[미술] 윌리엄 웨그만(William Wegman) 작품세계의 의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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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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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론
작가 약력
사진 작업
1.60년대 말 까지의 사진 작업
-주로 이벤트성 예술행위 (프로세스 아트, 행위 예술, 대지 예술 등) 의 단순한 기록으로서의 사진
2.Cotto
-그가 진정한 예술 작품으로서 생각하게 된 사진
3.70년대의 사진 작업
- 개념미술가로서의 특성이 가장 뚜렷이 나타난 흑백사진
4.1979년 이후의 Polaroid 작업
- 그의 개 '만 레이'를 본격적으로 찍게 된 이후의 칼라 사진
비디오 작업
1.70년대의 비디오 작업
2.80년대의 비디오 작업
3.90년대 비디오 작업
드로잉 & 페인팅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2. Cotto
– 그가 진정한 예술 작품으로서 생각하게 된 사진
“Cotto”라는 사진을 이해하기 위해서 우선 90년대에 쓰여진 텍스트 “Eureka”를 소개한다.
이 글은 70년대 사진 작업인 “Cotto”와 연관하여 그의 결정적인 발견을 설명한 삽화가 곁들
여진 글이다.
“나는 60년대의 미니멀리스트 그리고 개념주의자로서, 내 자신을 다음과 같은 고민의 구
렁텅이에 몰아넣고 있었다 : 회화도 아니고, 조각도 아니면서, 솔 르윗(Sol LeWitt), 칼 앙드
레(Carl Andre), 로버트 스미슨(Tobert Smithson)과 다른 어떤 색다른 작업을 하여야 할텐
데…. – 중략 –
이성적이면서도 명료한 무엇, 확실한 출발점이 있으면서도, 내가 아직 경험해 보지 못한
것, 그리고 내가 어려워서 부담을 가질만한 시작점과 끝을 가진 것… 이러한 것을 갈구하면
서 나는 기록적 도구로써 카메라를 사용하고 있었다. 이것은 내게 희미한 등불과도 같았다.
어느 날 저녁 파티에 가력 나는 내 손위에 작은 동그라미들을 그리고 있었다. 이 동그라미
들은 내 검지에 끼고 있던 반지의 모습을 패러디 한 것이었다. 파티장에 도착해서 나는 “꼬
또 살라미(Cotto salami)가 쟁반에 담겨져 있는 것을 보게 되었다. 그것은 매우 기묘한 일이
었다. 살라미 속은 작은 후추덩이가 내 손위의 동그라미들과 반지의 형태와 매우 비슷했던
것이다. 그 길로 나는 바로 파티장을 나와 집으로 급히 되돌아 왔다. 오는 길에 시장에서 새
살라미 한 팩을 사와 나의 오랜 의문과 갈망을 풀어줄 해답을 세팅하고 드디어 그 출구를
찾을 수 있었다.”
이 “Eureka” 에 언급된 것처럼 “Cotto”는 시각적 pun, 즉 ‘언어적 유희’ 를 나타내는 ‘우연
의 일치’에 매료된 작품으로 이후 Wegman의 작품주제로 종종 등장하는 “유사성”과 “우연
성”의 시초가 되었고 이 때부터 그에게서 사진은 단순한 기록의 의미를 넘어서게 되었다.
사진은 Wegman의 여러 작품들 중에서 다큐멘터리적 기록으로서의 모습을 제일 먼저 보였
다. 선천적으로 사진이란 매체가 타고난 다큐멘터리의 운명 때문이다. 그러므로 Wegman도
이 사진 고유의 특성인 기록적 기능을 피해갈 순 없었다. “Cotto”에서 새로운 사실은 이 예
술적인 프로젝트의 결론이 아이디어를 표현하거나 정보를 전달하는 사진적 기록의 종국성과
어떻게 일치하고 있는가에 관한 것이다. 예를 들어, 이 사진에서는 하나는 귀하고(반지) 다
른 하나는 평범하고도 세속적인 물체(살라미), 혹은 더 귀한 것들로 따져보자면 반지 가운데
세팅되어 있는 보석과 살라미에 박힌 말리 후추열매 사이의 형식적 유사성을 강조하고 있다
는 것이다.
비디오 작업
1. 70년대의 비디오 작업
Wegman이 비디오를 처음 접하게 된 것은 1969년 Wisconsin대학에 있을 때 였다. 당시
카메라, 모니터, 레코더, 마이크 모두 따로 분리되어 작업이 매우 복잡했지만 그때까지 작품
의 크기와 규모문제로 고민하고 있던 그는 비디오 매체를 접하게 되면서 그 문제를 해결하
였다. 비디오는 필요할 때마다 재생이 가능하였기 때문에 똑같은 스케치를 가능하게 해 주
었고, 그의 작업에 일관성을 획득하게 해 주었다.
“비디오는 교육을 위해서 최상의 자료이다. 당신은 이를 통해 골프 스윙뿐만 아니라 매너
까지도 배울 수 있다.” Willliam Wegman가 한 인터뷰에서 한 말에서도 볼 수 있듯 그의 비
디오는 접근 방법론상 점점 더 교육적인 방식으로 변해갔다. 제한적인 행동과 기술의 한계
때문에 대중들에게 가까이 접근하기엔 좀 부족한 면이 있었지만, 현장에 그가 직접 가 있지
않아도 그가 그의 관객들에게 다가갈 수 있다는 점이 그로 하여금 끊임없이 비디오 작품을
발표하게 하였고 그는 이전의 작업들보다 더욱 별난 괴짜 유머를 탐색하기 시작했다.
그는 1970년부터 7년 동안 7개의 릴(Reel)을 제작하였다. 이 일들은 Wegman이 자신의
신체나 그의 개와 함께 일상적인 영역의 소재와 주제를 가지고 자신과 관련된 이야기를 엮
어 나가는 식으로 이루어 진다. 이 시기의 사진작업에서처럼 스튜디오에서 쓰이는 소품이나
낯익은 가정용품이 소품으로 등장하기도 한다. 이 작품들은 겸손한 방식의 제작물들로서 세
트나 조명에 있어 직선적이다. 그리고 명확한 시작, 전개, 결말부가 있다.
그는 Reel3, Reel4를 제작하면서 초기의 작품보다 소리에 좀더 중점을 두었고 나레이티브
에 좀 더 매력적인 요인을 넣으려고 애썼다. (주로 이미지가 먼저 나오고, 나레이티브는 그
뒤에 첨가된다.) 그는 비디오 작업 속에서 많은 시간을 이야기에 할애한다. 비디오라는 매체
는 사진에는 존재하지 않는 ‘이야기’라는 요소를 강조하는 것을 가능하게 했다. 그러나 순수
한 나레이션을 넘어서서 서술을 중요하게 사용하도록 한다. 그는 광고에서 나오는 제품 설
명 방식을 패러디 했지만 거의 목소리는 일반 광고와는 달리 약간 공허한 말투도 전달된다.
예1. <Rage and Depression(Reel3)>은 명랑한 얼굴의 한 개인이 미친듯이 우울해지는 것을
중심으로 나레이션을 한다. 그의 부드럽게 대화하는 듯한 말투는 관객으로 하여금 그의 얘
기를 듣게 만들며, 그들을 마치 TV를 보거나 누군가와 말에 집중을 하는 것과 같은 정형화
된 반응을 하게 만든다. 갑자기 관객들은 그의 나레이션에 포함된 가벼운 유머를 통해 이
- 참고문헌
-
William Wegman : 성곡미술관 2007년 특별기획 / 성곡미술관 [편] / 2007년
William Wegman 의 작품세계 연구 : 개념미술의 시각에서 / 신은아 / 1999년
- 홍익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William Wegman polaroids / William Wegman / 2002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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