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 윌리엄 모리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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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예술가 윌리엄 모리스

정치가 윌리엄 모리스

레드하우스

에코토피아 뉴스

윌리엄 모리스의 한계와 의미
본문내용
-1856년 건축가 스트리트(당시 가장 유망한 건축가)의 건축사무소에 들어감.



(라파엘 전파: 라파엘 전파는 예술을 위한 예술, 즉 심미주의를 주장. 심미적 장식성을 사물을 통해 널리 보급시키려고 했다. 심미주의란 기존의 정치를 대단히 부정적으로 평가하면서 추악한 시대에 반항하는 정치적 기능을 지니고 있었다. 라파엘 전파는 단지 장식의 중요성을 강조한 것만이 아니라 자연에서 배우는 겸허한 예술을 지향했고, 이는 곧 인간 삶의 모든 거처에 의미와 의의를 부여하는 것이었다. 이는 모리스에게 결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1861년 ‘모리스,마셜,포크너 회사’ 설립.


[ 미술공예운동( Art and Craft Movement) ]



-1862년 모리스,마셜,포크너 회사 제 3회 만국박람회에 참가해 스테인드글라스, 가구, 자수 등으로 수상.



*고건축물 보호 운동모리스의 정치 활동 중 가장 성공적인 활동으로 평가받음

모리스가 이 운동에 뛰어든 배경에는 중세 시대에 지어진 고건축물 파괴에 대한 근본적인 반발과 영국 낭만주의 시인들의 고건축물 보호 전통이 있었음

1877년 3월, 고딕 부흥주의자들이 투크스베리 성당을 복구한다는 미명아래 역사적 건축물을 파괴하려고 하자, 모리스는 '복구'가 아닌 '보호'가 필요하다고 강력하게 반발함

당시 교회는 교회 건물 양식을 고대 영국의 고딕양식으로 통일, 재건한다는 목적으로 '복구'를 주장, 이는 사실상 과거 양식의 단순한 모방으로 일관된 것이었음

모리스는 중세 직인의 자유롭고 행복한 노동에 의해 중세 건축이 가능했다는 점을 강조하면서 그러한 노동 구조 없이 이루어지는 형식적인 복구는 무의미하다고 주장

새로운 예술 문화가 낳은 최초의 개인주택이며 세계에서 가장 아름다운 집

공예가들의 공동작업이 건축 예술로 얼마나 훌륭하게 구현되는가를 보여주는 최고의 작품

“예술가는 건축가이다”라는 확신이 담긴 작품

각 분야의 동료들과의 공동작업에 의해 만들어진 레드하우스는 모리스의 낭만적인 보금자리 인 동시에 동료들과 그의 둥지이며 모리스 - 마셜 – 포크너사를 발족한 장소

동료의식으로 맺어진 장인 공동체를 꿈꾸었던 모리스에게는 레드하우스는 그 꿈을 실현 시켜줄 수 있는 공간

참고문헌
윌리엄 모리스 평전
윌리엄 모리스 세상의 모든 것을 디자인 한다.
에코토피아 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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