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작적 조건화] 도구적 조건형성(정적 강화, 강화이론, 반응학습, 변별자극통제, 조작적 조건형성의 응용 및 학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10.19 / 2017.10.19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레포트 작성에 참고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CONTENT

조작적 조건화(도구적 조건형성)

I. 정적 강화

II. 강화이론

III. 반응학습

IV. 변별자극 통제

V. 조작적 조건형성의 학습

VI. 조작적 조건형성의 응용

* 참고문헌
본문내용
조작적 조건화(도구적 조건형성)

Edward Lee Thorndike는 적응적 행동의 발달에 포함된 원리를 체계화하고자 하였다. 획득은 효과의 법칙에 의해 지배된다.: 만족스런 결과를 산출하는 반응은 그 상황과 연결되게 된다. 지금은 도구적 조건형성이라 불리는 Thorndike의 시행착오 학습은 변별 자극, 반응 및 결과의세 요소로 구성되어 있다.
Skinner는 어떤 결과를 산출하기 위해 환경에 작용하는 반응을 지칭하기 위해 조작적 학습이라는 용어를 사용하였다. Skinner는 특정 강화 계획에 의한 조작적 반응과 패턴화된 행동들의 소거를 기술하였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발달심리학 / 곽금주 저 / 학지사 / 2016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아들러 인생방법 심리학/알프레드 아들러 저, 한성자 역/동서문화사/2017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에 대한 행동주의 학습이론(숀다이크,파블로,스키너의 학습이론 비교분석)
  • 조건5.Thorndike -학습이론의 본질Pavlov의 고전적 조건화 (수동조건형성)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 (능동조건 형성)1. 들어가며2. 스키너 상자 3. 학습의 요소① 변별자극② 반응 ③ 강화자극4. 강화5. 일반화와 변별4. 관찰학습1)관찰학습의 과정(1)주의집중 단계(2)파지

  • [유아교육학과]행동주의 학습이론들(파블로프, 손다이크, 스키너)의 비교 고찰
  • 조건에 대한 보상을 통해서 학생들의 학습이 이루어진다고 보았다. 이러한 관점에서 가르친다는 것 즉, 교수활동에서의 기본적인 과제는 구체적으로 기술된 행동목표들을 정확하게 학생들에게 가르치는 것이며, 학생들의 반응을 일으키게 하는 자극과 보상을 조절하고 통제하는 절차를 관리하는 일로 설명될 수 있다.행동주의학습이론에서 파블로프 나 거스리 이론과 같은 자극과 반응의 연합을 강조하는 입장과 스키너나 손다이크 이론처럼 강화를

  • [조작적 조건형성] 조작적 조건화의 원리, 실생활에서 조작적 조건화의 응용
  • 조작적 조건화조작적 조건형성 조작적 조건화의 원리, 실생활에서 조작적 조건화의 응용CONTENT조작적 조건화I. 조작적 조건화의 원리1. 정적 강화와 부적 강화2. 강화인의 종류3. 강화스케줄4. 소거5. 처벌II. 조형III. 자극 통제IV. 규칙 통제 행동V. 조작적 조건화의 응용* 참고문헌조작적 조건화조작적 조건화는 스키너(Skinner)에 의해 가장 체계적으로 연구되었다. 그는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를 개념적으로 명확히 구분하기도 하였다.

  • [심리학] 제2절 조작적 조건화
  • 학습하여, 새로운 자극과 예전에 이미 형성된 반응을 연결 짓는 학습유형조작적 조건화 - 인간이나 동물이 하나의 새로운 행동(R)을 한 결과로 어떤 사건(S)이 뒤따르게 되면, 이 둘 사이의 연결(S-R) 관계를 습득하게 되는 경우를 가리킨다. 이는 자신의 행동 반응을 자기가 원하는 사건의 발생을 위한 도구로 사용한다는 의미에서 도구적 조건화라고도 함조작적 조건의 특징① 고전적 조건화 - 무의식적 반응에 근거조작적 조건화 - 개인의 의식적 통제

  • [[아동발달] 가정학과 교육학과 공통과제] [아동발달(A+완성형)] 학습이론 중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비교
  • 조건형성의 학습원리5) 고전적 조건형성 과정의 현상 6) 고전적 조건화 이론의 평가2. 조작적 조건화 이론1) 기본개념2) 스키너의 실험3) 조작적 조건형성의 법칙4) 조작적 조건화 이론의 평가3. 고전적 조건화 이론과 조작적 조건화 이론의 비교1) 유사점2) 차이점① 조건형성의 과정② 반응의 방식③ 행동의 강도 또는 횟수 결정④ 행동의 계속성 원인⑤ 인간의 행동 설명 범위4. 고전적 조건화조작적 조건화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Ⅳ. 결론 및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