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론펜브레너의 생태체계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10.19 / 2017.10.19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레포트 작성에 참고가 되시길 바랍니다
- 목차
-
CONTENT
브론펜브레너의 생태학적 체계이론
I. 생태학적 접근의 개념과 특징
1. 생태학적 접근의 개념
2. 생태학적 접근의 특징
II. 환경체계의 영향
1. 미시체계
2. 중간체계
3. 외체계
4. 거시체계
5. 시간체계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브론펜브레너의 생태학적 체계이론
I. 생태학적 접근의 개념과 특징
1) 생태학적 접근의 개념
생태학적 접근(ecological approach)은 가족, 지역사회, 문화 등 인간을 둘러싼 생태 환경체계와 개인 유기체간의 관계를 설명하는 데 목적을 둔다. 원래 생태학은 생물학적 유기체와 그 유기체가 속한 사회 ․ 물리적 환경과의 상호의존적인 복합관계 체계에 관심을 두는 학문영역이다. 유기체와 외적 환경과의 상호작용 개념은 생태학 이론의 핵심이며 인간 행동의 동기를 설명해 주는 강력한 패러다임을 제시한다. 발달은 전 생애를 통해 유기체가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서 이루어진다는 점을 강조한다.
- 참고문헌
-
*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