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 국어교육과 대중문화, 영재와 학습 부진아 지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9.26 / 2017.09.26
  • 46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국어교육과 대중문화
1. 대중문화란 무엇이며, 국어교육에서 왜 관심을 가져야 할까
2. 국어교육과 관련된 대중문화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3. 국어교육에서 대중문화를 어떻게 다루어야 할까

국어교육에서 영재와 학습 부진아 지도
3. 국어 학습 부진의 특성과 진단

논의할 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대중문화란?


일반적인 대중들이 선호하는 문화

대중매체와 인터넷을 통해 전달되고 공유되어 대중들에게 인기를 끄는 문화

대중매체를 통해 새롭게 생겨난 상업적이고 대중적인 문화
참고문헌
1) 학위 논문
남은우 「대중가요의 문학교육 활용 방안 연구 – 대중매체 속의 시가 문학이라는 관점을
중심으로 」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9.

문광섭 「대중가요를 활용한 시 교육 방안의 연구 – 중학교 교과서를 중심으로」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8.

이상훈 「이야기 꾸미기 활동이 학습 부진아에게 미치는 영향 : 자아존중감을 중심으로 」
춘천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2008.

채웅 「중등 국어과 교과서 수록 대중가요 분석」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5.

2) 교재
최미숙 외, 『국어교육의 이해』 사회평론, 201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등임용고시 `2번 합격자`의 [교육학] 서브노트 자료
  • 교육과정학 : 교육목적 달성을 위한 종합적 계획. 목적-내용-조직-방법을 종합적으로 묶는 교육의 전체 계획을 의미. 커리큘럼은 ‘말이 뛰는 길이라는 쿠레레’에서 유래.7.교육심리학 : 교육에 내재된 심리적 현상을 연구하는 것으로, 교수학습(수업)의 이론적 근거를 마련. 교사에게 ‘왜 그런 수업을 해야 하는가?’에 대한 이유를 제시. 교사의 교육실천을 지원하는 학문으로, 교사의 수업생활지도학급경영에 대한 이론적 근거를 제시8.교육방법

  • 국어과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 방안 및 교수 학습 자료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세미나 자료집】연구 자료 ORM 98-4-5제7차 교육과정에서국어과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 방안 및 교수 학습 자료일시 : 1998. 12. 17. 13:00 - 18:40장소 :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강당주최 : 한국교육과정평가원후원 : 교 육 부세미나 프로그램13:00 - 13:30 등 록13:30 - 14:00 개회식사회: 조난심(한국교육과정평가원 본부장)개회사 박도순(한국교육과정평가원 원장)제1부 :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 방안 (총론)14:00 - 16:00 수준

  • [교육학] 우리나라 영재교육의 발전방안
  • 학습 진단은 보통 아동에게는 알맞은 교육 프로그램이나 열등아나 저능아에게는 좌절과 열등감을 불러 일으켰고 우수아에게는 학습의 도전감과 성취감의 저하를 가져올 가능성이 높다는 문제점을 가져왔다.그동안 교육 현장에서는 사회 여론이나 평등주의 입장에서 저능아에 대한 보충 프로그램 등이 제공되어 왔다. 그러나 지적 우수아의 경우, 우수아에 대한 기대감만 가지고 더 이상의 능력 계발을 위한 기회를 제공해 주지 않았다. 즉 영재아들은

  • 공교육의 붕괴와 사교육의 활성화에 따른 문제점
  • 교육이 붕괴됨에 따라 사교육이 늘어나고 그에 따른 많은 문제점이 지적되고 있다. 그럼 공교육의 문제와 사교육의 문제점과 그 문제점을 해결하는 방안에 대하여 알아보자♠본론1. 공교육과 사교육의 의미 공교육은 국가나 지방 자치단체가 설립한 학교에서 실시하는 초중등 교육으로 사립학교 교육과 대립되는 개념이다. 그러나, 우리나라와 같이 사립학교에 대한 국가의 지도 감독권이 확보되어 있는 경우에는 사립학교도 공교육의 체계속에 포

  • 교육 - 교육학 요약
  • 교육 - 교육학 요약목 차제1장 한국교육사제2장 서양교육사 제3장 교육철학 제4장 교육의 기초 제5장 교육심리학 제6장 교육과정 제7장 교수-학습지도 제8장 교육공학 제9장 교육사회학 제10장 생활지도 제11장 교육행정 제12장 교육연구 제13장 교육평가 제14장 교육통계 제1장 한국교육사table01         구분시대국  립     사  립고 등중 등고 등중 등초 등고구려태학 경    당신라  화 랑 도통일신라국학    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