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대안학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4.15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대안교육의 개념
1.'대안교육'의 유래
자생적이라기보다 영어의 'alternative education'에서 비롯된 것으로 보인다. 대안 교 육의 영어식 표현을 alternative education라고 할 수 있지만, 실제로 영미에서 이렇게 표현되는 경우는 많지 않고 대개는 'alternatives in education' 아니면 'alternative educational ...'으로 표현된다. 우리 사회에서 이 말이 본격적으로 쓰이게 된 것은 1990년대 중반이지만, 미국에서는 이미 1960년대 중반에서 1970년대에 걸쳐 기존의 학교에 비해 학생들의 요구에 좀더 부응하기 위한 다양한 실험학교들이 등장하였고, 이 를 가리켜 '자유학교' 또는 '대안학교'라는 이름으로 불렀다.
우리 나라의 경우는 1990년대 이전에도 이미 기존의 학교교육이 지닌 한계에 대하여 논의하고, 이를 벗어나려는 다양한 실천을 모색하는 과정에서 '대안교육'이라는 말이 통 용되기 시작하였다.

2. 대안교육의 의미
대안교육은 19∼20세기에 개발 중심의 근대적 가치가 생존경쟁의 가치, 적자생존의 가치로서 인간간의 유대를 단절하고, 공동체를 와해시키고, 자연환경과의 친화력을 약화 시키고, 인간성을 비인간화하는 교육에 대한 반기로 나타난 운동이다.
이러한 움직임 중 대안학교는 정규학교나 비정규학교에서 교육 이념 및 운영방식의 독특 성을 가지고 기존의 학교교육의 한계를 극복하고자 시도하는 대안적인 학교의 형태를 말 한다. 즉, 지식 위주의 기존 학교교육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차원에서 모색되고 있는 다양한 실천운동의 하나로 볼 수 있다.
전통적인 교육 제도는 (1) 아동이 배워야 할 중요한 지식과 기능이 있으며, (2) 대부분 의 아동은 학교에서 이것들을 가장 잘 배울 수 있고, (3) 아동은 나이에 따라 구분된 교 실에서 가장 잘 배울 수 있다는, 타당성이 입증되지 않은 가정에 근거해 있다고 한다. 따라서 대안 교육이란 이러한 가정을 받아들이지 않고 다른 방식으로 교육을 시도하는 것을 말한다고 볼 수 있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설명은 좋은데.. 원하는 자료가 아니라서
  • jongb***
    (2005.12.07 21:49:01)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굉장히 유용한 자료였습니다.
    이런저런 설명도 상세히 잘 되어있고,
    내용도 탄탄합니다.

    쓰시기에 아주 좋습니다.
  • naenn***
    (2005.11.06 21:52:51)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학] 대안교육과 대안학교
  • 학교 폭력은 청원 경찰을 교내의 평화의 수호자로 불러들임으로써, 학교는 스스로 자기의 존재 이유인 교육을 기꺼이 포기하기에 이르렀고, 주체하기 힘든 삶에 부대끼는 학생들은 점점 더 본드와 약물, 폭주와 같은 일탈적 행동을 탐닉하게 된다. 한마디로 사회와 학교가 우리 아이들을 망치고 있는 것이다. -문제제기학교교육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높아지면서 틈새교육으로 등장한 대안학교에 대해 사회적 관심이 커지고 있다. 대안학교의

  • [교육사회학] 대안학교 사례 및 문제점과 개선방향
  • 1. 대안학교란?1) 대안학교의 정의2) 대안학교의 특징3) 대안학교의 유형4) 대안학교의 등장배경2. 대안학교의 사례 1) 간디학교2) 변산 공동체 학교3) 이우학교3. 대안학교의 문제점과 개선방향 1) 문제점2) 개선방향1. 대안학교란?1) 대안교육의 정의사전적 의미에서의 ‘대안’이란 ‘어떤 안을 대신하는 안’, ‘이미 이루어진 안에 대신할 안’, ‘기존의 방

  • [교육사회학] 대안학교 사례 및 문제점과 개선방향
  • 한국의 대안학교 교육이란?이 우 학 교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동원동 위치, 도시형 대안학교 중고등학교 6년 과정 추구. “대안학교의등장”90’s조기교육+영재교육사교육 열풍학교붕괴, 학교폭력공교육 약화탈학교 현상어울리는 삶자연과 함께 하는 삶공동체의 양보 타협창의력 +상상력주입식 X행복한 사람, 쓸모 있는 교육생각 뒤집기특 징유 형대안학교란?공교육제도의 문제점을 극복하고자 만들어진 종래의 학교 교육과는 다른 학

  • [교육사회학] 대안학교에 관해서
  • 교육에 대한 비판으로 이어진다. 즉, 개인의 다양성과 잠재력을 무시한 획일적이고 제도적인 교육이 ‘학교교육에 대한 부적응’이라는 산물을 양성하는 근본 원인이라는 것이다. 이는 일리치와 라이머의 학교교육 중심의 학습체제를 비판한 탈학교론과 자유주의 경향과 맞물려 나타난 학습권 사상에 의해 더욱 확산되어 ‘대안교육’ 이라는 새로운 교육체제가 나타나기에 이르렀다. 그러나 실제 대안학교, 내지는 대안학교 학생에 대한 사회적 평가

  • [교육사회학]학교교육의 위기와 한국의 대안학교 운동
  • 학교교육의 위기와 한국의 대안학교 운동 1. 근대 공교육 체제의 위기 교육기회의 평등화를 열고자 하는 근대적 공교육의 이념은 초기 산업화를 이룩하는데 막강한 힘을 가졌고, 근대민족국가의 형성에 중요한 기관차 역할을 하였으나, 오늘날 교사 중심의 획일적 강의식 수업, 답답한 교시 중심의 흑판식 수업과 교과서 중심의 교육을 벗어나지 못함으로써 닫힌 교육체제가 되고 말았다. 획일적 교육, 주입식 교육, 교과서 위주의 교육, 생활과 거리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