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생득주의이론] 몬테소리의 민감기이론, 게젤의 성숙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9.01 / 2017.09.01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심혈을 기울여쓴 레포트자료입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아동발달-생득주의이론] 게젤의 성숙이론, 몬테소리의 민감기이론

I. 게젤의 성숙이론

II. 몬테소리의 민감기이론
1. 흡수정신의 민감기
2. 언어에 대한 민감기
3. 근육발달의 민감기
4. 작업의 민감기
5. 질서에 대한 민감기
6. 감각의 민감기
7. 촉각의 민감기
8. 쓰기의 민감기
9. 냄새의 민감기
10. 작은 사물의 민감기
11. 맛의 민감기
12. 읽기의 민감기
13. 예의의 민감기
14. 운동의 민감기

* 참고문헌
본문내용
[아동발달-생득주의이론] 게젤의 성숙이론, 몬테소리의 민감기이론

I. 게젤의 성숙이론

게젤(Gesell)은 성숙의 개념이 아동의 운동발달 뿐 아니라 다른 영역의 발달에도 적용된다고 보았다. 역시 이 성숙에도 보편적인 순서가 있다. 물론 속도에 있어서는 개인차가 따른다. 타고난 내적인 계획과 관련하여 환경에 대한 그의 견해를 보면 환경적인 요인이 한 아동의 성장을 어느 정도 지원해 주거나 손상시키기는 하지만 발달의 기본 골격에 영향을 주지는 않는다고 한다. 발달의 기본 골격은 예정된 계획에 따라 정해진다는 것이다. 따라서 아동의 내적인 계획보다 앞서 어떤 기술이나 행동을 가르친다는 것은 효율적이지 못할 뿐 아니라 때에 따라 그 아동의 발달에 저해 요인으로 작용할 수도 있다.
게젤에 따르면 아동의 내부에 위와 같은 위기에 대처해 나가는 힘이 있는데, 이것을 그는 자기 규제력(self-regulatory power)이라고 불렀다. 이 힘은 아동이 너무 많은 것을 너무 발리 배우도록 강요당할 때 스스로가 저항하는 힘이다. 아동 스스로가 자기 수준에 맞도록 성장을 조절하고 이끌어나가는 능력에서 비롯된 힘이다.
그는 쉬운 예로 발달의 동요상태를 들었다. 즉, 영아가 처음 걸음마를 배우기 시작할 때 몇 걸을 걷다가 다시 기다가 다시 또 몇 걸음 걸어보다가 또 기다가 하는 불안정과 안정의 과정을 주기적으로 거친다. 이러한 동요과정을 어느 정도 겪은 후에 초기의 긴장상태를 극복하고 발달의 안정권에 들어가게 된다는 것이다.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발달심리학] 성숙이론
  • 03. 성숙 이론 발달 심리학CopyrightⓒSunRiver leehyekang.blog.me**성숙 이론Contents 목차 01 성숙 이론 02 게젤의 성숙 이론03 몬테소리의 민감기이론 CopyrightⓒSunRiver leehyekang.blog.me*성숙 이론→ 발달은 유전적 요인에 의한 성숙 과정→ 아동 자신의 발달 속도에 따라 발달 할 수 있도록 아동 중심의 양육 환경을 제공 할 것을 강조 CopyrightⓒSunRiver leehyekang.blog.me*성숙 이론의 배경 1+루소의 자연주의 사상 자연적 인간 주의 교육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자

  • 영유아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 성숙주의 이론은 발달이 생물학적 성숙과 같은 내재적인 요인에 의해 나타나며, 새로운 행동의 출현이 내적인 신경생리적인 성숙에 따라 유전자에 써넣어진 프로그램으로 전개된다고 보고 있다.2) 성숙주의 이론의 기본 전제: 풍부한 기회를 제공하는 환경에서 자란 아동은 자신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으나 유전적으로 정해진 기본 잠재력은 변할 수 없다고 본다3) 성숙주의의 대표적인 학자(1) 게젤(Arnold Gesell, 1880~1961)(2) 몬테소리(Maria Monte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공통] 성숙이론과 구성주의 이론의 배경, 기본전제, 대표적 이론가의 주장을 소개하고 두 이론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공통 성숙이론과 구성주의 이론의 배경, 기본전제, 대표적 이론가의 주장을 소개하고 두 이론을 비교 고찰하여 유사점과 차이점을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성숙주의 이론1) 성숙주의의 개념2) 성숙주의의 배경3) 성숙주의의 기본전제(1) 아동발달 원동력(2) 아동발달에서 환경의 영향4) 성숙주의 이론가(1) 스탠리 홀 (2) 게젤(3) 몬테소리5) 성숙주의 영유아 보육・교육 프로그램2.

  • [2021 영유아교수방법론][1, 2번] 1.발달이론에 따른 교수·학습방법에 대해 설명하시오. 2.집단유형에 따른 교수·학습방법
  • 발달의 표준행동 목록을 작성하였다. 마지막으로 몬테소리는 루소의 영향을 받아 유아는 능동적이고 자유로운 존재에서 자신의 성숙적 자극을 통해 발달한다고 보았다. 그는 아동중심의 교육을 강조하면서 민감기(sensitive period)의 개념을 소개하였는데, 이는 유아는 누구나 스스로를 발달시킬 수 있는 욕구를 가지고 태어난다고 보고, 준비된 환경과 자기 수정에 기초한 아동 중심의 교육을 강조한 것이다.성숙주의 이론가들의 다양한 주장과 특징을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4공통] 성숙이론과 학습이론의 배경, 기본전제, 대표적 이론가의 주장을 소개하고 두 이론을 비교, 고찰하여
  • 게젤의 성숙이론(2) 몬테소리의 민감기이론(3) 홀의 성숙이론(4) 루소의 자연주의2) 학습이론의 대표적 이론가의 주장(1) 오수벨의 유의미 학습이론(2) 반두라의 인지적 사회학습이론(3)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이론(4)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형성이론(5) 로터의 사회적 학습이론4. 성숙이론과 학습이론의 유사점1) 성숙이론2) 학습이론5. 성숙이론과 학습이론의 차이점1) 성숙이론2) 학습이론6. 시사점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게젤은 발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