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포드가 정의한 창의성 구성요인에 대해 설명하고 구성요인을 아동미술에 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12.05 / 2023.12.05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만점 받았던 자료 입니다. 참고만 해주세요
본문내용
- 목 차 -
Ⅰ. 서론
Ⅱ. 본론
1. 길포드가 정의한 창의성 구성요인
2. 구성요인을 아동미술에 적용한 예
3. 창의성 미술에 대한 본인의 견해
Ⅲ. 결론
Ⅳ. 참고문헌
Ⅰ 서론
창의력은 인간의 정신능력 가운데 불확실한 것 중의 하나이면서 동시에 가장 매력적인 것이기도 하다. 이런 창의력을 현대 사회는 끊임없이 요구하며 창의성을 향상시키는 교육에 지대한 관심을 보이고 있다. 효과적으로 창의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교육이 필요하고 이는 적절한 시기, 방법을 모두 고려해야 한다. 창의력은 새로운 것을 사고할 수 있는 능력,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태도로 볼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신체가 성장판이 닫히기 전까지 성장하는 것을 보듯이 사고력도 두뇌활동이 왕성한 유아에서 초등 시기까지 급격히 발달한다. 인간은 누구나 자신의 감정이나 느낌, 생각을 표현하고자 하는 욕구를 지니고 있다. 자기표현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하나의 방법으로 그리거나 만들기와 같은 조형 활동을 하게 되는 것이다. 창의력은 창의성, 창조력, 창조성, 독창성, 독창력 등과 같은 말이며 고등정신력, 문제해결력, 창의적 사고력 등으로 표현되기도 한다. 그러나 창의력이란 무에서 유를 이루는 기적과 같은 것일 필요는 없으며 기존하는 요소 즉 이미 자신의 머리 속에 간직된 지식이나 축적된 경험을 바탕으로 새롭고 유용한 결합을 이루는 것이다. 이러한 창의성 교육에 있어 교사 역할은 특히 중요하다. 본론에서는 길포드가 정의한 창의성 구성요인에 대해 설명하고 구성요인을 아동미술에 적용한 예를 찾아 제시하고 또 창의성 미술에 대한 본인의 생각은 어떠한지에 대해 서술해 보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 장한별, “아동의 창의성 향상을 위한 미술교육연구”, 원광대, 2008
- 이미경, “창의성 증진을 위한 아동미술교육방법”, 원광대, 2008
- 최재영, “아동미술활동의 지도와 이해”, 창지사, 2001
- 김희경, “길포드의 창의성을 적용한 유아 미술교육 프로그램에 관한 연구”, 홍익대, 201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과학 지능이란 무엇인가
  • 대해 많은 생각을 지니고 있지만, 지능에 관한 관점은 서로 크게 차이를 나타내고 있다. 그 관점은 생물학적 해석에서부터 개인심리학적 및 사회심리학적 해석을 거쳐 철학적이고 종교적인 해석에까지 뻗치고 있다. 실제적으로 지능을 일반적으로 정의할 수 없다는 확신을 갖는 심리학자가 점점 더 많아지고 있다. 단지 지적 성취에 작용하여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을 헤아려내는 것이 가능할 뿐이다. 그것이 어떤 요인들인지, 또 얼마나 많은지에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교육의 기초1. 교육개념론어원(Pedagogy, Education, 교+육, 가르치다/기르다)정의1(기술적, 조작적, 규범적, 기능적)정의2(경험의 재구성과정, 지식의 획득, 주형, 계명, 도야, 성장으로서의 교육 등)교육성립의 조건(사회화 > 학습 > 교육. 피터스의 교육성립 조건- 규범적․인지적․과정적 준거)유사 개념의 비교(학습, 훈련, 교수, 교화)교육의 가능성과 한계성(가능설/부정설, 결정적 시기론)교육목적론(내재적 목적-본질적 기능/ 외재적 목적-수단적 기

  • < 영재 교육 > 레포트
  • 적하고 있다. 흔히 영재란 지능이 뛰어난 사람이라고 말하지만, 뛰어난 성취를 하는 데 있어 지능이 유일한 결정 요인은 아니다. 지능과 함께 과제에 대한 집착력과 창의력이 겸비되어야 한다. 중요한 것은 각자의 특성과 재능이 발휘될 수 잇도록 격려하는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다. 영재를 어떻게 정의하느냐에 따라서 영재를 어떻게 선별할 것이며 이들을 어떻게 교육시킬 것인가가 결정되어 지므로 영재의 개념, 정의에 대해서 정평이 나 있는 미국

  • [초등 사회과 교육 방법] 다중지능과 프로젝트 학습
  • 적인 견해의 하나가 바로 ‘다중지능이론’인데, 모든 인간은 서로 다른 능력과 흥미를 가지고 있고, 학습하는 과정도 다르며, 한 인간이 모든 영역을 다 배울 수 없다는 것이며, 본인의 현명한 선택이 필요하다는 것이다.전통적인 IQ개념은 지적 영역의 범위가 너무 협소하다고 주장했던 길포드는 180요인을 제안한 지능구조모형(SOI)을 제시하였으며, 가드너는 7개 지능으로 구성된 다중지능이론을, 스텐버그는 상황 하위이론, 경험 하위이론, 요소 하위

  • 인간과심리1B)지능과 창의성에 관한 이론들을 비교논하시오-지능이론, 창의성이론-
  • Ⅰ. 서론Ⅱ. 본론1. 지능에 관한 이론 정리1) 지능의 정의2) 손다이크의 다요인설3) 스피어만의 양요인설4) 서스톤의 군집요인설5) 길포드의 지능구조모형6) 카텔의 지능이론7) 스텐버그의 지능의 삼위일체이론8)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2. 창의성에 관한 이론 정리1) 창의성의 정의2) 개인적 측면의 창의성이론2) 환경적 측면의 창의성이론3) 다원적 측면의 창의성이론3. 지능과 창의성에 관한 이론 비교Ⅲ. 결론Ⅳ. 참고문헌지능과 창의성에 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