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유아의 사회성 발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2.14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위 자료 요약 정리
잘 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무궁한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1.8. 사회성 발달
1.8.1. 애착
1.8.1.1.애착형성 단계
0~3개월 3~6개월
7~24개월 2~4세
1.8.1.2. 분리불안
1.8.1.3. 애착의 유형
1) 불안정-회피 애착
2) 불안정-저항
3)안정된 애착
1.8.1.4. 애착과 행동문제

1.8.2. 또래관계의 발달
3~4개월 6개월 2세
4세 5~6세 7~9세
1.8.2.1. 또래관계가 아동발달에 미치는 영향
1.8.2.2. 인기아와 거부아의 특성
1.8.2.3. 또래사이의 인기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8.3. 친사회적 행동의 발달

1.8.3.1. 감정이입
0~1세 1~2세 18개월
2~3세 6~9세

1.8.3.2. 친사회적 행동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8.4. 반사회적 행동
1.8.4.1. 공격성
1.8.4.2. 연령에 따른 공격성의 변화
1개월~1세6개월
1세 6개월~2세 2~3세 2~4세
3~6세 4~8세
1.8.5. 사회적 인지의 발달

1.8.5.1. 자아인식의 발달
5~8개월 9~10개월 9~12개월
12~15개월 15~18개월 18~24개월

1.8.5.2. 자아개념의 발달
2~3세 3~4세
4~6세 6~8세
1.8.5.3. 자존감의 발달

1.8.5.4. 타인에 대한 이해
12개월 1~2세 12~18개월
18개월 2세 2세 6개월
2~3세 3~6세 5~9세
7~12세

1.8.6. 자기통제의 발달
8~9개월 12~15개월 15~18개월
24~30개월 3~5세 5~6세

1.8.7. 성개념과 성역할의 발달
15~18개월 18개월~3세 2~3세
3~4세 4세 5~6세 7~8세

1.8.8. 에릭슨(Erikson)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
0~1세
2~3세
4~5세
6~12세
1.8.9. 기질
1.8.9.1. 기질의 하위요인
1. 활동수준
2. 규칙성
3. 접근 혹은 위축
4. 변화에 대한 적응성
5. 반응성의 역치
6. 전반적인 기분
7. 반응의 강도
8. 산만성
9. 끈기
1.8.9.2. 기질의 유형
1.8.9.3. 기질과 행동문제

1.8.10. 사회성의 주요발달
1~2세
2~3세
3~4세
4~6세


본문내용
1.8. 사회성 발달

1.8.1. 애착

아동의 사회적 관계의 발달은 최초의 애착형성에서부터 시작된다. 초기 애착형성의 질이 그 이후의 사회적 관계의 질을 결정하는 데 큰 영향을 미친다. 애착은 특정 사람에게 향한 강한 애정어린 유대이다. 볼비(Bowlby)는 애착을 특정한 두 사람간에 형성되는 애정적인 유대관계로 정의하고, 특정 인물에 애착을 느낀 영아는 주변세상을 탐색할 때 그 인물을 안전기지로서 사용한다고 했다. 애착행동은 애착대상과 친밀성을 성취하고 유지하게 하는 모든 행동들로서 미소, 울음, 접촉, 매달림 등을 포함한다. 인간은 선호하는 사람에게 가까이 있고 싶어하는 경향이 있으며 이런 특별한 사람과 강제로 분리될 때는 정서적인 스트레스와 인성장애가 일어나게 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기 사회성발달의 중요성과 유아교육기관에서 유아의 사회성발달을 증진시키기 위한 구체적 방법을 진술하시오
  • 유아기 사회성발달의 중요성과 유아교육기관에서 유아의 사회성발달을 증진시키기 위한 구체적 방법을 진술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사회성 발달이란2. 유아기 사회성 발달의 특징3. 유아기 사회성발달의 중요성4. 유아교육기관에서 유아의 사회성발달을 증진시키기 위한 구체적 방법1) 협동적 집단 활동2) 자율성3) 또래 간의 상호작용 증진4) 다양한 경험 제공5) 사회성발달을 위한 물리적 환경 조성6) 연령대 별로 다양하고 수준에 맞는

  • [유아교육] 유아교육에 있어 창의성 개발 및 사회성 발달에 관한 고찰
  • 유아교육에 있어 창의성 개발 및 사회성 발달에 관한 고찰Ⅰ. 개요Ⅱ. 유아교육과정과 창의적인 표현생활 Ⅲ. 산책활동과 창의적 학습원리1. 구체성의 원리2. 통합성의 원리3. 능동적 활동 및 상호작용 원리Ⅳ. 미술교육을 통한 창의성 개발1. 미술교육의 의의2. 미술교육의 관점1) 전통적 관점2) 다른 시각에서 본 미술 교육의 관점3. 로웬필드와 아이스너의 미슐교육사상 비교4. DBAE의 미술교육1) 작품제작(창조적 표현활동)2) 미학(미적 지각활

  • [유아기][유아기발달]유아기의 발달특성, 유아기의 사회성발달,운동발달, 유아기의 유아교육기관,명화감상,애착형성,성심리발달이론
  • 유아기의 발달특성, 유아기의 사회성발달, 유아기의 운동발달, 유아기의 유아교육기관, 유아기의 명화감상, 유아기의 애착형성, 유아기의 성심리발달이론 분석Ⅰ. 개요Ⅱ. 유아기의 발달특성1. 운동기능의 발달2. 유아들의 특성과 관심3. 유아들의 운동기능 외의 발달1) 지적 능력의 발달 2) 감성 발달 3) 신체발달4) 학습태도 형성 5) 기본 생활 습관 형성 6) 언어 발달 특성7) 친구 사귀는 기술의 발달Ⅲ. 유아기의 사회성발달Ⅳ. 유아기의 운동발

  • [방송대] 유아의 사회적 기술과 이를 기를 수 있는 활동계획(지도원리 포함) 두 개를 제시하시오
  • 교육열 그리고 컴퓨터와 같은 정보 통신의 발달로 인해 어린이들이 또래와 어울리며 뛰어 놀 수 있는 사회화의 장이 형성되지 못하고 있다 . 이로 인한 어린이의 사회적 부적응과 이기주의는 자폐증과 같은 사회적 병폐를 낳기도 한다 . 따라서 유아가 또래 집단과 어울리며 정상적으로 생활할 수 있는 사회화 과정은 유아교육에 있어서 반드시 필요하다 . 우리 나라의 경우 유치원 교육목표에 있어서 다른 사람과 더불어 생활하는 태도를 가지는 사회성

  • [방송통신대학교 2021학년도 2학기 기말시험]유아사회교육(B형)(교사와유아의애착관계,유아친구관계,유아의발달,친구관계,유아의또래관계)
  • 2021학년도 2학기 기말시험(과제물)※ A4용지 편집 사용교과목명:유아사회교육학번:성명:연락처:과제명※ 공통문제: 교사와 유아의 애착관계가 유아의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25점).※ 개별문제(학번 끝자리 구분) 1. A형(학번 끝자리가 1-5번) ※ 아래의 ➀을 먼저 결정하고, ➀의 결정에 따라 ➁-1, ➁-2 중 하나를 선택하여 과제를 작성하시오(25점).➀ 남아와 여아에게 적용하는 유아사회교육 교수‧학습 방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