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행동치료] 인지행동상담의 주요개념과 상담목표 및 과정, 인지행동상담기법, 인지행동치료의 아동상담에의 적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9.01 / 2017.09.01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심혈을 기울여쓴 레포트자료입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인지행동치료

I. 주요 개념
1. 인지매개 가설
2. 자동적 사고

II. 정신병리

III. 상담목표 및 과정
1. 사례 개념화의 단계
2. 치료관계 형성의 단계
3. 인지치료적 개입의 단계
4. 종결의 단계

IV. 상담기법
1. 인지적 중재
2. 행동적 중재
3. 스트레스 다루기

V. 아동상담에의 적용

* 참고문헌
본문내용
인지행동치료

인지행동치료의 토대가 된 인지적 접근의 효시는 기존의 정신분석학이나 행동주의 이론과는 전혀 다른 인간관을 제시한 조지 켈리(George Kelly, 1955)에 의해서다. 그는 "사람들은 자신의 삶에서 일어나는 사건들을 이해하려는 욕구와 동기를 갖고 있으며, 인지적 수단을 동원하여 이런 목표를 추구한다."고 하였다. 인간은 자신이 처한 환경을 표상하는 역량을 가진 능동적인 존재이다. 이러한 새로운 흐름은, 미국 펜실베이니아 대학의 정신과에서 우울증을 치료하던 벡(Aaron T. Beck)에게 이어져서 ‘인지치료’라는 용어로 구조화되었고, 단기적이며, 현재지향적인 심리치료이론과 기법으로 정립되었다.
인지행동치료가 1970년대 중반에 처음 소개된 이후, 짧은 기간 동안 인지항동치료는 유럽 및 북미를 비롯한 전 세계에 널리 보급되었다. 우리나라에서도 임상장면 곳곳에서 인지행동치료를 시행하는 임상심리학자, 정신과의사를 비롯한 정신보건 전문가들이 증가하고 있다.
인간은 합리적이고 올바른 사고와 비합리적이고 올바르지 못한 사고, 모두를 할 수 있는 인지도식을 가지고 태어난다. 인간이 비합리적으로 생각하고, 자기 파괴적 습관과 비현실적 욕망을 지니며, 인내하지 못하는 경향은 문화와 가족에 의해 더 악화된다. 이러한 심리적 문제를 자초하는 인지도식은 어린 시절의 경험과 부모. 교사 등 성장시킨 사람에게서 사고성향이 길러지므로 매우 중요하다. 인간의 인지, 감정, 행동은 서로 상호작용을 한다.
인지행동치료에서는 인간의 감정이나 행동이 어떤 사건이나 상황 자체 때문이 아니라 그것에 대한 자신의 '주관적인 하석에 의해서 영향을 받는다고 가정한다. 똑같은 일에 대해서 사람들은 같은 반응을 보이지 않고, 각기 다른 개인적 의미를 느낀다고 본다. 그러고 모든 심리적 문제의 이면에는 왜곡되고 역기능적인 생각과 믿음이 자리 잡고 있다고 전제한다.
벡(Beck)은 인간이 가지는 역기능적인 인지도식은 성장 후에도 일상생활에서 스트레스 사건을 경험할 때 부절적일 내용의 자동적 사고를 하기 때문에 심리적인 문제가 발생한다고 보았다. 따라서 인지행동치료에서는 사고, 판단, 결정, 분석, 행동 등의 인지적 접근이 강조된다.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상담] 행동주의 상담이론
  • 목 차서 론 본 론 Ⅰ. 주요이론1. 고전적 조건화2. 조작적 조건화3. 사회적 인지이론Ⅱ. 행동주의 상담1. 인간관2. 기본가정3. 상담목표4. 상담과정5. 상담기법Ⅲ. 행동주의 상담의 가치 및 평가1. 행동주의 아동상담의 가치2. 행동주의 상담의 비평결 론 참 고 문 헌 서 론20세기 초에 시작된 행동주의는 인간의 관찰할 수 있는 행동만이 심리학의 연구주제가 된다고 주장하며 과학적인 방법으로 인간행동을 설명하고자 한다. 행동주의의 시초인

  • [아동상담] 자아존중감 증진을 위한 REBT 상담 -초등학생 대상의 집단 상담
  • 상담2. 자아존중감3. 자아존중감과 REBT상담의 관계 4. 아동의 인지 발달적 특성을 고려한 REBT의 적용5. REBT의 아동기 상담방법 Ⅲ. 상담의 실제1. 상담대상2. 상담 도구3. 상담 절차 4. 상담 프로그램의 구성5. 상담과정(1) 초기면접(2) 1회기(3) 2회기(4) 3회기(5) 4회기(6) 5회기(7) 6회기 - 마무리Ⅴ. 상담의 결과 (요약 및 결론)Ⅰ. 서 론1. 연구 선정 동기우리는 REBT 상담에 대해 조사하면서 아동을 대상으로 자아개념증진과 관련되어 교육

  • [행동주의 상담이론] 행동주의 상담이론
  • 및 가족 상담에 널리 적용된다. *공포증, 우울증, 성도착증, 아동의 행동장애, 말더듬증, 심장 질환의 예방 등*소아의학, 스트레스 관리, 임상의학, 교육, 노인 의학 등*행동적 개입으로 가장 치료효과를 볼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되는 내담자의 특성1) 목표지향성이 강한 사람2) 행동지향적인 사람3) 구체적이고 한정적인 행동양식의 변화에 관심이 있는 사람6.상담 기술*주요기법- 체계적 둔감법, 이완기법, 강화기법, 모델링, 인지적 재구성, 사고중단

  • [상담심리] 행동주의상담
  • 및 가족 상담에 널리 적용된다. *공포증, 우울증, 성도착증, 아동의 행동장애, 말더듬증, 심장 질환의 예방 등*소아의학, 스트레스 관리, 임상의학, 교육, 노인 의학 등*행동적 개입으로 가장 치료효과를 볼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되는 내담자의 특성1) 목표지향성이 강한 사람2) 행동지향적인 사람3) 구체적이고 한정적인 행동양식의 변화에 관심이 있는 사람6.상담 기술*주요기법- 체계적 둔감법, 이완기법, 강화기법, 모델링, 인지적 재구성, 사고중단

  • NLP 정의 역사 이론적 배경 전제조건 주요기법 적용사례
  • 목 차Ⅰ. 서론1. NLP의 정의2. NLP의 역사Ⅱ. 본론1. NLP의 이론적 배경1) NLP와 건강의 관계2)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3) 신념 체계(Beliefs System)2. NLP의 전제조건3. NLP의 주요기법1) NLP와 치유자의 자세2) NLP의 기본 기법3) NLP의 구조화 기법4. NLP의 적용사례1) 알코올 중독 사례 2) 불안 긴장증 사례 3) ADHD아동의 집단상담 사례4) 수형자의 NLP집단상담 사례5. 기관방문Ⅲ 결론1. NLP이론의 사회복지적 함의2. NLP이론의 장점 및 단점Ⅳ 참고문헌* 첨부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