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실주의상담이론] 현실주의적 상담이론의 개념과 특징, 현실주의상담기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9.01 / 2017.09.01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심혈을 기울여쓴 레포트자료입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현실주의적 상담이론

I. 이론가

II. 인간의 본성에 대한 관점

III. 문제의 근원

IV. 현실주의상담이론의 특징
1. 실존적-현상학적 특징
2. 성공적 정체감이라는 개념
3. 선택이론

V. 상담의 목표 및 전제

VI. 현실주의적 상담기법
1. 질문하기
2. 유머의 사용
3. 역설적 기법

* 참고문헌
본문내용
현실주의적 상담이론

I. 이론가

현실주의적 상담이론을 창시한 사람은 William Glasser로서, 그는 원래 정신분석학 훈련을 받은 정신분석의였다. 그는 미국 캘리포니아대학의 Veterans Administration Center에서 정신의학에 대한 훈련을 받은 이후 오히려 정신분석에 대한 반감을 가지게 되었다.
Glasser는 캘리포니아 주의 Ventura School for Girls라는 곳에서 비행청소년들을 수년간 상담하고 관찰하면서 자신의 현실주의 상담이론과 기법을 발전시키기 시작했다.
Glasser는 1961년에 자신의 현실주의적 이론과 개념을 확립한 첫 저서 "Mental health or mental illness?"를 발간하였다. 그러나 이때까지만 해도 현실치료(Real therapy)라는 단어는 쓰지 않았다. 처음 현실치료라는 용어를 사용하기 시작한 것은 1964년 "Reality therapy : A approach to the young offender"라는 저서를 발간하면서부터이다. 이후 수많은 저서와 활발한 연구활동을 통해 현실주의적 상담이론과 기법을 확장하고 명료화하였다.

II. 인간의 본성에 대한관점

Glasser는 인간은 뇌를 통해 통제를 하며 기본욕구를 채우기 위해 행동을 한다고 본다. Glasser(1992)에 의하면 인간은 5가지의 기본적 욕구를 갖는다. 우선 소속과 사랑의 욕구로서, 다른 사람들에게 사랑받고 소속되고 싶은 욕구이다. 두 번째는 힘(power)에 대한 욕구로서, 성취를 통해 자신감을 얻고자 하는 욕구이다. 세 번째 욕구는 즐거움(pleasure)의 욕구로서 웃고 유머를 즐기며 살고자 하는 욕구이다. 네 번계는 생존(survival)에 대한 욕구로서 건강과 살을 유지하고자 하는 욕구이다. 마지막 다섯 번째 욕구는 자유(freedom)의 욕구로서 자신의 인생에서 뭔가를 선택할 때 자유롭게 선택하고자 하는 욕구이다.
현실주의적 상담이론은 인간은 인생 초기의 트라우마나 채워지지 않은 본능적 욕구에 의해 이후 행동이나 심리적 상황이 영향을 받는다는 결정론적 관점을 거부한다. 대신, 인간은 자신의 행동을 책임질 수 있으며, 자기 자신의 의지로 결정을 할 수 있다. 인간은 자유로워지고자 하는 욕구를 가지며, 자신이 누구인지에 대해 알고자 하는 '정체감 개발에의 욕구를 가진다.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융과 라이히의 분석심리학적 성격이론
  • 이론과 실제』 서울 : 하나 의학사조현춘․조현재 역(2003) 『심리상담과 치료의 이론과 실제』 서울 : 시그마프레스(주)사회교육원 예술치료학과교재(2004)「한국 표현예술」 심리치료 서울:명지대학교쥬디 아론 루빈 저 김진숙 역(2003) 『미술심리치료 총론』서울:도서출판 KEAPA Press(한굴표현예술심리치료협회)수잔 핀처 저 김진숙 역(2003) 『만다라를 통한 미술치료』서울 : 학지사주리애 저(2003)『미술치료는 마술치료』서울 : 학지사

  • 청소년 진로지도 및 상담 진로상담의 다양한 이론 중 관심이 있는 2가지 이론을 선택하여
  • 개념을 직업선택 및 의사결정에 도입하여 진로발달을 설명하고 있는 와 의 이론을 중심으로 살펴보도록 하겠다.3, 이론 선택 이유 홀랜드(Holland, 1985)의 이론과 Super의 직업선택 이론Holland(1985)의 인성이론은 최근 진로 및 직업 상담 장면에 널리 활용되고 있다. 특히 Holland의 육각형 모형은 진로나 직업과 같은 환경을 특징짓는데 이용되고 있고, 개인 및 조직의 특성을 평가하는 데 적합한 도구로 추천되고 있으며, 실제로 교육상담, 진로 및 직업 상담

  • 청소년 진로와 학업상담
  • 상담 기법3) 성공 경험 확대4) 학습전략 습관 들이기◈ 우선, 개인의 학습스타일에 맞게 개별화해야 한다. ◈ 일반적인 전략에 대해 잘 알면서도 실천을 못하는 학습자의 경우또 다른 실패를 경험할 수 있기 때문이다. ◈ 다음으로, 새로운 학습 전략의 습득을 위해서는 습관화가 될 때까지 반복연습이 필요함을 명심해야 한다.◈ 학습부진아들은 대부분 반복적인 실패로 심한 좌절 상태에 있을 뿐 아니라 낮은 자기 효능감 및 부정적인 자아개념을

  • [고전소설론] 조선 후기 고전 소설의 전개 양상
  • 현실주의(신선사상)③ 인간(양반)의 폐해④ 유능한 인재를 등용하지 않는 사회7) 김신선전8) 우상전9) 마장전10) 열녀함양박씨전 조선시대의 애정소설(1) 애정소설들의 특징(2) 애정소설들의 분석1) 고전소설에 나타난 기녀 욕망 - , 2) 궁중적 질서 속에 갇힌 애정 - 과 3. 신작 구소설 - , , 판소리계 소설(1) 판소리계 소설의 개념(2) 판소리계 소설의 특징(3) 판소리계 소

  • 지역사회복지실천모델에 대하여
  • 이론적 관점과 성향, 전략과 전술상의 윤리적 기준 등이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다.Ⅲ. 참조 문헌▶ 지역사회복지론 - 오정수ㆍ류진석 공저 / 2004 / 학지사▶ 지역사회복지론 - 최일섭ㆍ류진석 / 2001 / 서울대학교 출판부▶ 지역사회복지의 전망과 과제 - 정무성 / 카톨릭 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교수▶ 사회복지관의 전문적인 지역사회조직화의 실천강화를 위한 복지관 평가 방안- 정무성 / 카톨릭 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교수Ⅳ. 분임조 경과 보고서▶ 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