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기 발달장애(학교공포증, 행동장애, 학습장애,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아동학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9.01 / 2017.09.01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심혈을 기울여쓴 레포트자료입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아동기의 발달장애

I. 학교공포증
1. 개념
2. 치료

II. 행동장애
1. 개념
2. 치료

III. 학습장애
1. 개념
2. 영향
3. 치료

IV.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1. 개념
2. 영향
3. 치료

V. 아동학대
1. 개념
2. 유형
3. 영향
4. 치료

* 참고문헌
본문내용
아동기의 발달장애

I. 학교공포증

1) 개념

학교공포증(school phobia)은 학교에 가는 것에 대한 비현실적인 두려움이다. 이것은 격리불안장애(separation anxiety disorder)의 한 유형으로서 아동이 가정이나 애착을 가진 사람으로부터 분리되어 적어도 4주 동안 학교에 가는 것에 대하여 과도한 불안을 가지는 상태를 말한다. 이것은 학교에 대한 두려움이라기보다는 어머니로부터 격리되는 아동의 두려움과 관련되어 있다(Papalia, Ods & Feldman, 1998).
학교공포증을 보이는 아동은 두통, 복통, 메스꺼움, 고열 등의 신체적 증상이 따르기도 하며, 심리적으로는 교사에 대한 불평과 불만, 학업에 대한 염증, 다른 학생에 대한 불만의 호소 등으로 나타나기도 한다. 이러한 중세는 학교에 가야할 때 나타나며, 학교에 가지 않아도 된다고 결정되는 순간 사라진다.

2) 치료

학교공포증으로 인하여 학교에 장기간 결석하게 되면 아동에게 다양한 문제가 초래될 수 있으므로 가능한 한 발리 아동을 학교에 나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학교공포증을 가진 아동은 무조건 받아주거나 책망하지 말고 그 원인을 분석하여 학교 출석에 대한 공포와 같은 부정적 정서를 버리고 즐겁게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기 정신건강에 부모가 미치는 부분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자신의 의견을 쓰시오
  • 아동기는 자신에 대한 개념을 형성하는 자아성장의 결정적인 시기이기에 순조롭게 발달하지 못하고 실수나 실패를 거듭하게 되거나 가정, 학교, 사회가 부정적이거나 편파적인 태도를 취하게 되면 아동은 부적절함과 열등감을 갖게 된다. 또한 아동기에 이루어져야 할 발달과제가 제대로 성취되지 아니하면 아동은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품행장애, 학습장애, 먹기장애(거식증, 폭식증)와 같은 행동장애와 불안장애, 우울장애, 학교공포증과 같은

  • 아동기 특징 레포트
  • 아동이 좋아하는 사람과 함께 있고자 하는 욕구 때문에 그를 도와주거나 보조하는 것 등을 통해 나타난다.➄ 불안 : 지속적인 기분이나 감정으로 아동기의 상상력의 발달과 생활권의 확대에 따라 나타난다. 이는 학업성적을 떨어뜨리는 부정적인 면이 있지만, 사회통제의 역할을 수행하거나 양심을 형성하는 데 도움을 주는 긍정적인 면도 있다.5. 사회성 발달※초등학교 입학에 필요한 능력 1) 자신 : 자신의 신체, 행동 및 주변의 세계를 자신의 생

  • 인간 행동과 사회환경 아동기의 인지발달과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아동학대의 원인 유형 예방대책
  • 학교환경/문화 등은 아동의 지능발달에 크게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소들이다.아동기는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에서 구체적 조작기에 해당며 보존개념/분류화/서열화 등이 발달한다.아동들은 체계적논리적 사고를 할 수 있고, 현재의 구체적인 사물이나 구체적 행위에만 한정되며 추상적이고 가설적인 문제는 해결하지 못한다. 이 시기에는 사물의 특성을 양적 차원에 따라 차례로 배열하는 능력도 가지고 있다.2.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주의력

  • 영아기부터 노년기까지 성장발달과 정신건강00
  • 발달적 변화과정에는 신체, 운동기능, 지능, 사고, 언어, 성격, 사회성, 정서, 도덕성 등 인간의 모든 특성들이 포함된다. 이러한 발달에는 기준에 따라 여러 가지단계로 다르게 나눌 수 있겠으나 나는 인간발달을 영아기, 유아기, 아동기, 청년기, 성년기, 노년기로 나눈 기준을 선택하겠다. 제 1절 영아기 및 유아기 정신건강1. 영아기의 정신건강1) 영아기 발달장애 문제영아의 신체발달은 일정한 성숙 률에 따라 이루어진다. 즉, 영아의 키나 몸무게의

  • 이상행동의 분류와 평가
  • 장애, 자폐 등), 학습장애, 주의력결핍 및 과잉행동장애(ADHD)②물질관련장애-중독성 물질(술, 담배, 마약 등) 사용 결과로 나타나는 심리적사회적 기능손상-물질사용장애, 물질의존, 물질남용③정신분열증과 기타 정신증적 장애-정신장애 중 가장 부적응적인 이상행동-환각, 사고장애, 망상, 혼란된 언어, 기이한 행동, 감정의 둔화④기분장애-극도로 우울하거나 고조된 기분-우울장애, 양극성 장애⑤불안장애-비합리적이거나 심한 불안-공포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