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기 발달장애] 발달장애아동(학습장애, 주의력겨핍과잉행동장애, 품행장애, 반응성 애착장애, 학교공포증, 아동학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1.25 / 2019.01.25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주요 내용을 간략하게 요약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목차
발달장애 아동

I. 학습장애

II.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III. 품행장애

IV. 반응성 애착장애

V. 학교공포증

VI. 아동학대

* 참고문헌
본문내용
발달장애 아동

I. 학습장애

학습장애라는 개념은 최근에 두드러지기 시작했으며, 학교 현장에서 학습장애에 대한 관심을 갖고 있는 교사들이 많은 편이다. 우리나라 학습장애 출현율이 전체 특수교육 대상의 절반에 이르는 것으로 추정된다는 사실만 보더라도 그리 놀라운 일이 아니다. 그러나 학교에서 학습장애로 특수교육의 혜택을 보고 있는 학생이 전체 특수교육 대상 62,583명 중 6,738명에 불과하다는 사실은 국내 학습장애의 짧은 역사와 함께 우리나라 학교현장에서 학습장애와 같은 경도장애에 대한 이해가 부족했음을 보여주는 것이다.
학습장애라는 것은 기본적으로 전반적인 지적 발달의 지체는 없지만,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계산하기, 추론하기 등의 특정한 능력의 습득과 사용에 어려움을 나타내는 여러 가지 장애를 가리킨다. 학습장애 발생은 중추신경계의 기능장애로 보며, 학령기에 확실하게 나타나기가 쉽다. DSM-IV에서는 하위 범주로써 읽기장애. 산수장애, 쓰기장애, 특정한 영역이 불가능한 학습장애 등 네 가지 장애를 들고 있다.
학습장애가 있는 아동이나 청소년들이 학교를 중퇴하는 비율은 약 40%로 보고되고 있으며 학습장애가 있는 성인은 직업과 사회적응에서 심각한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또한 언어발달이 늦어지면 학습장애, 특힌 읽기장애와 연관되어 나타날 수 있다.
참고문헌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수교육] 정서, 행동장애아동의 이해
  • 발달에 심각한 장애를 초래- 또래와의 놀이 지속 어려움, 사회적 기술 없음, 백일몽이나 환상에 빠지기 쉬움- 반사회적 아동보다 교사들을 덜 방해하므로, 잘 확인되지 않을 위험- 경도나 중등도의 미숙 및 위축 아동 → 체계적으로 바람직한 행동을 유도해야 함(2) 사회-정서적 특성-『정신장애 진단기준 통계편람(DSM-IV-TR)』: 가장 많이 사용되는 진단 체계↳ 보편적 증상 : 불안장애, 기분장애, 정신분열증, 반항장애, 품행장애, 뚜렛장애 등① 불안

  • 아동기의 심리적장애,정서장애의 행동적 특징,발달시기에 따른 과업과 발생가능 장애,아동기 주요정신장애 분류,아동기 정서장애
  • 아동기 주요정신장애 분류발달장애정신지체가벼운 정도: 50(55)~70중간정도: 35(40)~55심한정도: 20(25)~40아주심한정도: 20-25이하 전반적 발달장애자폐증레트장애소아기붕괴성장애아스퍼거장애PDD, NOS학습장애읽기장애산술장애쓰기장애LD, NOS운동기술 장애발달성 근육운동 조정장애의사소통장애표현성 언어장애혼재 수용-표현성 언어장애음성학적 장애말더듬기NOS행동장애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품행장애반항성장애분리불안

  • [심리학] 아동기 및 청소년기 정신장애
  • 장애Childhood and adolescence mental disorder목차아동기 및 청소년기 정신장애(Childhood and adolescence mental disorder)정신지체(mental retardation)전반적 발달 장애(pervasive developmental disorders)자폐증(autistic disorder)소아기 붕괴성 장애(childhood disintegrative disorder)아스퍼커 장애(asperger’s disorder)레트 장애(Rett’s disorder)주의력 결핍 및 파괴적 행동장애(attention deficit and disruptive behavior disorders)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 장애(ADHD: attention-deficit/hyperactivity disorder)품행 장애(c

  • [심리학] 아동기 및 청소년기 정신장애
  • Childhood and adolescence mental disorder아동기 및 청소년기 정신장애Contents정신지체(mental retardation)전반적 발달 장애(pervasive developmental disorders)자폐증(autistic disorder)소아기 붕괴성 장애(childhood disintegrative disorder)아스퍼커 장애(asperger’s disorder)레트 장애(Rett’s disorder)주의력 결핍 및 파괴적 행동장애(attention deficit and disruptive behavior disorders)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 장애(ADHD: attention-deficit/hyperactivity disorder)품행 장애(conduct disorder)적대적 반항장애(oppositi

  • 청소년기의 정신병리의 위험과 문제에 관한 발표자료
  • 아 동 상 담- 아동 청소년기의 정신병리 -(불안, 반응성 애착 장애, ADHD 를 중심으로)*CONTENTS아동 및 청소년기 정신병리의 정의 및 중요성1234아동 및 청소년기 정신병리의 유형아동 및 청소년기 정신병리의 분류아동 및 청소년기 정신병리에서의 기본 쟁점들 1) 불안장애 2) 반응성 애착장애 3) ADHD ( 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 장애)* 아동 및 청소년기 정신병리의 정의1) 적응적 어려움으로서의 “정신병리”- 적응하는데 실패했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