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치료기법, 음악치료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9.01 / 2017.09.01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심혈을 기울여쓴 레포트자료입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 목차
-
음악치료
I. 음악치료의 개념
II. 음악치료의 기법
1. 음악연주 그룹
2. 즉흥연주 그룹
3. 즉흥연주 음악치료
4. 창작 작곡, 노래만들기
5. 리듬을 통한 음악치료기법
6. 배경음악을 활용한 기법
III. 음악치료의 실제(정신지체아를 위한 음악치료)
1. 정신지체아가 가지는 공통적인 결핍행동
2. 정신지체아동의 음악치료 시 유의점
3. 중증 정신지체 음악치료 사례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음악치료
I. 음악치료의 개념
미국 음악치료협회에 따르면 음악치료는 치료적인 목적, 즉 정신과 신체 건강을 복원 및 유지시키며 향상시키기 위해 음악을 사용하는 것이다. 이것은 치료적인 환경 속에서 치료 대상자의 행동으로 바람직한 방향으로 변화시키는 목적으로 음악치료사가 음악을 단계적으로 사용하는 것이다. 이러한 변화는 치료를 받는 개인으로 하여금 자신과 주변의 세계를 깊이 있게 이해하게 하여 사회에 보다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치료를 맡은 팀의 한 멤버로서 전문음악치료사는 자신의 치료계획을 세우거나 특정한음악적 활동을 시행하기 전에 치료 팀이 환자의 문제를분석하여 일반적인 치료의 목적을 설정하는 데 먼저 참여하게 한다. 또한 시행되는 치료과정을 효율적으로 알기 위해 정기적인 평가를 실시하는 것을 음악치료라고 한다.
음악치료는 음악을 활용하여 치료적 목적을 가지는 것이다. 이것은 정신과 신체건강을 복원, 유지, 향상시키기 위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Burucia(1989)는 음악치료를 정의내리기 쉽지 않은 것을 '음악'과 '치료'라는 두 단어가 다양한 의미를 함축하고 있다고 보고, 음악치료의 정의를 내렸다. 즉, 음악치료는 치료사가 환자를 도와 변화를 이끌어내는 체계적인 치료과정을 의미한다. Burucia는 음악치료가 '체계적인 과정' 이라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즉, 음악치료가 체계적인 과정임을 뒷받침하는 내용은 모든 음악치료에는 진단평가와 치료계획을 가지는 것으로 설명한다.
일반적으로 말해서, 음악치료는 질병을 낫게 하는 것이 아니다. 또한 음악에 대한 사람의 반응 역시 지극히 개인적이고 주관적이므로 소위 어떤 음악을 들으면 무슨 현상이 일어나고 어떤 증세에는 누구의 음악을 들으라는 식의 접근은 대단히 잘못된 것일 뿐만 아니라 음악치료를 오해하는 것이다. 음악치료의 개념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두 가지 형태의 치료형태를 이해할 필요가 있다.
임상 현장에서 음악치료가 시행될 때 그 접근방식은 음악치료 그룹에서 경험하는 과정들을 음악 외적인 것에 연관시켜 치료의 목적을 달성하는 Gaston(1968)의 '관련적 음악치료'와 치료활동 중에 가지는 경험에 치료목표가 직접 연결되어지는 Sears(1968)의 경험적 음악치료'가 있다. Gaston의 관련적 음악치료는 음악치료사와 환자, 그리고 환자들 간의 교류를 통한 관계의 확립 내지는 재확립을 강조하는 것이다. 특히 음악은 안전한 환경을 제공할 수 있다는 특징을 지니는데, 이는 음악이 언어를 사용하지 않는 '비언어적 의사소통' 이라는 특징을 지니고 있기 때문으로 보고 있다. 비언어적 의사소통의 특성으로 인한 의미의 모호함은 음악을 통해 감정을 자유롭게 표출할 수 있는 자유로움이 허용된다.
- 참고문헌
-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선교적 교회의 본질
- [희곡론] 작가 송영 `호신술` 작품분석
- [만점 받은 자료] 배론 외국어로서의 한국어학개론 `내가 몰랐던 언어 소개하기`라는 주제로 해당 언어의 음운 체계, 어순과 문장 구조, 품사별 주요 어휘 10여 개 정도를 소개해 보십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유아기의 발달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조기교육의 장단점에 대해 기술하세요0K
- 개별화교육 IEP의적용과 실제 개별화교육 IEP의 배경 의미
- 인간행동과사회환경_다중체계(미시체계, 중간체계, 거시체계) 개념을 자신이 속해 있는 체계들을 분석하여 자신과 환경의 상호작용이 현재 자신에게 어떠한 영향을 주고 있는지 분석하시오
- 김광규(金光圭) 작가론
- 시인 김광규에 대하여
- 김광규 낮은 목소리로 들려주는 진정성의 깊은 파동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