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문화의 개념, 청소년문제에 대한 대중매체의 영향(대중매체가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9.01 / 2017.09.01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심혈을 기울여쓴 레포트자료입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청소년문화

I. 청소년문화의 개념

II. 대중매체와 청소년
1. 대중매체의 정의와 기능
2. 청소년문제에 대한 대중매체의 영향
3. 대중매체 환경의 개선방안

* 참고문헌
본문내용
소년문화

I. 청소년문화의 개념

인간은 환경에 적응하는 방법으로 문화를 창조하여 온 문화적 동물로서 문화 없이는 생존할 수 없다. 문화란 기본적으로는 우리들의 참 전체를 집약한 것으로서 삶을 전체적으로 볼 수 있는 통찰력이나 의식 ․ 태도 등을 의미한다(권이종 외, 2010). 한 사회 내의 문화는 물질 ․ 비물질 문화, 상부 ․ 하부구조 문화, 보편 ․ 특수문화로 구분될 수 있으며, 특히 연령 ․ 계층 ․ 직업 ․ 지역 ․ 이념 등에 따라 많은 특유한 하위문화가 형성될 수 있다.
청소년문화는 청소년기에 있는 젊은 세대들이 그들 나름대로의 행동방식과 생활양식을 모태로 하여 형성한 독특한 문화로서 전체사회 문화나 주도(주류)문화에 대하여 하나의 부분을 이루기 때문에 부분문화 또는 하위문화를 형성한다. 또한 청소년 하위문화는 청소년들에게 특이하게 존재한다고 생각되는 가치관 및 태도 등을 의미하는 것으로서 외부적으로 관찰할 수 있는 언어 ․ 복장 ․ 행동 등의 외부적인 문화가 있는가 하면 정신세계의 방향을 제시해 주는 이념적이고 이상적인 문화가 있다(권이종 외, 2010).
기성세대는 청소년기를 여전히 성인세대에 종속적이거나 과도기 적인 존재로 바라보고 있으며, 보호와 육성의 대상으로 파악하고 있기 때문에, 청소년문화도 이러한 시각에서 그 성격이 규정되었던 측면이 있다. 동시에 청소년문화를 새로운 변화의 돌파구로 바라보는 시각도 공존한다. 기존의 논의에서 규정되어지는 청소년문화의 성격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김신일, 1992; 박진규, 2002, 한국청소년개발원, 2006 재인용). 첫째, 청소년문화를 미숙한 문화로 보는 입장이다. 즉, 성인들의 입장에서 청소년들의 문화를 아직 미숙하고 모자란 것으로 보는 관점으로 이는 청소년기를 성인기로서의 성장과정 중 과도기 혹은 준비기로 바라봄으로써 청소년문화도 별 성숙한 문화로 간주하는 것이다. 둘째, 청소년문화를 비행문화로 보는 입장이다. 이 입장도 성인들의 입장에서 청소년들의 삶이 규범에서 벗어나, 문제아의 소행을 지향한다고 보는 관점이다.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문제] 가정문제로 인한 청소년문제
  • 청소년을 대상으로 이들에 대한 정책 지원은 미래의 빈곤을 예방할 수 있을 것이다. 본 글의 초점은 바로 빈민지역 청소년들에 대한 정책 전반을 살펴보고, 이들이 빈곤의 세습을 벗어나기 위해서는 어떤 정책방안들이 마련되어야 할 것인가를 살펴보는데 있다. 2. 빈곤의 개념저소득으로 말미암아 빈곤계층이 일정한 물질적, 사회 문화적 수준에 이르지 못해 생기는 문제. 자본주의사회에서는, 자본주의적 축적의 결과 필연적으로 부의 편중이 생기며

  • [대중문화,영상문화] 청소년문화와 영화
  • 개념(2) 대중문화수용에 대한 청소년들의 사회적 관계유지2) 청소년문화3(1) 청소년 문화(2) 청소년 문화의 성격(3) 청소년 문화의 문제(4) 청소년 문화 속에서의 대중문화의 의미3) 영상문화5(1) 영상문화(멀티미디어문화)(2) 영상매체의

  • 카페 등업 글 청소년 소비문화
  • 문제로 이어질 수가 있다. 물질주의 가치관이 만연한 현대사회에서 정서적으로 불안정한 청소년들은 합리성이 부족한 소비습관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값비싼 브랜드 제품을 충동 구매하는 경향이 강하다. 청소년기의 잘못된 소비생활은 자칫하면 성인기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효과적인 청소년 소비자교육을 통해 그들에게 올바른 소비문화를 가르쳐 주어야 하겠다. 이에 영향을 끼치는 선진국의 소비형태에 대해 살펴본다.10센트 할인쿠폰

  • 아동발달과 환경 대중매체
  • 대한 묘사와 참상은 또한 이를 지켜보는 아이들에게 지나치게 공포심을 자극하여 논란이 되고 있다. 일본의 방송과 청소년에 관한 위원회는 2001년 6월 오사카의 초등학교 아동 살상사건이나 미국의 테러사건 등 중대한 사건이 끊임없이 일어나는 시대상황을 돌아보며 충격적인 텔레비전 뉴스•보도 프로그램이 어린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논의의 필요성을 다시금 확인한 바 있다. 더욱 문제가 되는 것은 프로그램 속에서 아동을 폭력의 대상으로서

  • [경영학] 우리나라 문화의 고객만족경영에서의 역할 -한국인의 과시성향이 기업에 미치는 영향
  • 대한 태도에 따른 현시적 소비, 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94이미용, 과시소비 영향요인 분석,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1주섭종, 소비행동에 있어서 물질주의성향과 정보탐색행동의 관계에 관한 연구, 광고연구, 1995임태섭 편저, 정, 체면, 연줄 그리고 한국인의 인간관계, 한나래, 1995유승엽, 한국인의 문화심리 특성요인과 의례소비, 한국심리학회, 한국심리학회지, 광고, 2007삼성전자 유통수소, 고객맞춤 세일즈, 마케팅MBA, 21세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