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고전소설] 문언화본백화소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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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1장 서론 2
제2장 분석을 하기에 앞서 3
제1절 분석 대상 선정 3
제 2절 구술성 판단의 자료제시 3
제 2장 문언 백화 소설의 구술문화적인 모습들 3
제 3장 새로운 가능성 6
새로운 가능성 7
제 4장 맺음말 (문언•백화 소설의 애환) 8
본문내용
중국의 문언 백화 소설류의 작품들을 접하면서 당혹감을 감추지 못했다. 등장인물의 전형적인 모습, 이야기(내용) 구성의 평탄함, 서술자의 지나친 개입으로 독자의 공간이 배제되었음은 물론 내용 속의 주인공이 누구인지 정확한 분간이 안 갈 정도로의 지나친 개입으로 인한 답답함으로 인해 결국 소설이 아니라는 생각을 해보았다.
무엇을 기준으로 그것들을 평가했는지를 한번 생각해보게 되었다. 지금까지 평가의 기준으로 삼고 있었는지를 생각해보면서 그 당혹감은 이해로 바뀌었다. 지금까지 평가의 기준으로 삼고 있던 기준은 서구의 소설 이론이었다는 것은 누구도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다. 이 서구 소설은 18세기 무렵 계몽사상에 의해 탄생된 문학 갈래이다.이언 와트,≪소설의 발생≫ (열린 책들, 1988), 17~18쪽 참조
계몽사상의 영향으로 인간의 이성이 중시되면서 사고(思考)를 통한 글쓰기가 시작된다. 즉 인간이 상상을 해서 이야기를 써 내려가는 글이 탄생하게 된 것이다. 따라서 유럽에서도 소설의 시대가 열린 것은 얼마 되지 않았다고 할 수 있다.
근300년 이내의 시각으로 멀게는 천여 전의 작품들과 가깝게는 400년 이내의 작품들을 평가하며 문제점을 지적하는 자세에는 오류가 있어 보인다는 생각이 들었다. 어떻게 보면 실질적인 비교가 불가능 한 것들을 비교를 하고 있다는 생각이 들기도 한다. 또한 중국에서 소설은 가치 개념이 강한 의미로 쓰여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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