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과 심리검사] 상담과정에서의 심리검사, 상담에서 심리검사의 필요성, 심리검사의 활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8.19 / 2017.08.19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레포트 작성에 참고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상담과 심리검사

I. 상담과정에서의 심리검사

II. 상담에서 심리검사의 필요성

III. 심리검사의 활용

* 참고문헌
본문내용
상담과 심리검사

I. 상담과정에서의 심리검사

간혹 상담영역에서 심리검사 교육과 훈련을 받아야 하는 필요성에 의문을 제기하는 경우가 있다. 그러나 상담과정에서 심리검사는 중요한 기능을 수행하기 때문에 필요하다. 상담의 진행과정은 크게 내담자의 문제를 사정하기, 내담자 문제를 개념화하고 정의하기, 효과적인 치료 절차를 선정하고 실행하기 그리고 상담효과를 평가하기로 나누어 볼 수 있다. 그리고 이 네 과정에서 심리검사는 필요하다.
모든 내담자의 문제를 해결해 줄 수 있는 단일 상담 접근이란 존재하지 않는다. 따라서 상담의 초기 단계에서 상담자는 내담자의 문제를 사정할 필요가 있는데 이때 심리검사가 필요하다. 만약 사정과정이 불완전하거나 부정확할 경우에는 앞으로 전개될 전체 상담과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더욱이 상담자의 상담기술이 미흡할 경우 내담자가 호소하는 문제 가운데 중요한 부분을 놓치거나 간과하게 된다. 사정기술은 단지 상담 초기 단계에만 필요한 것이 아니라 전체 상담과정에 걸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상담자가 사례 개념화 기술을 잘 갖추었다 하더라도 내담자에 관하여 제한된 정보를 갖고 있다면 실제 개념화 과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사례 개념화 과정 동안에도 상담자는 자신이 내담자 문제를 적절하게 이해하고 있는지 점검하기 위해 내담자를 지속적으로 사정할 필요가 있다. 적절한 치료 절차를 선정하고 효과적인 상담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내담자가 호소하는 문제가 단순한 문제인지 복합적인 문제인지를 구분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내담자 문제의 심각성에 대한 간과는 비효과적인 상담을 예측하는 주요 요인을 작용하기 때문에 내담자의 문제를 정확하게 파악하기 위해서라도 심리검사가 필요하다.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심리학 학교상담실제
  • 상담이 이루어짐점차 예방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학생들의 문제예방을 포함하는 쪽으로 목표가 확장학교상담의 역사1945년 해방: 민주주의 이념과 아동중심 교육철학의 영향을 받아 시작. 미국에서 도입된 아동중심 교육철학은 우리나라에 ‘새교육운동’이라는 이름으로 널리 보급되어 당시 학교교육의 새로운 방법으로 받아들여짐1950년대 초기: 심리측정운동이 널리 퍼졌고, 심리검사를 학생들을 이해하는 도구로 활용하기 시작. 당시의

  • 진로상담의 정의 진로상담의 필요성 진로상담의 기본요소 진로상담의 과정 진로상담의 특징
  • 과정을 돕기 위한 활동*진로 상담의 필요성진로상담의 필요성(김봉환,2006)청소년들의 가장 큰 고민은 진로 문제노동시장 환경의 급속한 변화대학입시제도의 변화**진로상담의 기본 요소지지진로 인식구체적 기술습득-상담자는 기술 들을 단계적으로연계하여 가르칠 수 있는 방법을 가지고 있어야 함.*진로상담의 과정관계형성 내담자에 대한 정보 수집심리검사의활용문제의 진단목표설정 상담개입종결단계*진로상담의 과정1.관계

  • [진로교육, 진로지도] 지식기반사회 진로교육(진로지도)의 필요성, 진로교육(진로지도)의 목표와 진로교육(진로지도)의 현황, 진로교육(진로지도)의 문제점 및 향후 진로교육(진로지도)의 내실화 방안 그리고 발전 방안 분석
  • 활용 정도5) 진로 상담실 도움 정도5. 진로지도 내용 및 운영에 대한 실태 분석1) 진로지도 관련 특별활동 실시 현황2) 학생진로 관련 특기적성 교육 실시 현황3) 진로교육에 적절한 교과에 대한 의견4) 학교 실시 표준 심리검사 활용 정도Ⅵ. 진로교육(진로지도)의 문제점1. 진로지도 활성화 정책에 대한 문제점1) 학교장 재량에 의해 운영되는 제 7차 교육과정의 문제2) 7차 교육과정 진로지도 계획 및 유관기관 연계지도 미흡3) 학교 진로상담교사

  • MMTIC란
  • 심리유형 이해는 어린이의 지능개발과 성장상담에 기여 할 것입니다. 어린이의 발달 과정에서 가족 안에서 부딪치는 적응문제와 가족들의 상호이해를 높여줌으로써 가족치료에서 유용한 도구로 활용될 것입니다. 그러므로 어린이들의 정상적인 성장 발달을 돕는 연구도구로 유용할 것입니다.★ 부모 자녀 역동?외향형(E) 부모내향형(I) 부모자녀로 하여금 외부세계를 경험하게 함지나친 관여로 어려움(자녀의 친구관계, 개인적 공간)다양한 활동과

  • 2020년 2학기 심리검사및측정 기말시험 과제물(심리검사의 개념 및 필요성 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