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아기 사회정서발달] 영아의 정서발달 및 사회성 발달(영아기 정서불안, 자아인식, 낯가림과 격리불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8.19 / 2017.08.19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레포트 작성에 참고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영아기 정서 및 사회성 발달

I. 정서의 분화
1. 기쁨
2. 공포
3. 분노
4. 불안

II. 자아인식

III. 낯가림과 격리불안

* 참고문헌
본문내용
영아기 정서 및 사회성 발달

I. 정서의 분화

외부의 자극에 노출되는 신생아기부터 정서의 분화가 시작된다. 영국의 아동학자 브리지(Bridges)에 의하면, 출생 시의 정서는 아직 미분화되어 있기 때문에 단지 '흥분‘만을 느낄 수 있으나, 생후 3개월이 지나면 '불쾌감’과 '만족감‘으로 분화되고, 6개월에는 ‘분노’와 ‘혐오’, ‘공포’의 정서가 발견된다. 또한 12개월에는 만족감과 같은 긍정적 정서에서 분화된 '애정'에 대한 정서가 나타난다고 한다. 이러한 정서의 분화 및 발달은 외부 환경과의 접촉을 통한 자아인식을 통해 일어난다.

(1) 기쁨

갓 태어난 신생아는 배냇미소라 하는 외부환경 또는 자극과는 전혀 관계없는 미소를 짓는다. 이 배냇미소는 약간 졸리운 상태에서 많이 짓는데, 이는 아직 기쁨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의도적인 기쁨이 나타나는 시기는 출생 후 약 2-3개월의 시기이다. 이때의 미소는 자신의 정서를 표현함으로 상대의 미소를 불러오는 역할을 한다. 그러므로 이러한 미소를 '사회적 미소라고 칭하며 구분하고 있다.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아동기 발달과 사회복지
  • 발달3.유아기 발달① 신체발달② 인지발달③ 언어발달④ 사회성발달4.아동기 발달① 신체발달② 인지발달③ 언어발달④ 사회성발달Ⅲ.본론(2)1.태내기① 사회복지실천과제&역할② 사례2. 영아기① 사회복지실천과제&역할② 사례3. 유아기① 사회복지실천과제&역할② 사례4. 아동기① 사회복지실천과제&역할② 사례Ⅳ.결론-아동발달과 사회복지 정리 Ⅰ.서론인간은 태어나서 죽음에 이르기까지 전 생에 걸쳐 신체적, 사회적, 정서적

  • [부모교육]태내기 및 영아기 발달 특성과 중요성을 설명하고, 태내기 및 영아기 자녀를 둔 바람직한 부모의 역할에 대하여 논하시오.
  • 태내기 및 영아기 발달 특성과 중요성을 설명하고, 태내기 및 영아기 자녀를 둔 바람직한 부모의 역할에 대하여 논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태내기 및 영아기 발달 특성과 중요성1) 태내기(1) 배란기(수정과 착상)(2) 배아기(3) 태아기2) 신생아기(1) 신체적 특징(2) 생리적 기능(3) 반사운동(4) 감각기능3) 영아기(1) 신체발달(2) 인지발달(3) 인지발달(4) 의사소통(5) 사회성 및 정서의 발달2. 태내기 및 영아기 자녀를 둔 바람직한 부모

  • [영아기 사회정서발달] 영아기 정서발달, 사회성 발달, 기질발달, 자아인식
  • 사회성 발달, 기질발달, 자아인식CONTENTS영아기 사회정서발달I. 정서발달1. 정서발달에 대한 접근방법1) 발생학적 접근2) 생리적 접근3) 인지적 접근4) 학습이론적 접근2. 정서분화3. 영아기 정서의 유형1) 기쁨, 지소, 웃음2) 공포3) 분노4) 질투5) 애정6) 감정이입과 동정심7) 자부심, 수치심, 죄책감4. 초기 정서의 특징II. 영아기 자아인식III. 기질발달1. 기질의 구성요소와 기질유형2. 기질과 양육IV. 애착발달1. 애착형성단계2. 낯가림과 불안

  • 부모자녀관계-애착의_중요성
  • 영아원이나 고아원 같은 시설에서 장기간 자란 아동에게서 찾아 볼 수 있다. 모성실조가 발달되지않은 아이는 공격성높고 주의산만 지나치게 활동적이면서 어른에 의존하는 경향이 심하다거짓말, 도둑질을 하는 경향이 있는데 이것은 죄의식 및 초자아가 미발달되었기 때문이다. 감정이 냉정하며 피상적이어서 심리적으로 긴밀한 유대관계를 맺지 못한다. 마지막으로 언어발달과 사회성 발달이 뒤떨어진다.5) 아동의 기질과 부모자녀의 상호관계

  • 애착 이론 레포트
  • 사회화의 대행자, 놀이친구로서의 아버지는 어머니가 제공하는 것과는 질적으로 다른 인지적 사회적 자극을 자녀에게 제공하게 되고, 이것은 어린이의 신체적, 사회적, 인지적 발달을 촉진한다.▶애착의 영향영아의 애착은 사회성 및 성격발달에 영향을 끼친다. 부모와의 안정된 정서적 유대를 이룬 안정애착 영아는 자신에 대한 자아존중감 뿐마 아니라 타인에 대한 신뢰감을 형성한다. 따라서 안정애착 영아는 불안정애착 영아에 비하여 또래 어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