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아기 사회정서발달] 영아의 정서발달 및 사회성 발달(영아기 정서불안, 자아인식, 낯가림과 격리불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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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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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아기 정서 및 사회성 발달
I. 정서의 분화
1. 기쁨
2. 공포
3. 분노
4. 불안
II. 자아인식
III. 낯가림과 격리불안
*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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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아기 정서 및 사회성 발달
I. 정서의 분화
외부의 자극에 노출되는 신생아기부터 정서의 분화가 시작된다. 영국의 아동학자 브리지(Bridges)에 의하면, 출생 시의 정서는 아직 미분화되어 있기 때문에 단지 '흥분‘만을 느낄 수 있으나, 생후 3개월이 지나면 '불쾌감’과 '만족감‘으로 분화되고, 6개월에는 ‘분노’와 ‘혐오’, ‘공포’의 정서가 발견된다. 또한 12개월에는 만족감과 같은 긍정적 정서에서 분화된 '애정'에 대한 정서가 나타난다고 한다. 이러한 정서의 분화 및 발달은 외부 환경과의 접촉을 통한 자아인식을 통해 일어난다.
(1) 기쁨
갓 태어난 신생아는 배냇미소라 하는 외부환경 또는 자극과는 전혀 관계없는 미소를 짓는다. 이 배냇미소는 약간 졸리운 상태에서 많이 짓는데, 이는 아직 기쁨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의도적인 기쁨이 나타나는 시기는 출생 후 약 2-3개월의 시기이다. 이때의 미소는 자신의 정서를 표현함으로 상대의 미소를 불러오는 역할을 한다. 그러므로 이러한 미소를 '사회적 미소라고 칭하며 구분하고 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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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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