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아기 정서 및 사회성 발달(영아기 정서발달, 표현행동발달, 애착발달-애착행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11.16 / 2017.11.16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를 요약 정리하여 성의껏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CONTENTS

영아기 정서 및 사회성 발달

I. 정서의 분화
1. 분화된 정서
가. 분노
나. 공포
다. 기쁨
라. 애정
마. 호기심
바. 질투
2. 자아의식의 발달
가. 신체적인 자기의식
나. 자율감

II. 표현행동의 발달
1. 울기
2. 응시하기
3. 미소하기
4. 옹알이
5. 모방하기

III. 애착행동
1. 영아의 애착행동
2. 애착의 개념과 유형
3. 애착형성의 요인
4. 낯가림과 격리불안
5. 애착과 탐색행동

* 참고문헌
본문내용
영아기 정서 및 사회성 발달

I. 정서의 분화

브리지(Bridge)는 인간의 정서분화는 영아기에 이루어지는데, 대체로 불쾌의 정서가 보다 빨리 분화된다고 했다. 그리고 2세 말에는 성인에게 나타나는 모든 정서가 거의 나타난다. 정서의 분화발달은 이처럼 빨리 이루어지므로 성격발달의 기초로서 중요시된다.
출생 당시의 신생아 정서는 분화되지 못한 상태에서 자라감에 따라 쾌, 불쾌의 미분화된 감정(感情, feeling)은 분화되는데, 정서의 분화에 영향을 주는 것은 생리적 요인의 발달, 경험과 환경의 영향, 성숙과 학습의 영향, 표현행동의 자극 등이다.
신생아의 정서는 확실히 무엇이라고 말하기 어려운 미분화의 흥분상태이나, 생후 2개월이 되면 이 근원적인 홍분상태에서 쾌(deligt)와 불쾌(distress)의, 두 갈래로 분화된다. 영아가 쾌감을 느낄 때는 긴장을 풀고 잘 웃으며 옹알이도 하고, 환경에 대하여 만족스러운 반응을 나타낸다. 그러나 불쾌감을 느낄 때는 근육에 긴장을 일으키고 울며, 이 상태가 심할 때는 호흡장애를 일으키기도 한다. 생후 5-6개월경에는 불쾌감이 분노(anger), 혐오(disgust), 공포(fear)로 분화되고, 첫 돌쯤 되면 쾌감이 득의(elation)와 애정(affection)으로 분화된다. 생후 약 18개월이 되면 질투(jealousy)의 정서가 불쾌감에서 분화되고,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발달심리학-정의-사회성 발달- 기질, 정의, 애착,
  • 정서가 갖는 기능에 주목- 사람들은 정서를 통해 의사소통을 하고, 동기가 유발되며, 죄책감과 같은 정서에 의해 도덕적 행동을 하며, 타인의 행동을 통제영아기기분 좋은 정서인 쾌→ 웃기, 기쁨의 정서로 분화. 유아기정서표현이 점차 정교, 행동적 표현이 감소.아동기정서의 표현 규칙을 학습. 사회적 상황에서 정서를 적절히 조절.기분이 나쁜 쪽인 불쾌→ 분노, 싫어하기, 무서워하기, 질투의 정서로 분화.정서조절능력 발달. 감정이입을 할

  • 유아언어교육3공통 유아언어발달설명하는3가지이론 행동주의 상호작용주의 사회적 상호작용주의언어교육 내용특징 교사계획한 유아언어교육활동계획안작성하시오00
  • 사회성이 영아기 때 양육자에 의해서 형성 되지만, 유아 교육 기관에서의 교사와 또래와의 상호작용을 통해서도 사회성이 발달 된다. 지지부진한 다른 발달 영역의 변화와는 달리 사회성 발달의 표준 범위는 전체적으로 빨라졌다. 이렇게 변화된 이유는 엄마와 아이의 관계 형성과 발전의 영향이 가장 크다. 전문가들은 10년 전에 비해 아이에게 관심과 정성을 쏟는 엄마들이 많아졌기 때문이라고 본다. 엄마와 정서적 안정감을 쌓는 동시에 적절한 자극

  • 인간발달단계의 이해
  • 행동하는 대신 마음속으로 행동의 결과를 예측함 4) 정서발달영아의 정서는 출생시의 미분화 상태에서 성숙과 학습경험을 통해서 점차 분화되어 간다.   * Bridges2개월 : 불쾌감이 분화, 미소와 울음으로 표현3개월 : 분노5~6개월 : 혐오감과 공포감12개월 : 의기양양해짐. 성인에 대한 애정이 강해짐18개월 : 아동에 대한 애정과 질투19개월 : 환희  5) 언어발달- 인지발달 및 사회성 발달과 밀접한 관련성.․학습이론가 : 강화와 모방이라는 학

  • 영유아기 아동의 이해 인간성장과 발달
  • 발달하며 자율성의 욕구가 강해지며 식사, 수면, 신변처리, 옷 입기, 청결 등의 기본적 습관이 형성된다. 놀이의 방법과 예절 등의 사회성과 미적 감정도 길러지는 시기이다. 유아기의 인지발달 특징으로는 상징적 사고능력, 대상영속성, 중심화, 비가역성, 자기중심적, 전환적 추론 , 인공론적 사고, 물활론적 사고, 모순적 사고를 들 수 있다.사회, 정서적 발달로 전 인습적 수준으로 도덕성 발달하게 된다. 이 시기의 도덕성 발달은 결과만 가지고 행동

  • 유아기 발달의 이해
  • 정서적 문제가 더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 조사를 통해 아동의 회복력을 알 수 있으며 일시적 사건보다는 아이의 환경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Ⅱ. 영아기생후 4주부터 2세까지가 영아기이며 여러 발달영역에서 매우 빠른 성장을 보이는 시기이다. 앉고 걷고 뛰는 이동능력이 생기고 단어와 문장으로 타인과 소통하며 사람과 물체에 대한 인식 및 기억능력도 발달한다.1. 신체발달 출생 후 가장 빠른 신체성장을 보이는 시기를 성장급등기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