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분석상담이론] 정신분석치료의 목표와 원리, 정신분석치료기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8.19 / 2017.08.19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상담심리학 2022학년도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 로저스의 인간중심 상담이론, 행동수정이론을 비교 설명한 후, 핵심적 내용을 정리하여 하나의 [표]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 상담심리학,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 로저스의 인간중심 상담이론, 행동수정이론
- 상담심리학 2023년]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 로저스의 인간중심 상담이론, 엘리스의 합리정서행동치료이론을 비교 설명한 후, 핵심적 내용을 하나의 [표]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상담심리학
- 상담심리학 [방송통신대 2021학년도]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 로저스의 인간중심 상담이론, 엘리스의 합리정서행동치료이론을 비교·설명한 후, 핵심적 내용을 정리하여 하나의 [표]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상담심리학 중간과제
- 상담심리학2공통)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 로저스 인간중심상담이론 행동수정이론을 비교설명 핵심적내용을 정리 하나의 표로 제시하시오0k
- 상담심리학2공통) 프로이트의정신분석이론 로저스인간중심상담이론 엘리스의합리정서행동치료이론행동수정이론비교설명후 핵심적내용정리 표 요약제시하시오00
- 하고 싶은 말
- 레포트 작성에 참고가 되시길 바랍니다
- 목차
-
정신분석상담이론
I. 치료의 목표와 원리
II. 치료기법
1. 자유연상
2. 꿈 분석
3. 전이분석
4. 저항분석
5. 해석
6. 훈습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정신분석상담이론
I. 치료의 목표와 원리
정신분석 치료의 궁극적인 목표는 내담자의 성격구조를 건강하게 변화시키는 데 있다. 내담자가 호소하는 증상은 성격의 구조적 갈등에 의해 파생된 것이다. 내담자의 무의식적 갈등을 해결하고 건강한 성격을 함양함으로써 증상은 자연히 해소된다. 정신분석 치료는 증상의 제거에 초점을 맞추기보다 증상을 유발한 무의식적 갈등과 성격적 문제의 해결을 목표로 한다.
대부분의 정신장애는 어린 시절의 좌절경험에 뿌리를 둔 무의식적 갈등에 의한 것이다. 내담자로 하여금 무의식적 갈등을 자각하여 해결하게 함으로써 정신장애가 치유될 수 있다. 즉, 정신분석 치료의 핵심적 원리는 무의식을 의식화하는 것이다. 의식되지 않는 내면적 세계에 대한 자각을 확대하고 심화하는 것이다. Freud는 무의식적 갈등을 의식화하면 자아의 통제 하에서 해결될 수 있다고 보았다. 비유컨대, 어둠 속에서 날뛰는 무의식적 욕망과 갈등에 의식의 및을 비추어 그 정체가 드러나면 자아가 그것의 고배를 틀어쥐어 통제 가능한 상태로 조절할 수 있게 된다.
달리 말하면, 정신분석적 치료의 목표는 '원초아가 있는 곳에 자아가 있게 하는 것(Where Id was, Ego is)'이다. 자아의 기능을 강화함으로써 충동적이고 비합리적인 원초아를 효과적으로 제어하게 하는 것이다. 따라서 자아가 성격의 주인으로 확고하게 자리 잡고 원초아, 초자아 그리고 현실의 요구를 효과적으로 조정하는 것이다.
정신분석 치료에서는 어린 시절을 포함하여 인생 전체의 경험을 재구성하고 무의식적 갈등을 자각함으로써 자기이해가 심화된다. 정신분석 치료를 성공적으로 마친 내담자는 자신의 증상에 대한 무의식적 의미를 이해하고 다른 사람과의 관계패턴에 대한 통찰을 얻게 되며 부적절한 방어기제의 사용을 자제하게 된다. 따라서 내담자는 불필요한 심리적 에너지의 낭비가 줄어들게 되므로 의욕이 회복되고 대인관계가 개선되며 삶 속에서 즐거움을 느끼게 된다. 정신분석 치료의 목표는 증상 제거를 넘어서 건강하게 일하고 사랑할 수 있는 성숙한 성격으로 변화하는 것이다(Mc Williams, 1999).
- 참고문헌
-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상담심리학]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 상담이론, 게슈탈트 상담이론을 비교·설명한 후, 핵심적 내용을 정리하여 하나의 [표]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정신분석적상담이론, 인간중심상담이론, 게슈탈트상담이론, 인간관, 기본가정, 주요개념, 변화의 목표 및 원리, 구체적 기법, 2018년 방통대 상담심리학
- 상담심리학 2023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 로저스의 인간중심 상담이론, 엘리스의 합리정서행동치료이론을 비교 설명한 후, 핵심적 내용을 하나의 [표]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 - 방송대 상담심리학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 로저스의 인간중심 상담이론, 엘리스의 합리정서행동치료이론
- 인간과교육3공통) 생활지도의 주요활동학생이해진로지도 정보제공상담정신분석이론 행동수정이론 인간중심상담이론대해 설명하시오0k
- [2022 상담심리학][출처표기]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 로저스의 인간중심 상담이론, 행동수정이론을 비교·설명한 후, 핵심적 내용을 정리하여 하나의 [표]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
- [상담심리학 공통]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 로저스의 인간중심 상담이론, 엘리스의 합리정서행동치료이론, 행동수정이론을 비교·설명한 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보웬의 이론 중 자아분화의 개념, 자아 분화의 수준
- 초등학생용 다중지능 검사지 MI
- 생태학적 체계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레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중간/외/거시/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초등교육학] 다문화 교수-학습 과정안
- 관광개발 안동탈축제
- 서양 체육사 레포트
- 영국문학에 관한 모든 것
- 시대별 문학 구분 앵글로색슨의 시 1100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만 3세 일일보육 계획안 비가 많이 와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