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주의상담이론] 행동주의상담의 목표와 과정 및 아동상담에의 적용, 행동주의상담기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8.19 / 2017.08.19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레포트 작성에 참고가 되시길 바랍니다
- 목차
-
행동주의상담
I. 상담목표 및 과정
1. 상담관계 형성의 단계
2. 문제행동 규명과 목표행동 결정의 단계
3. 현재의 상태 파악의 단계
4. 상담목표의 설정
5. 상담기술의 적용
6. 상담결과의 평가
7. 상담의 종결
II. 행동주의상담기법
1. 체계적 둔감법
2. 자기표현 훈련
3. 행동수정
4. 행동연습
5. 행동계약
III. 아동상담에의 적용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행동주의상담
I. 상담목표 및 과정
행동주의 상담은 포괄적이고 모호한 궁극적인 진술로 상담의 목적을 진술하기보다는 구체적으로 관찰 가능한 행동의 서술로 목표가 진술되어야 한다. 또한 내담자에 따라 각기 다르게 진술되어야 한다. 즉, 내담자에 따라 각기 다른 행동목표로 진술된다는 것은 상담목표가 개별화되고 개인에게 적절해야 함을 말한다. 따라서 상담목표는 내담자 자신이 자신에게 구체적으로 유의미하도록 정해야 한다. 행동주의 상담에서 상담의 목표는 내담자가 수정하고 싶은 행동을 명확히 구별하고 상담 전략이나 구체적인 방식을 선택하는 데 준거를 제시하며 상담목표가 사전에 규명된다. 그래야 목표 달성 여부를 평가하는 데 준거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1) 상담관계 형성의 단계
행동주의 상담이 기계적이고 인간을 대상화한다고 하지만 상담관계의 형성이 다른 이를 못지않게 중요하다. 상담 초기에 내담자와 상담자의 관계 형성은 앞으로의 해결과제를 수행하는 데 큰 힘이 된다. 따라서 다른 상담이론에서 적용되는 상담자의 긍정적이고 온정적인 태도, 내담자에게 공감하는 태도가 일반적으로 적용된다. 특히 상담관계가 강조될수록 상담의 효과가 긍정적이다.
- 참고문헌
-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엔트로피와 환경문제 - 엔트로피 법칙
- [만0세 부모상담일지]만0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5명 분량)
- [부모교육] 정리정돈 하지 못하는 아이
- 배론 한국사의이해 A+
- [의상] 한국 중국 일본의 전통 의복 디자인에 대한 비교
- [아동생활지도] 기본생활습관 지도 -식사지도, 배변지도, 수면지도, 청결지도, 안전지도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