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주의상담이론] 행동주의상담의 목표와 과정 및 아동상담에의 적용, 행동주의상담기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8.19 / 2017.08.19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레포트 작성에 참고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행동주의상담

I. 상담목표 및 과정
1. 상담관계 형성의 단계
2. 문제행동 규명과 목표행동 결정의 단계
3. 현재의 상태 파악의 단계
4. 상담목표의 설정
5. 상담기술의 적용
6. 상담결과의 평가
7. 상담의 종결

II. 행동주의상담기법
1. 체계적 둔감법
2. 자기표현 훈련
3. 행동수정
4. 행동연습
5. 행동계약

III. 아동상담에의 적용

* 참고문헌
본문내용
행동주의상담

I. 상담목표 및 과정

행동주의 상담은 포괄적이고 모호한 궁극적인 진술로 상담의 목적을 진술하기보다는 구체적으로 관찰 가능한 행동의 서술로 목표가 진술되어야 한다. 또한 내담자에 따라 각기 다르게 진술되어야 한다. 즉, 내담자에 따라 각기 다른 행동목표로 진술된다는 것은 상담목표가 개별화되고 개인에게 적절해야 함을 말한다. 따라서 상담목표는 내담자 자신이 자신에게 구체적으로 유의미하도록 정해야 한다. 행동주의 상담에서 상담의 목표는 내담자가 수정하고 싶은 행동을 명확히 구별하고 상담 전략이나 구체적인 방식을 선택하는 데 준거를 제시하며 상담목표가 사전에 규명된다. 그래야 목표 달성 여부를 평가하는 데 준거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1) 상담관계 형성의 단계

행동주의 상담이 기계적이고 인간을 대상화한다고 하지만 상담관계의 형성이 다른 이를 못지않게 중요하다. 상담 초기에 내담자와 상담자의 관계 형성은 앞으로의 해결과제를 수행하는 데 큰 힘이 된다. 따라서 다른 상담이론에서 적용되는 상담자의 긍정적이고 온정적인 태도, 내담자에게 공감하는 태도가 일반적으로 적용된다. 특히 상담관계가 강조될수록 상담의 효과가 긍정적이다.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생활지도 C형] 생활지도 및 상담의 행동주의적 접근을 설명하고 이를 유아교육에 적용한다면 어떻게 할
  • 상담이론(1) 고전적 조건형성이론(2) 조건형성의 기본 원리 (3) 고전적 조건형성의 교육적 적용2) 스키너의 상담이론(1) 조작적 조건형성이론(2) 조건형성의 기본 원리 (3) 조작적 조건형성의 교육적 적용3) 손다이크의 상담이론(1) 시행착오학습(2) 학습의 3법칙(3) 시행착오학습의 교육적 적용 4) 반두라의 상담이론(1) 사회학습이론의 관찰학습(2) 관찰학습의 과정(3) 사회학습이론의 교육적 적용3. 행동주의 상담이론의 목표와 과정1) 생활지도 및

  • [아동생활지도 C형] 생활지도 및 상담의 행동주의적 접근을 설명하고 이를 유아교육에 적용한다면 어떻게 할 수 있는지를 실제적인 측면에서 논의하시오
  • 이론1) 기본입장2) 아동발달에 대한 기본전제3. 생활지도 및 상담의 행동주의적 접근1) 파블로브의 이론(1) 고전적 조건형성이론(2) 조건형성의 기본 원리 (3) 고전적 조건형성의 교육적 적용2) 스키너의 이론(1) 조작적 조건형성이론(2) 조건형성의 기본 원리 (3) 조작적 조건형성의 교육적 적용3) 손다이크의 이론(1) 시행착오학습(2) 학습의 3법칙(3) 시행착오학습의 교육적 적용 4) 반두라의 이론(1) 사회학습이론의 관찰학습(2) 관찰학습의 과정(

  • [사회복지실천론] 행동주의모델을 적용한 사례연구
  • 이론적 기반 31. 기본개념 32. 이론관점 43. 주요 개념 54. 이론적 특징 95. 발달단계 9Ⅳ.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 101. 행동모델의 목표 102. 개입 과정 103. 사회복지사의 역할 144. 행동주의의 기법 155. 행동모델의 장단점 176. 행동모델의 제한점과 비판 17Ⅴ.사례연구 201. 사례개요 202. ct에 대한 일반적 사항 203. 사정(진단계획) 214. 치료활동에 대한 자료(과정기록) 245. 평가(상담과정의 분석) 286. 변화노력의 종결 29Ⅵ. 맺는 말 301. 평가 및 결론 30

  • [인지치료][인지][치료][인지치료 기본원리][인지치료 영향][인지치료 적용]인지치료의 기본원리, 인지치료의 영향, 인지치료의 적용, 인지치료의 인간중심치료, 인지치료의 사례, 인지치료 관련 제언 분석
  • 적용1. 내담자와 심리상담/치료자 관계2. 인지치료의 적용1) 인지적 기법의 적용2) 우울의 심리상담/치료3) 가족 심리상담/치료에의 적용Ⅴ. 인지치료의 인간중심치료1. 이론적 입장1) 정신분석학적 입장(비관론적, 결정론적)과 행동주의적 입장(수동적, 기계적)에 반대2) 현상학적 경험을 강조3) 사람은 선한 마음을 지니고 태어남4) 인간은 일시적으로 혼란된 정서적 상황을 해결하기만 하면 자기 스스로의 힘으로도 정신건강을 되찾을 수 있는 능

  • 생활지도와 상담 레포트
  • 기법을 적용한 사례를 제시해봤는데 이것을 상담과 생활지도에 적용해볼 수 있다.내담자가 무엇으로 힘들어 하고 있는가(A)를 알아본다. 그리고 A로 인해 생긴 내담자의 비합리적인 신념(B)이 무엇이며 그 결과(C) 어떤 감정이나 기분인가를 알아본다. 그것에 대해 상담자는 내담자의 생각이 바뀔 수 있게 반박(D)한다. 그러면 내담자의 생각이 바뀌게 될 것이고 좋은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이다.물론 이론상으로는 쉽게 이야기 할 수 있겠지만 실제적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