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치료][인지][치료][인지치료 기본원리][인지치료 영향][인지치료 적용]인지치료의 기본원리, 인지치료의 영향, 인지치료의 적용, 인지치료의 인간중심치료, 인지치료의 사례, 인지치료 관련 제언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8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인지치료의 기본원리
1. 서론
2. 인지치료의 기본 원리
1) 근거없는 추론
2) 선택적 추론
3) 과잉 일반화
4) 확대와 축소
5) 개인화
6) 라벨 붙이기와 잘못된 라벨 붙이기
7) 극단적 사고

Ⅲ. 인지치료의 영향
1. 개인과 환경의 상호작용을 강조
2. 인지는 현실을 해석하여 정서와 행동에 영향을 주는 매개요인으로 작용
3. 위축되고 박탈된 집단이 모든 문제를 자신의 탓으로 돌리며 사회적 영향을 고려하지 못한 경우

Ⅳ. 인지치료의 적용
1. 내담자와 심리상담/치료자 관계
2. 인지치료의 적용
1) 인지적 기법의 적용
2) 우울의 심리상담/치료
3) 가족 심리상담/치료에의 적용

Ⅴ. 인지치료의 인간중심치료
1. 이론적 입장
1) 정신분석학적 입장(비관론적, 결정론적)과 행동주의적 입장(수동적, 기계적)에 반대
2) 현상학적 경험을 강조
3) 사람은 선한 마음을 지니고 태어남
4) 인간은 일시적으로 혼란된 정서적 상황을 해결하기만 하면 자기 스스로의 힘으로도 정신건강을 되찾을 수 있는 능력을 지니고 있다고 간주
5) 치료자의 공감적 이해를 경험하면 내담자의 긍정적 변화를 일으킴
2. 치료적 과정
1) 치료목표
2) 치료자의 기능과 역할
3) 치료자의 태도
4) 상담의 진행과정(Rogers, 1942)
5) 평가

Ⅵ. 인지치료의 사례

Ⅶ.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상담의 과정

제 1 단계: 경직된 경험의 상태에 있는 개인은 자신에 대한 이야기를 할 수 없다. 친밀하게 터놓고 대화하는 것은 위험한 것이다.
제 2 단계: 내담자가 지신이 충분히 수용되고 있음을 경험하게 되면 가끔 감정들이 표현되기도 한다.
제 3 단계: 약간 느슨해지고 유동적으로 된 태도의 변화가 방해받지 않고, 계속 자신이 있는 그대로 수용되고 있다고 느낄 수 있게 되면, 보다 많은 감정과 사적인 표현을 하게 된다.
제 4 단계: 내담자가 여전히 있는 그대로의 자신이 수용되고 이해되고 있다고 느낄 때, 보다 자유로운 감정의 흐름이 가능해진다.
제 5 단계: 전에 부인되었던 감정들이 이제는 비록 두려움이 있기는 하지만 의식 속으로 흘러나온다.(진실된 나가 되려는 바람)
제 6 단계: 전에 부인했던 감정을 즉각적으로 현재의 경험들로 수용한다. 자신의 문제를 주체적으로 대체해 갈 수 있게 된다.
제 7 단계; 상담자의 도움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 개인은 자유롭게 경험하면서 충분히 기능하는 인간으로 성장한다.

상담의 기술

(1) 진실성
상담자가 내담자와의 상담관계에서 순간 순간 경험하는 자신의 감정이나 태도를 있는 그대로 솔직하게 인정하고, 경우에 따라서는 솔직하게 표현하는 상담자의 태도를 말하는 것이다.
(2) 무조건적인 긍정적 관심
상담관계에서 상담자가 내담자를 구별하거나 비교, 선택하는 과정으로 평가, 판단하지 않고 내담자가 나타내는 어떤 감정이나 그 밖의 행동특성들도 구하고 수용하여 그를 소중히 여기고 존중하는 상담자의 태도를 말한다.(무판단적인 이해와 진실한 반응)
(3) 정확한 공감적 이해
상담자가 내담자의 개인적인 자각적 세계에 철저하게 익숙해지는 것을 의미한다.
이해의 방법에는 진단이나 평가의 방법을 포함되지 않는다.
참고문헌
- 김옥진(2010), 인지치료 여가상담의 구조해석학적 이해, 루터대학교
- 김정호(2008), 인지치료 프로그램이 성인의 우울감소에 미치는 효과, 공주대학교
- 박경순(2011), 정신분석과 인지치료의 통합적 접근, 한국인지행동치료학회
- 안석균(2011), 정신병 위험상태에서의 인지치료의 개괄, 대한정신분열병학회
- 이난이(2005), 인지치료를 통한 우울증 연구, 상명대학교
- 조미화(2007), 인지치료를 통한 불안 극복에 관한 연구, 서울기독대학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위기개입모델사례연구- 위기개입이론
  • 관련하여 중요한 문제를 제기한다. 《참고문헌》①「사회복지실천론」양옥경 나남 2002년 ②「사회복지실천기술론」김혜란 나남 2002년③「사회복지실천론」이영분 동인 2002년 ④「현대 사회복지실천이론」말콤 페인 나남 2001년⑤「사회복지실천기술」Pamela Trevithick 사회복지실천연구소 2002년Ⅳ.사례연구(사회사업통합적 진단계획을 중심으로)1. 사례개요1) 사례요약 ☞ 이 사례는 편부모 가정, 특히 부자가정에 대한 사례로써, 현재 50대 초반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행동주의모델사례연구
  • 사례개요2. Ct에 대한 일반적 상황3. 사정(진단계획)4. 치료활동에 대한 자료(과정 기록)5. 평가(상담과정 분석)6. 변화노력의 종결Ⅴ. 맺는 말.22Ⅰ. 행동주의모델의 등장배경행동주의이론에서는 인간행동의 대부분은 학습되거나 학습에 의해 수정된다는 기본전제에 근거를 두고 있기 때문에 학습이론이라고도 불린다.행동주의이론에서는 인지, 감각, 의지, 본능과 같은 개념은 내성적이며 관념적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현실치료모델이론 및 사례연구
  • 치료 모델의 영향2. 현실치료 모델의 이론적 기반21) 기본 개념과 관점2) 현실치료의 특성3) 발달 단계3. 사회복지 실천에의 적용61) 현실치료 모델의 목표2) 현실치료 모델의 개입과정과 사회복지사의 역할3) 현실치료 모델의 기법4) 현실치료 모델의 유용성5) 현실치료의 문제점Ⅲ. 사례연구 (사회사업통합적 진단계획을 중심으로)1. 사례 개요

  • [교육과]학습이론에 관한 논의 및 행동주의, 인지주의, 구성주의 학습이론의 고찰
  • 인지주의, 구성주의 학습이론의 고찰Ⅰ.서론 - 학습이론에 관한 논의학습이론은 행동주의, 인지주의, 구성주의로 나눌 수 있고, 각 이론들의 주장논거 및 학습이론의 적용 사례에 관하여 논하여 본다. 이론이란 사건과 현상들이 왜 그러한 방식으로 일어나는지를 즉, 그 원인과 결과의 관계를 설명하는 일련의 서로 관련된 원리들의 집합체라고 볼 수 있다. 과학자는 이론을 형성하기 위하여 원인-결과를 규명하는 관찰과 연구를 수행하는데, 이는 기본

  • [치료레크리에이션] 치료레크리에이션이 뇌졸중노인의 심리사회적응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사례연구
  • 치료레크리에이션이 뇌졸중노인의 심리사회적응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사례연구- 자기존중감과 대인관계를 중심으로 - 뇌졸중은 65세이상 노인의 주요사망원인으로서 뇌혈관장애로 인하여 갑자기 의식을 상실하고, 편마비증상을 비롯하여 인지, 언어장애를 야기하는 급격한 대뇌혈관장애이다. 뇌졸중환자는 신체기능은 물론 인지, 정서적인 기능까지 상실하게 되므로 의료적 치료 뿐 아니라 심리사회적응을 위한 구체적인 재활접근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