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문제행동의 판단기준(아동의 정상-비정상 및 적응-부적응)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8.19 / 2017.08.19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레포트 작성에 참고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아동문제행동의 판단기준

I. 정상-비정상에 대한 이해
1. 통계적 기준
2. 가치적 기준
3. 의학적 기준
4. 일상적 생활 기준
5. 발달적 기준

II. 적응-부적응에 대한 이해
1. 부적응감과 부적응 행동
2. 일시적인가 장기적인가?

* 참고문헌
본문내용
아동문제행동의 판단기준

'문제가 있는 아동'은 어떤 아동인가? '문제 행동'이란 어떤 행동을 말하고 있는가? 우리는 어떤 관점에서 아동의 행동을 문제라고 판단하고 있는가? 이 질문들은 아동 문제 행동을 지도하기 전에 반드시 짚고 넘어가야 할 내용이다. '아동에게 나타나고 있는 특정의 행동에 대해 부모나 교사가 문제 행동으로 간주할 경우, 이들의 판단이 과연 타당한가라는 문제가 항상 제기된다. 문제 행동이라고 하는 판단에는 어떤 기준이 있으며, 이 기준에는 대개 '정상-비정상'이라든가, '적응-부적응'이라는 관점에서 접근하고 있다. 문제 행동의 판단에 대한 이해를 이런 관점에서 알아보자.

I. 정상-비정상에 대한 이해

정상(normal)이라든가 비정상(abnormal)이라는 단어는 일상생활 용어로도 흔히 사용되고 있는 단어이다. 사전적 의미를 보면, '이상'이란 보통과는 다른 상태, 즉 평소와는 다른 상태이며, '정상'이란 다른 대상과 차이가 없는 보통인 상태, 즉 일반적 상태를 말하고 있다. 이런 사전적 의미를 통해서도 알 수 있듯이 정상-비정상이란 일반적으로 평균 범주로부터의 이탈의 정도를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이런 판단의 기준에는 다음과 같은 것이 있다.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신지체인의 사회성 - 정신지체인의 교육과 재활
  • 적응에 많은 문제점으로 작용할 수 있다. 제2절 정신지체인의 사회적 이해의 특성⇒ 사회적 이해의 맥락에서 정신지체인이 사회적 실재를 구성하는 방법은 무엇인가? 더구나 초기 아동기에서 성숙까지 정신지체인의 전 생애에 걸쳐 사회적 이해는 어떤 형태로 표현되는가? Inhelder(1966)는 정신지체인의 특성의 하나로 사물이나 사상의 한 차원에 고착하고 다른 것을 배제하여 판단과 행동의 실패로 나타난다고 지적하였다. 정신지체아동과 성인에 대한

  • 발달장애 심리학 발달 정신 병리
  • 정상발달이나 비정상 발달의 구분이라기 보다는 개인의 적응과 관련된 발달과정에서 나타나는 여러 형태의 발달결과나 비적응적 문제들의 기체자 변화과정을 연구하고 설명하는 발달심리학의 한 영역으로 보았다. 발달 정신병리학은 대표적으로 아동이나 청소년들이 보이는 부적응적이거나 비정상 행동의 그리고 이것들을 유지하거나 수정하는데 미치는 맥락과 경험의 효과 기원이나 변화경로 그리고 이런 행동의 연속성과 비연속성을 모두 고려한

  • 아동발달의 이해 - 아동 문제 행동의 이해와 지도
  • 아동발달의 이해제20장 아동 문제 행동의 이해와 지도1.아동 문제 행동의 올바른 이해2.아동 문제 행동의 판단기준 3.이동 문제 행동의 유형4.아동 행동 지도를 위한 이론적 기초5.행동 수정 (지도) 기법6.부적응 아동의 지도와 관련된 부모 상담7.아동 행동 지도시 유의 사항1. 아동 문제 행동의 올바른 이해문제아동? 환경과의 관계 속에서 아동의 행동이 주위 사람들을 난처하게 만들거나 곤란한 상황을 만들게 되면 문제아동으로 분류 된다.1 아

  • 신경발달장애와 기타 정신장애
  • 비정상적으로 낮아서 학습 및 사회적 적응에 어려움을 나타내는 경우.*표준화된 지능검사에서 70미만의 지능지수(IQ)를 나타내는 경우. 평균 점수로부터 2배 표준편차만큼 낮은 점수에서 해당하는 지능수준. -지적 장애는 이상행동의 판정기준 중 통계적 기준이 적용되는 대표적인 경우.-DSM-5 진단기준.*지적 기능(추리,문제해결,계획,추상적 사고,판단,학교에서의 학습 및 경험을 통한 학습)적용 기능(가정,학교,직장,지역사회와 같은 다양한 환경에서

  • 한부모가정의 현황과 문제점
  • 문제이나 이상행동, 낮은 학업성취도, 학교부적응 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반면 부자가정의 경우는 실제적인 자녀 보살핌과 관련된 청소, 요리, 빨래, 자녀 머리손질 및 목욕시키기, 학교준비물 챙기기, 숙제봐주기, 학교급식당번 등의 문제로 어려움을 겪는다(5) 모자가족과 부자가족의 비교문제모자가족부자가족재정상어려움▪ 학력이 낮은 일용 근로직 한모들은 절대빈곤 수준 이하의 생활▪ 아동이 경제적 책임을 지고 학업을 중퇴하여 빈곤층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