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치료(음악치료의 원리와 방법, 아동 음악치료의 목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8.19 / 2017.08.19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레포트 작성에 참고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음악치료

I. 음악치료의 의미

II. 음악치료의 원리와 방법
1. 원리
2. 방법

III. 아동을 위한 음악치료의 목적
1. 의사소통
2. 학업
3. 운동기술
4. 정서적 행동
5. 조직, 구조
6. 사회적 기술

* 참고문헌
본문내용
음악치료

I. 음악치료의 의미

"음악치료란 무엇인가?"라고 묻는 사람들에게 음악치료를 한 마디로 설명하는 것은 사실 간단한 문제가 아니다. 왜냐하면 우선 음악치료가 시행되는 환자의 영역이 정신 질환에서부터 발달장애, 노인질환 등으로 다양하며, 대상 환자의 연령층도 어린아이에서 노인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기 때문에 음악치료에 대한 정의를 내리기에 앞서 우리는 질문을 하는 사람이 어떤 환자를 대상으로 시행되는 음악치료에 대해 알기 원하는지 먼저 물어 보아야 한다. 또 한편으로는 음악치료에서 사용되는 음악 자체도 간단히 설명하기 어려울 정도로 복잡하다. 음악치료사는 음악의 다섯 가지 요소, 즉 멜로디, 하모니, 리듬, 음색, 그리고 형식을 사용할 수 있는데, 대상 환자의 상황과 목적에 따라 이 중 특정한 요소가 강조될 수 있다. 또한 음악치료 그룹에 시행되는 음악의 기능면에서 볼 때에도 환자는 음악을 감상, 연주 또는 작곡하거나 음악에 따라 움직이기도 하고, 악보를 읽거나 노래를 부르며 참여하는 행동을 보인다. 이렇게 음악 자체를 설명하는 것이 쉽지 않고 음악의 기능 또한 다양하며 더구나 대상 환자의 그룹이나 나이까지 다양하기 때문에 "음악치료는 이런 것"이라고 한 마디로 정의 내리기가 쉽지 않은 것이다.
미국음악치료협회(American Music Therapy Association)에서는 음악치료를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다.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송대, 유아교육과] 유아특수교육에 대한 논의
  • 아동이 부정확한 답을 할 기회를 가능한 한 줄이고 올바르게 답하였을 경우는 즉각적인 강화를 해 주어야 한다. 이들은 특히 위축되어 있으므로 올바른 답을 하지 못하였을 경우 더욱 위축되게 된다.5. 특수 유아교육의 목적우리나라 ‘특수교육 진흥법’에서는 특수교육을 특수교육 대상자의 특성에 적합한 교육과정, 교육방법, 교육매체 등을 통하여 교과교육, 치료교육 및 직업교육 등을 실시하는 것으로 규정하고 있다. 또한 특수교육은 특수아동

  • [아동생활지도 D형] 다양한 음악치료의 이론을 설명하고, 음악치료의 접근방법 및 음악치료의 모델에 관해 논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과 2학년 아동생활지도 D형 다양한 음악치료의 이론을 설명하고, 음악치료의 접근방법 및 음악치료의 모델에 관해 논하시오. Ⅰ. 서론Ⅱ. 본론1. 음악치료의 역사와 정의1) 음악치료의 역사2) 음악치료의 정의2. 음악치료의 이론적 배경1) 이론적 배경과 원리(1) 개스턴의 관련적 음악치료(2) 시어즈의 경험적 음악치료2) 이론적 근거(1) 생리적 반응(2) 심리적 반응(3) 사회적 반응3. 음악치료의 접근방법1) 감상을 이용한

  • [아동복지] 놀이, 미술, 음악치료를 통한 아동상담
  • R E P O R T제 목: 여기에 보고서를 제목을 입력하세요. 놀이, 미술, 음악치료를 통한 아동상담과 목 명:현재 내용이 지워지면서 입력한 과목명이 써집니다.아동상담학 과:현재 내용이 지워지면서 입력한 학과명이 써집니다.사회복지학과학 번:이 름:현재 내용이 지워지면서 입력한 학번이 써집니다.User제 출 일:2004년 4월 30일담당교수:미술치료에 대해서.1. 미술치료의 배경 및 역사미술치료의 역사는 아동에 대한 관심과 정신과 환자들에 관심

  • [음악심리치료] 아동음악치료
  • 아동으로 규정하고 있다. 그 이전의 시기는 아동기가 아닌 영아기로 규정하고 중, 고등학교 시기는 청소년기로 구분하고 있다.2. 음악치료의 개념과 정의음악치료란 훈련되고 자격 있는 음악치료사가 즐겁고 창조적인 음악적 경험을 음악치료 대상자와 나눔으로써 음악치료대상자의 심리적, 신체적, 정신적인 이상상태를 복원하여 이를 유지하고 나아가서는 향상시킬 목적으로 음악을 사용하는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활동을 말한다. 미국음악치료협

  • [교육재활] 장애인의 교육적 접근 및 재활
  • 방법 및 교육매체 등을 통하여 교과교육, 치료교육 및 직업교육 등을 실시하는 것이라고 정의하고 있다.던(Dunn)은 ① 특수하게 잘 훈련된 전문적인 교사 ② 특수한 교육과정 ③ 특수한 교수방법 ④ 특수한 교수 매체 등을 종합적으로 갖추고 특수아동을 교육하는 것이라 정의하고 있다. 즉 특수교육은 일반 아동의 지도, 계획, 방법에 의해서는 문제해결이 곤란한 아동을 그들의 욕구에 알맞게 하고 국가 사회의 책임아래 보다 나은 환경을 부여하고, 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