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분석치료의 실제 및 평가, 정신분석치료의 교육적 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8.19 / 2017.08.19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레포트 작성에 참고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정신분석치료

I. 정신분석치료의 실제
1. 치료의 초기
2. 치료의 중기
3. 치료의 종결기

II. 정신분석치료의 평가(교육적 시사점)

* 참고문헌
본문내용
정신분석치료

I. 정신분석치료의 실제

정신분석 치료는 일반적으로 장기간에 걸쳐 이루어지며 내담자에 따라 매우 다양하고 변화무쌍한 과정을 거치게 된다. 그러나 정신분석 치료의 과정은 편의상 초기, 중기, 종결기로 구분해볼 수 있다. 내담자가 정신분석 치료에 적절하다고 판단되어 치료약속을 하면서부터 본격적인 치료가 시작된다. 일반적으로, 치료가 시작되어 전이관계가 형성되기까지를 치료의 초기라고 볼 수 있으며, 치료 중기는 전이와 저항이 나타나고 훈습이 진행되는 기간을 말한다. 치료 중기는 가장 긴 기간으로서 전이에 대한 통찰이 생기고 이 통찰을 훈습하는 과정에서 많은 시간이 소요된다. 종결기는 치료의 성과가 나타나면서 치료를 마무리하는 시기이다. 전이가 해소되어 치료자를 현실적인 대상으로 볼 수 있게 되고 무의식적인 갈등이 해결되면 치료과정을 종료하게 된다. Freud의 방식을 고수하는 정통적인 정신분석에서는 환자를 장의자에 눕히고 치료자는 환자가 볼 수 없게 머리맡에 의자를 두고 앉는 형태로 치료가 진행된다.

1) 치료의 초기

정신분석 치료를 시작할 때는 내담자가 정신분석적 치료에 적합한 사람인지를 평가하여 결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정신분석을 통해 치료효과를 얻기 위해서는 많은 시간, 진지한 노력, 치료비, 희생과 인내가 요구된다. 내담자의 성격적 구조와 현실적 여건 그리고 치료자의 여건 등을 고려하여 치료의 적합성이 평가되어야 한다.
치료과정은 치료자가 내담자의 건강한 자아와 치료적 동맹을 맺고 공동작업을 통해 내담자의 무의식 속에 숨어 있는 신경증적 갈등을 찾아 변형시켜 나가는 과정이다. 따라서 치료의 성패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은 내담자의 자아강도(ego strength)이다. 신경증적 장애에도 불구하고 다양한 사회활동에 잘 참여하며 주어진 책임을 잘 수행하고 있다면 자아기능이 비교적 잘 유지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반면에, 생활이 반복적인 실패와 부적응으로 점철되거나 심각한 정신병적 장애를 지닌 내담자의 경우에는 정신분석 치료가 적절한지를 신중하게 판단해야 한다.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발달A형 2019 정신분석이론과 인지발달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정신분석이론과 인지발달이론 비교와 두 이론의 평가를 논하시오. - 방송통신대 유아발달A형 2019 정신분석이론과 인지발달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정신분석이론과 인지발달이론 비교와 두 이론의 평가를 논하시오.(유아발달)
  • 정신분석이론과 인지발달이론 비교와 두 이론의 평가를 논하시오. 에 대하여 작성하고자 한다. 정신분석이론과 인지발달이론은 인간발달이론의 이론 중 대표적인 이론이라고 할 수 있으며, 인간발달의 과정을 단계적으로 제시하여 특히 유아발달의 측면에서 큰 교육적 시사점을 준다고 할 수 있다.정신분석이론의 대표적인 학자로는 프로이드(Freud)를 들 수 있는데, 그가 연구한 정신분석학은 심리학과 심리치료 이론의 발전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 [교육학]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의 적용과 시사점jo
  • 실제상황에서 주인공의 역할을 통해 판단능력을 함양시킬 수 있을 것이다.▪자신이 직접 주인공이 되어 볼 수 있는 역할극은 과거의 사실적인 인물이거나 현재의 인물들의 사실을 통하여 주인공이 처한 환경에 어떠한 선택을 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주인공의 생각과 판단을 통해 자신이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시킬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자신의 욕구와 상대방을 위하는 믿음, 양보의 마음을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7) 도덕적 평가의 장이 될 것이다

  • [사상] 프로이드정신분석이론과 스키너행동주의이론0k
  • 정신병적인 장애를 겪고 있었다. 이시기에 그는 자기분석(self-analysis)이라는 어려운 과제를 수행하였다. 자신의 꿈이 주는 의미를 탐색하면서 그는 성격발달의 역동성에 대한 통찰을 갖게 되었다. 그는 자신의 아동기의 기억과 경험을 검토하여 분석해서 그가 환자와 함께 작업하면서 그들의 문제를 통해 관찰한 그의 이론을 임상적으로 정교하게 다듬었다. 아마도 프로이드는 자신을 치료할 방법을 찾고 있었는지도 모른다. 마음에 악마가 존재한다.

  • [방송대]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적 상담이론 게슈탈트 상담이론을 비교 설명하시오0k
  •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적 상담이론 게슈탈트 상담이론을 비교 설명하고 그 결과를 요약 제시0k 가정학과(가정관리학) 상담이론 및 실제4공통Ⅰ. 서론우리 인간은 혼자서 자기 성장을 달성하거나 자기의 개인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사람은 없다. 즉, 우리는 타인의 조력이 필요하다. 전문화된 조력 활동의 하나가 상담이다. 상담이란 인간을 다루는 학문이며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내담자)이 전문적 훈련을 받은 사람(상담자)과의 대면관계에

  • [교육심리학, 교육심리] 교육심리학 핵심정리 서브노트
  • 및 어려울 시, 학습의 초기 단계시, 학습자 준비도 낮고 많은 노력 필요시4. 정신 개발가. 창의력 개발을 위한 특수 기법(1) 브레인 스토밍의 기본 원리(Osborn): 비판의 금지, 자유분방, 양산, 결합과 개선(2) 체크 리스트법: 오즈번이 개발, 타인의 창의적 사고를 유발시키는 질문지 형태의 검목표 사용함(3) 형태학적 분석평가: Parnes가 개발, 문제의 구조 분석해서 변인 발견하고 발견된 변인들을 강제로 조합시킴으로서 잠정적 아이디어를 손쉽게 대량생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