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상담과정의 치료계획단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8.19 / 2017.08.19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레포트 작성에 참고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아동상담과정 중 치료계획단계

I. 1단계 - 문제의 선정

II. 2단계 - 문제의 정의

III. 3단계 - 목적의 설정

IV. 4단계 - 목표의 구성

V. 5단계 - 치료개입의 구성

VI. 6단계 - 진단결정

* 참고문헌
본문내용
아동상담과정 중 치료계획단계

치료계획이란 아동상담을 시작하기 바로 전 단계로 아동의 발달기능을 최대화시키기 위해 상담자가 최선의 방법을 선택하는 과정이다. 치료계획은 치료목적을 달성하는데 적절하게 도움을 줄 수 있는 치료중재에 대해 분석적이고 비판적인 사고의 힘을 길러줄 수 있는 가이드라인이 된다.
치료계획은 치료실 내에서의 계획과 치료실 밖에서의 계획으로 나눌 수 있다. 치료실 내에서의 계획에 있어서 고려해야 할 중요한 사항은 치료세션의 구조화 문제이다. 치료세션의 구조화란 아동에게 어느 정도의 자유를 줄 것인가와 상담자의 참여 정도를 통해 결정되며, 비구조화, 반구조화, 구조화로 구분할 수 있다. 비구조화된 세션(unstructured session)은 상담과정의 모든 것을 아동이 결정하도록 하는 것이다. 반구조화된 세션(semi-structured session)은 아동과 상담자가 반반의 결정권을 갖는다. 구조화된 세션(structured session)는 상담자가 전적으로 상담과정의 결정권을 갖는 것을 말한다.
치료실 밖에 대한 계획은 치료실 내에서의 치료적 노력의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부분이다. 우선 아동의 환경 가운데 가장 심각하게 영향을 미치고 있는 요인을 알아낸다. 현재의 증상을 유발시키고 있는 요인을 제거하거나 변화시키기 위한 노력이 포함된다. 뿐만 아니라 변화를 위한 지지적인 자원요소를 찾아내어 적극 활용하는 활동도 포함시켜야 한다.
치료계획은 심리평가 등의 사정(Assessment) 자료를 기초해서 다음과 같은 구체적인 여섯 단계를 거쳐서 세운다(Arthur E. Jongsma, Jr., L.mark Peterson & William P. Mclnnis, 2000, 강위영 ․ 송영혜 역, 2005).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심리학] 아동집단상담 프로그램의 이해
  • 아동집단상담목차집단상담의 정의집단상담을 하는 이유집단지도자의 자질과 기능집단상담 계획하기집단 단계(시작단계-중간단계-종결단계)치료요인과정과 내용집단상담의 활동들아동집단상담 프로그램의 예1. 집단상담의 정의한 개인의 개인적 성장과 문제해결을 도와주는데 목적을 두는 상담집단상담은 ‘상호교류적․상호역동적’과정이장호와 김정희는 “집단의 상호교류를 통해서 수용적이고 문제해결적인 집단분위기가 형성되고

  • 아동상담의 과정에 대해 설명해 보시오
  • - R E P O R T 아동상담의 과정에 대해 설명해 보시오- 목 차 -Ⅰ. 서론Ⅱ. 본론1. 아동상담이란2. 아동상담의 특성3. 아동상담의 과정과 예시1) 초기단계(1) 치료적 환경(2) 핵심적 문제 도출(3) 상담목표2) 중기단계(1) 상담계획(2) 진단과 상담성과 평가도구(3) 상담진행절차3) 말기단계(1) 핵심적 문제행동의 변화(2) 상담 평가 및 종결4. 시사점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상담이란 내담자와 상담자의 관계를 바탕으로 내담자의 변화를 이끌어내는

  • [놀이치료][아동중심놀이치료][놀이치료 사례][관계놀이치료]놀이치료의 특징, 놀이치료의 효과, 놀이치료와 놀이언어치료, 놀이치료와 관계놀이치료, 놀이치료와 아동중심놀이치료, 놀이치료의 사례 분석
  • 상담시 아동모의 태도(First Impression of cts mother)4) 첫 방문시 아동의 태도(First Impression of ct)5) 상담자의 의견(Counselors Comment)2. 사회력과 가족력(Social and Family History)1) 가족관계(Genogram)2) 가족배경(Family Background)3. 심리검사 결과(Psychosocial Evaluation)1) 아동모 다면적 인성검사(MMPI)2) 인물화에 의한 간편지능검사(아동용)4. 사정1) 사정(Assesment)2) 문제(Problem)3) 계획(Plan)4) 상담의 목적과 목표(Counseling Goals and Objectives)5. 놀이치료 과정1) 탐색단계2) 신뢰

  • 아동집단상담 레포트
  • 과정으로 허용, 현실에의 적응, 정화, 상호신뢰, 보살핌, 이해, 수용, 그리고 지지 등과 같은 치료적 기능을 포함하는 의식적 사고와 행동 (Gazda, Duncan, & Meadows)- 정의 중에 가장 핵심이 되는 요인은 집단상담은 한 개인의 개인적 성장과 문제해결을 도와주는 데 그 목적이 있다는 점이다. ☆ 집단상담과 집단지도의 차이▷ 집단지도- 한 학급 전체와 같은 대그룹에서 정보를 나누는 것으로 인지적인 요소를 중요하게 다루어서 아동들을 이러한 문제들로

  • [아동심리학] 아동집단상담 프로그램의 이해
  • 12장 아동집단상담목차1. 집단상담의 정의2. 집단상담을 하는 이유3. 집단지도자의 자질과 기능4. 집단상담 계획하기5. 집단 단계6. 치료 요인7. 과정과 내용8. 집단상담의 활동들9. 아동집단상담 프로그램 예집단상담은 비교적 역사는 짧지만 아동들의 개인적인 욕구와 상호간의 욕구와의 충돌을 다루는 것을 도와주는데 가치 있는 접근으로 인식되기 시작하였다. 집단상담은 수용적인 분위기, 새로운 행동들을 안전하게 시도해 볼 수 있는 분위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