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상담의 조건(진로상담의 단계와 내용, 진로상담원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8.19 / 2017.08.19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레포트 작성에 참고가 되시길 바랍니다
본문내용
진로상담의 조건(진로상담의 단계와 내용, 진로상담원리)

학교교육을 통해서 중요하게 준비될 수 있는 것이 진로지도와 진로상담이다. 한 개인의 일생을 방향지어 주는 것은 단지 한 사람만의 살은 아니다. 왜냐하면 한 사람을 구성하고 있는 주변 인물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해서 개인과 사회와 국가의 발전을 도모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진로지도와 진로상담은 한 개인에서 출발하여 국가의 발전과 안전을 위한 총체적인 지도라고 할 수 있다(김영봉 외, 2011).

I. 진로상담의 내용

진로상담의 내용은 크게 두 영역으로 구분되는데, 일반적인 내용으로는 직업적 역할과 자아인식, 일의 세계에 대한 인식, 일에 대한 적극적 이고 긍정적인 태도 함양, 의사결정능력 의 함양, 원만한 인간관계기술 습득, 일과 직업의 경제적 측면 이해, 교육과 일의 세계와의 관계 인식, 가정 ․ 학교 ․ 지역사회에서의 연계체제 수립, 계속교육의 강조가 있다.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복, 지체부자유아 진로, 직업 교육
  • 진로 교육의 개념 및 의의2. 장애 학생 진로 상담의 과정과 기술 및 내용1) 장애 학생 진로 상담의 과정과 기술2) 진로 교육의 내용3. 장애 학생 직업 ․ 진로 교육의 모형1) 장애 학생 직업 진로 교육 모형4. 중복 ․ 지체부자유 학생 진로 모형의 고려 요인1) 장애인 진로 발달의 특징2) 지체부자유 학생의 진로 교육의 방향5. 중복 ․ 지체부자유 학생의 진로 교육의 방향1) 사회 변화에 따른 지체부자유 학생 진로 교육의 원리2) 사회 변화에 따른 장

  • [지체부자유아 교육] 제 10장. 중복, 지체부자유아 진로, 직업 교육
  • 진로 교육의 개념 및 의의2. 장애 학생 진로 상담의 과정과 기술 및 내용1) 장애 학생 진로 상담의 과정과 기술2) 진로 교육의 내용3. 장애 학생 직업 ․ 진로 교육의 모형1) 장애 학생 직업 진로 교육 모형4. 중복 ․ 지체부자유 학생 진로 모형의 고려 요인1) 장애인 진로 발달의 특징2) 지체부자유 학생의 진로 교육의 방향5. 중복 ․ 지체부자유 학생의 진로 교육의 방향1) 사회 변화에 따른 지체부자유 학생 진로 교육의 원리2) 사회 변화에 따른 장

  • [교육학] 상담과 관련된 여러 이론들
  • 원리를 다른 정서적인 장애를 설명하는데도 적용했다. 4. 인지상담의 인간관 1) 인간은 합리적인 사고를 할 수도 있고, 왜곡된 사고도 할 수 있는 잠재기능을 타고났다. 2) 인간은 스스로 행복을 누리고 성장하며, 자기실현을 하려는 경향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자신을 파괴하고 일을 미루고 미신에 빠져들어 자기의 가능성을 파괴하는 경향 또한 가지고 있다. 3) 즉, 인간은 긍정적인 가능성도 있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불완전한 존재이다. 4) 인지․정

  • [사회복지논문]잠재적 중도탈락학생의 학교적응유연성 향상을 위한 통합적 프로그램 효과성 연구
  • 진로의식 성숙도와 관련하여 집단상담 내용을 구성하여 5회기(1회기 당 200분)에 걸쳐 진행하였다. 집단상담 기간동안 과제중심모델의 초기단계의 과업인 표적문제의 구체화와 초기계약을 실시하였다. 이차적으로는 실험집단 학생들에게 과제중심모델을 적용하여 6주(41일) 동안 총 5회씩 개별상담을 진행하였다. 이후 실험집단 학생들이 모두 모여 개입을 통해 좋아진 점, 아쉬운 점 등에 대해 평가하는 시간을 가짐으로써 개입을 종결하였다. 통합적

  • [진로교육] 진로교육(진로지도)의 이론과 원리, 초등학교진로교육(진로지도)의 필요성, 초등학교진로교육(진로지도)의 목표, 초등학교진로교육(진로지도)의 현황과 문제점, 초등학교진로교육(진로지도)의 방법과 개선 방안 분석
  • 상담 봉사자들이 4~6학년을 대상으로 집단상담 프로그램에 의하여 집단상담을 실시하면 그 효과가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6학년이 되면 진로인식이 바르게 형성되어 자신의 적성에 맞는 직업을 탐색하는 단계이므로 초등학교 발달단계에 맞는 진로교육 프로그램이 요망된다. 또한 교육을 직접적으로 담당하고 있는 교사는 이에 관계되는 전문성을 함양하고 학부모들에게는 자녀의 진로에 대한 관심과 지식을 습득시키며, 초등학교 학생에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