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소비자운동 발전] 시대별 소비자운동의 전개(우리나라 소비자운동의 역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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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시대별 소비자운동의 전개(우리나라 소비자운동의 역사)

I. 1960년대의 소비자운동

II. 1970년대의 소비자운동

III. 1980년대의 소비자운동

IV. 1990년대 이후의 소비자운동

V. 참고문헌
본문내용
시대별 소비자운동의 전개(우리나라 소비자 운동의 역사)

21세기는 NGO(Non-Government Organization)의 시대라고 한다. 비정부, 비영리, 민간단체를 일컫는 NGO는 소비자, 사회, 환경, 인권, 여성, 노동, 교육, 통일 등 여러 분야에서 그 활약이 더욱 확대되고 있다. 특히, 소비자단체들의 활약이 최근 신문, 방송 등에서 연일 보도되는 등 그 활동이 점차 활발해지고 있다.
우리나라에서 소비자운동은 1960년대부터 시작되었다. 초기 소비자운동은 여성단체를 중심으로 여성운동의 일환으로 시작되었으나, 소비자문제 및 소비자피해가 급증하면서 1970년대 중반 이후 소비자문제만을 전담하는 소비자단체가 발족되기 에 이르렀다. 소비자단체의 활발한 소비자 운동은 정부의 소비자정책과 소비자보호 관련 법 제정에 많은 영향을 미쳤다.
그 동안 계속적인 소비자운동과 정부의 소비자정책으로 소비자의 권리는 분명해졌고, 소비자들을 위한 법적보호 장치가 상당한 체제를 잡은바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개방화로 인한 위해 수입제품의 증가, 전자상거래로 인한 새로운 소비자문제 및 피해발생 등으로 소비자의 기본적 권리가 아직도 위협받고 있다. 게다가, 기업들의 마케팅 전략은 날이 갈수록 복잡 ․ 교묘해져 가고 있어 소비자들은 합리적 선택을 하기 어려운 실정이다. 이 같은 상황 속에서 소비가 미덕임을 전제로 소비자 권익신장을 목표로 전진해 온 소비자운동은 새로운 소비자운동 이념과 목표를 정립하여야하는 전환점에 와 있다. 환경을 악화시키지 않으면서 현세대뿐만 아니라 미래 세대의 욕구를 충족시켜 주는 지속가능한 소비, 환경적으로 건전한 소비를 강조하는 소비자 운동이 전개되고 있다.
참고문헌
정서지배 소비자행동 / 안광호 저 / 학현사 / 2011
소비자행동 이해와 적용 / 황병일, 박승환 저 / 대경 / 2012
문화와 소비자 행동 / 정은경 권수미 저 / 에듀컨텐츠휴피아 / 2011
소비자행동론 / 김종의, 김소영 외 3명 저 / 형설출판사 / 2013
전략적 소비자행동론 / 김영균 저 / 두남 / 2014
마케팅 관리론 / 김철중, 이종현 저 / 형설출판사 / 2015
소비자 의사결정 / 안광호, 곽준식 저 / 학현사 / 2011
현대 소비자행동론 / 신지용 저 / 탑북스 /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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