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의 자아존중감을 높이는 교사의 역할에 대해서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6.01 / 2017.06.01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유아의 자아존중감을 높이는 교사의 역할에 대해서 논하시오
- [유아발달] 유아의 자아존중감을 높이는 교사의 역할에 대해서 논하시오
- 유아의 자아존중감을 높이는 교사의 역할에 대해 논하시오
- [유아발달] 2021년, 기말시험(온라인과제물), 1 유아발달의 이론 중 정신분석학 이론과 동물행동학 이론을 각각 설명, 발달을 살펴보는 관점을 비교, 2 유아기 자아개념 및 자아존중감 발달의 특성을 설명하고, 바람직한 교사의 역할, 3 정서발달의 이론적 배경을 설명, 유아기 정서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유아교육개론1A) 발달심리학적 측면에서 유아교육의 중요성에 대해 논하고 유아교육기관에서 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0K
- 하고 싶은 말
-
유아의 자아존중감을 높이는 교사의 역할에 대해서 논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유아 자아존중감의 개념
2. 유아의 자아존중감을 높이는 교사의 역할
Ⅲ 결론
참고문헌
- 목차
-
유아의 자아존중감을 높이는 교사의 역할에 대해서 논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유아 자아존중감의 개념
2. 유아의 자아존중감을 높이는 교사의 역할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유아의 자아존중감을 높이는 교사의 역할에 대해서 논하시오
Ⅰ 서론
유아교육은 유아의 발달을 촉진하고 유아의 미래에 결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풍부한 지식과 적절한 자질을 갖춘 교사를 요구하고 있다. 인간은 태어나서 부모와의 1차적 관계를 형성하다 유아기에 접어들면서 기관이라는 매체를 통해 교사와의 관계를 형성하게 된다. 유아기는 유아가 유아-교사 관계의 모델을 발달하는 시기이며, 이 시기에 형성된 유아-교사 관계는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지속적인 생활을 결정하는 중요한 변수가 된다. 유아교사의 역할은 유아의 발달을 촉진하고 미래를 준비시킨다는 의미에서 좀 더 적극적이고 전문적인 역할을 수행하는 것이다. 우리사회가 유치원․보육시설에서의 여러가지 프로그램에 따른 다양한 역할을 갖춘 교사를 필요로 함에 따라 유아교사는 단순한 보호적 차원을 넘어서 전문적인 역할을 수행해야 할 시점에 와 있다. 이러한 특수성에 비추어 볼 때 유아교사는 다른 연령을 대상으로 하는 교사보다 그 역할이 더욱 더 중요하다라고 할 수 있다. 이에 본론에서는 유아의 자아존중감을 높이는 교사의 역할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유아 자아존중감의 개념
유아는 어떤 행동을 할 때 자기 자신의 인식에 의해서 그 행동의 방향을 결정한다. 유아가 자신의 행동에 대해 확신을 갖고 자신을 능력 있는 존재로 평가하는 차원이 자아존중감이다. 자아존중감이란 개인이 자기 자신에 대해 형성하고 유지하는 평가로서, 긍정적이거나 부정적인 태도로 표현하며, 자신이 중요하고, 유능하며, 성공적이고 가치롭다고 보는 정도를 나타낸다..<중략>..
2. 유아의 자아존중감을 높이는 교사의 역할
자아존중감은 자신을 둘러싸고 있는 환경변인 즉 주위사람들(부모, 교사, 친구)의 태도에 의해서 영향을 받는다. 자아존중감은 인간의 발달적 변화에 핵심적인 역할을 하며 개인의 바람직한 환경 적응 및 건전한 인성발달, 나아가 긍정적인 자기실현에 가장 중요한 요소로서 개인의 행동 또는 목표지향적인 행동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하나의 심리적 요인으로 간주되고 있다.
유아교육기관은 유아들이 가정을 떠나서 처음으로 집단생활을 하는 교육환경으로 자아존중감 발달의 중요한 장소가 된다. 즉 교사와 또래의 상호작용은 유아가 자신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의 관심 있는 대우와 자신의 성공적인 경험 등에 의해 계속적으로 영향을 받으므로 자기에 대한 평가적 개념으로서의 자아존중감이 작용하기 때문이다. 교사는 유아들에게 부모와 같은 역할을 하면서 유아의 자아개념 형성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중략>..
Ⅲ 결론
참고문헌
- 참고문헌
-
이대식 외(2010), 아동발달과 교육심리의 이해, 학지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부모교육 A형] 부모교육의 필요성과 앞으로의 방향에 대해 논하시오
- 영유아교사론B) 교육관에 따른 교사의 자질을 논하시고, 발달이론에 따른 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논하시오.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 평가 B형]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교수학습이론과 매체 B형] 사회학습이론에 대해 가능한 한 자세히 설명하고 교육에 주는 시사점을 논하시오.
- [부모교육 B형] 유아 부모를 대상으로 한 부모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부모교육] 정리정돈 하지 못하는 아이
- 배론 한국사의이해 A+
- [의상] 한국 중국 일본의 전통 의복 디자인에 대한 비교
- [아동생활지도] 기본생활습관 지도 -식사지도, 배변지도, 수면지도, 청결지도, 안전지도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 만세전 염상섭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