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교육] 아동이 그린 가족화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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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도입 ------------- “그림은 마음의 엑스레이” ----P.2

2. 연구배경 및 핵심 --- [가족의 중요성과 가족화에 대한 관심]----P.2

3. 개념정리 및 분석의 기준----------------------P.3
Ⅰ.가족화의 개념------------------------------P.3
Ⅱ. 가족화 (D-A-F) 검사란?------------------P.4
Ⅲ. 가족화의 상징과 해석방법-------------------------P.4
Ⅳ. 가족화의 해석----------------------------------P.4
1)운동성 가족화가 함축하고 있는 의미--------------------P.4
2)운동성 가족화의 구조적 해석--------------------P.5

4. 연구대상의 가족화 분석---------------------P.8
1) 일반적 가정의 아동들의 그림 분석 내용-------------P. 8
2) 음악 학원에서 피아노를 배우는 아동들의 그림 분석------------P.10
3) 보육원의 아동들이 그린 그림 분석------------------P.15

5. 연구 성과 및 한계점---P.17

6.결론----------------------------------P.17

7.소감----------------------------------P.18

8.참고문헌 및 참고사이트---------------P.20
본문내용
아이들은 그림을 아주 좋아한다. 아이에게 종이랑 그림도구를 주면 생각나는 대로 무엇인가 그린다. 만약 그림 그리기를 싫어하는 아이가 있다면, 열에 아홉은 과거에 그림을 그리는 데에 심한 방해나 규제를 받았거나, 그림 그리는데 열등감을 가지고 있기 때문일 것이다. 아니면, 정신적 신체적 장애가 있는 경우일 것이다.
잘 그리고 못 그리는 차이는 있어도, 아이들은 놀이의 하나로 그림을 즐겨 그린다. 아이들은 낙서를 하다가 동그라미를 그리고, 사람을 그리다가 차차 동물이나 집 같은 주위의 사물을 그리게 된다.
여기서 말하고 싶은 것은 그와 같은 그림의 발달과정이 아니라, 아이가 그리는 그림에는 그 아이의 잠재된 마음이 무의식중에 투영된다는 사실이다. 아이의 본래 마음이 자연스럽게 그림으로 나타나는 것이다.
유아는 유아대로, 아동은 아동대로 마음의 상태가 그림에 나타난다. 정작 본인은 못 느끼겠지만, 사람이나 나무, 집과 같은 소재를 매개로 하여 자신의 성격이나 고민 등을 그대로 그림에 옮긴다. 마치 우리가 슬플 때에는 어깨를 축 늘어뜨리고 기쁠 때에는 어깨를 활짝 펴듯이, 그때그때의 마음이 인물화에 그대로 반영되어 나타난다. 그것은 바로 아이들의 소리 나지 않는 울음소리이며, 보이지 않는 마음의 모습이자, 도움을 바라는 신호인 것이다.
이 신호를 올바로 받아들이고 진단해 냄으로써 비로소 아이들의 고민 해결, 즉 지도와 치료가 가능하리라고 본다.
보통 아이가 좋지 않은 행동을 하면 즉시 그 나쁜 점을 꾸짖지만, 아이의 행동은 좀처럼 고쳐지지 않는 경우가 많다. 그것은 우리가 눈에 비친 행동만을 보고, 진짜 원인인 보이지 않는 잠재 원인을 살피지 못했기 때문이다. 효과적인 지도는 그림에 숨겨진 아이의 진짜 마음을 이해함으로써 비로소 가능해질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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