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문중심교육과정]학문중심교육과정의 의미,특징, 학문중심교육과정의 등장배경,장단점, 학문중심교육과정의 문제점,제언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06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학문중심교육과정의 의미
Ⅲ. 학문중심교육과정의 특징
Ⅳ. 학문중심교육과정의 등장배경
Ⅴ. 학문중심교육과정의 장단점
1. 장점
2. 단점
Ⅵ. 학문중심교육과정의 문제점
Ⅶ.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학문중심 교육과정은 ‘학생들이 학문의 기본적인 요점을 이해하게 되면 다만 제 사실을 습득하였을 때보다도 미지의 문제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게 되면, 이전에 대처한 일이 없었던 새로운 현상과 이미 경험한 일이 있는 현상과의 관계를 직접적으로 깨달을 수 있다’는 가설 아래서 구성하는 것이다. 이러한 가설 아래서 교수할 기본적인 구성요소인 제 개념, 기초관념, 제 원칙 및 연구방법 등을 중심으로 해서 교과내용을 조직하자는 것이다. 이는 ‘학문’ 또는 ‘지식의 구조’ 즉 현대과학의 지식체계를 기초로 하고 탐구학습 또는 발견학습을 통해서 현상을 이해할 수 있도록 구조화된 교재를 구성하려는 것이다. 즉 ‘교과의 구조’라는 하나의 학문이 가지고 있는 기본적인 개념과 그에 접근하는 방법으로서의 ‘발견학습’을 2대 지주로 한 것이다. 즉 학문형의 교육과정관은 기본요소의 파악, 인식주체의 신념이 외계의 실제적 관계와 합치해야만 한다는 진리관, 발견된 진리에의 복종, 학문의 우월성, 학문구조의 중요성, 발견학습 등을 강조하는 것으로 이는 신실재론적 인식에 근거하는 것이다. 따라서 학문형에서는 일정한 기본지식을 고수하여 학습자의 여러 역량을 바람직하게 육성하여 문제에 부딪혔을 때 습득한 지식을 통한 올바른 사고와 판단을 학습자가 스스로 행사하여 문제해결책을 찾아내는 탐구력 배양을 지향한다. 학문형 교육과정은 이리하여 나선형의 조직형태를 취하게 된다. 일정영역을 평면적으로 반복하면서 밖으로 퍼지는 것이 아니고 일정영역을 반복하나 질적으로 상향하면서 양적으로 취급범위가 넓어지는 입체적인 나선조직을 이루는 것이다. 이러한 나선형은 학습자의 성장형태와 학습과의 관계, 그리고 유의미학습에 필요하며, 교재는 깊이
- 참고문헌
-
곽병선(1995), 교육과정, 서울 : 배영사
유승희(1999), 초등교육학의 학문적 성격과 탐구 영역, 초등교육학의 정체성 확립과 발전의 과제, 1999학년도 한국초등교육학회 연차학술대회
유봉호(1997), 현대교육과정, 서울 : 교학연구사
함수곤(1994), 교육과정의 편성, 대한교과서 주식회사
한철우, 교과 교육학의 학문적 성격과 체제, 국어 교육학의 의미와 체계, 한국 교원 대학교 교과 교육 연구소 학술 토론회 발표문
한국교육과정평가원(1998),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연구 개발의 발전방향, 창립기념 세미나 보고서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 사회복지실천관계의 기본원리(개별화, 의도적감정표현,통제된정서적관여, 비판적태도,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비밀보장)에 대해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