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교육]환경교육의 개념,목적, 환경교육의 필요성,내용선정, 환경교육의 교수학습방법,평가, 향후 환경교육의 방향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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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환경교육의 개념

Ⅲ. 환경교육의 목적

Ⅳ. 환경교육의 필요성

Ⅴ. 환경교육의 내용선정

Ⅵ. 환경교육의 교수학습방법
1. 환경 교육 교수․학습 방법의 유의점
2. 교수․학습 방법의 기준

Ⅶ. 환경교육의 평가

Ⅷ. 향후 환경교육의 방향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환경교육은 환경에 대한 지식을 축적하는 인지적 영역, 환경에 관한 태도와 가치를 형성시키는 정의적 영역, 이러한 인식과 지식, 가치 및 태도 형성이 행동으로 표출되는 심동적 영역으로 구분 지울 수 있다. 환경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은 환경에 대한 태도와 가치관의 변화를 통하여 환경적으로 사고하고 행동하는 인간을 양성하는 것이다. 따라서 환경교육은 환경에 대한 우리의 가치관의 변화가 환경문제의 해결의 핵심인 것이다. 때문에 오늘날의 환경교육의 접근방식은 그동안 인지적 영역 중심의 교육보다는 정의적 영역을 강조하는 교육으로 변하고 있다.
그렇다고 해서 환경교육에서 인지적 영역이 낮게 평가되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 왜냐하면 환경문제를 해결하는데 있어 환경에 관련된 사실, 개념, 일반화, 원리 등의 인지적 영역은 환경의 이해를 위한 지식, 이해 및 기능의 함양과 개발을 포함하는 교육으로 개인과 집단, 사회가 다양한 경험과 지속가능한 환경을 창조하고 유지하기 위해서 필요한 것이 무엇인가의 기초적 이해를 얻도록 도와주기 때문이다. 다시 말해 환경에 대한 올바른 지식과 이해의 습득 없이는 정의적 영역의 실질적인 환경교육이 불완전하기 때문이다. 이런 점에서 볼 때 인지적 영역은 나름대로의 가치가 있는 것이며, 인지적 영역과 정의적 영역이 통합적이고 동시적으로 이루어질 때만 진정한 환경교육이 가능한 것이다.
가장 효율적인 환경교육을 위해서는 학습자가 환경문제를 자신의 문제로 절감할 때만이 가능하다. 따라서 본 연구결과에 의하면 학생들은 자신의 거주지역 환경문제에 보다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지역의 환경문제를 인식하는데 보다 쉽게 내면화가 이루어 질 수 있으므로 ‘지역중심의 환경교육’이 강조되어야 한다는 시사점을 찾을 수 있다. 교사는 환경단원 지도 시 학습자가 생활하고 있는 지역사회의 환경문제를 올바르게 이해하고 이를 해결할 수 있도록 지역중심의 교수-학습방법을 적용하여 수업을 한다면 보다 학습효과가 클 것으로 본다. 그러므로 교사는 환경단원 교수 시 환경교육의 실천방안으로 지역별로 차별화된 지역중심의 교수-학습방법을 모색하는데 중점을 두어야 할
참고문헌
김인호(1997), 환경교육의 활성화 방안, 환경과 생명
송영은(1998), 도시공원의 환경교육 기능 평가 및 개선 방안에 관한 연구 - 서울시 도시공원을 중심으로
이병욱(1998), 환경경영론, 비봉출판사
최돈형(1994), 한국 환경교육의 교수­학습 및 평가 방법, 교육연구
최병두, 녹색사회를 위한 비평, 한울
환경부(1997), 환경백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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