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절약교육][에너지교육]에너지절약교육(에너지교육)중요성,실태,내용,환경조성, 에너지절약교육(에너지교육)지도방법,교수학습전략,제고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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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에너지절약교육(에너지교육)의 중요성

Ⅲ. 에너지절약교육(에너지교육)의 실태
1. 아동
2. 교사
3. 학부모

Ⅳ. 에너지절약교육(에너지교육)의 내용

Ⅴ. 에너지절약교육(에너지교육)의 환경 조성
1. 실내외 환경 조성
2. 복도 및 계단 환경 구성

Ⅵ. 에너지절약교육(에너지교육)의 지도 방법

Ⅶ. 에너지절약교육(에너지교육)의 교수학습전략
1. 토의
2. 놀이
3. 실험
4. 조사
5. 탐방
6. 자료 해석
7. 실천 및 참여
8. 표현 및 감상
9. 강의

Ⅷ. 향후 에너지절약교육(에너지교육)의 제고 과제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에너지 정책에 있어서 지방자치단체는 중앙정부의 들러리 역할 정도 밖에 할 수 없는 것이 현실이다. 왜냐하면 에너지문제에 대한 계획수립 및 추진수단과 해결방안을 중앙정부가 독점하고 있기 때문이다. 에너지이용합리화법에서 규정하는 에너지 수급안정을 위한 조치, 에너지 사용의 제한이나 금지, 도시개발사업 등 대규모 에너지 사업에 대한 에너지사용계획의 협의·검토·사후관리에 관한 사항, 에너지절약전문기업에 대한 금융 및 세제상의 지원, 그리고 에너지기술개발계획 등 핵심적인 사항은 모두 중앙정부가 시행하고 있으며 열사용기자재에 대한 검사 관련 사항, 에너지사용 신고의 접수 등 주변 업무만 지방자치단체가 담당하고 있는 실정이다.
‘지역에너지계획’이나 ‘에너지이용합리화기본계획’ 등도 명목상으로는 지방자치단체별 에너지계획이 가능해 보이지만 국가에너지계획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종속적 지위에 머무른다.
중앙정부 주도의 에너지계획은 중앙 집중, 대량생산, 대량공급, 에너지 소비강요 등 여러 가지 문제점이 발생할 수 있으며 각 지역별 지정학적 특성을 무시한 에너지수급체계로 에너지 자급도가 저하되며 지역주민들의 수요와 상관없는 에너지 계획의 시행 등이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다.
또한 자연조건, 산업화·도시화 수준, 경제·사회구조, 에너지 소비구조, 지역개발사업, 대체에너지, 신 재생에너지의 개발 잠재력, 미 활용 에너지의 잠재적 가치, 환경오염 정도 등도 지역마다 조건이 상이하며 지역의 기후 및 자연조건, 산업화 및 도시화수준과 사회적 경제적 특성과 발전방향의 연관성과 이에 따른 지역단위의 특화된 에너지정책의 요구가 증대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각 광역자치단체가 추진하는 에너지조례의 제정은 중앙정부 주도의 지역에너지계획을 벗어나서 지방자치단체가 해당 지역의 지역에너지계획의 주체로서 위상을 정립할 전기를 마련한데 큰 의의를 둘 수 있다. 또한 지역에너지 조례에 근거하여 지자체가 주도하여 지역에너지 사용의 특성, 지역경제와의 연관성, 그리고 에너지 사용자의 성향을 고려한 환경친화적이고 지속가능한 에너지이용체계를 구축하는 지역에너지계획을 수립하고 실행하는 계기를 마련한 것이다.
에너지이용에 관해 규정하고 있는 에너지이용합리화법에 근거하여 에너지 절약시책을 추진함에 있어서 국무총리 에너지절약추진계획 지침, 산업자원부의 지역에너지 사업운
참고문헌
대전문정초등학교(1999), 체험 중심의 에너지 소비절약 실천을 통한 자원절약의 생활화
이필렬(1999), 에너지 대안을 찾아서, 서울 : 창작과비평사
에너지관리공단(1997), 에너지절약편람
에너지관리공단(1998), 에너지절약 교육 시범학교 운영 사례집
에너지관리공단(1998), 에너지와 우리 생활 교사용 지도서
최기련·박원훈(2002), 지속가능한 미래를 여는 에너지와 환경, 김영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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