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시스템 공학] 특허 분석을 통한 하이브리드 자동차 발전 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6.27 / 2019.12.24
  • 39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1. 서론.
1.1 해당 기술의 중요성..
1.2 분석 목적..
2. 하이브리드 차량 설명.
2.1 개요
2.2 하이브리드 차량이란
2.3 하이브리드 차량 기술의 역사.
2.4 하이브리드 차량 기술.
3. 특허분석..
3.1 데이터..
3.2 특허지도작성..
3.3 핵심특허도출..
4. 하이브리드 차량의 시장 경제성.
4.1 하이브리드 차량 경제성 분석.
4.1 세계 하이브리드 시장.
4.3 국내 하이브리드 시장.
4.4 하이브리드 경쟁기술 분석.
4.5 하이브리드의 경제성..
4.6 차종별 SWOT분석..
5. 결론
5.1 전망..
5.2 발전과제.
본문내용
2.3 하이브리드카 기술의 역사



[그림2-2] 1873년 전기차의 모습

지금의 내연기관 자동차보다 전기자동차가 먼저 상 용화되었다는 사실을 아는 사람은 많지 않다. 1865년 프랑스에서 축전지가 발명되자 이를 바탕으로 1873년 전기차가 첫 선을 보였다(그림2-2 참조). 내연기관 자동차가 1890년대 처음 등장한 것과 비교해 20년이나 빠른 역사를 지닌 셈이다. 당시 전기자동차는 자동차 라기보다 3개의 바퀴를 가진 모터사이클이었고, 지 금의 자동차보다 덩치도 더 컸다. 이 전기자동차는 [그림 2-2, 당시의 전기자동차] 증기기관과 달리 매운 연기를 내지 않고 진동과 소음도 무척 적어 ‘혁명적인 기술’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하지만 배터리가 너무 무겁고 충전하는데 너무 긴 시간이 걸리는 등의 난제를 쉽사리 극복하지 못했다. 결국 1920년대부터 가솔린 자동차의 성능이 급격하게 향상되면서 전기차는 가솔린 자동차에 밀려 상용화에 실패했다.
1970년대에 전기자동차의 진화가 시도됐다. 급격한 산업화에 따른 심각한 대기오염 문제와 두 번의 오일쇼크를 계기로 전기자동차가 다시 한번 주목받았다. 하지만 이때도 배터리 성능 향상이 기대에 미치지 못했고, 그 사이 자동차 생산업체들이 배기가스 정화기술을 획기적으로 향상시키면서 전기자동차의 일반 보급은 또다시 좌절됐다.
1990년대에 두 번째 전기자동차의 진화가 미국에 의해 이루어졌다. 미국의 자존심이었던 GM이 EV-1이라는 전기자동차를 선보이며 붐을 일으켰다. EV-1은 현재의 전기자동차 못지않은 우수한 성능을 과시했다. 그러나 석유와 자동차의 오랜 의존관계를 돌파하는 데는 역부족이었고 결국 상용화까지 이르지는 못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고려대] 기술 혁식 레포트(기술경영과 철학)
  • 산업기술혁신 촉진법2. 중소기업 기술혁신 촉진법 3. 기술 개발 촉진법 4. 기술혁신을 지원하기 위해 조세혜택을 주는 법령들Ⅲ. 도표 및 그래프로 알아보는 기술 혁신 지원 관련 통계 자료들1. 총 연구 개발비2. 총 연구원3. IMD 국가 경쟁력4. 과학 기술 논문 수제 3장 기술혁신 사례분석Ⅰ. 기술혁신 실패 사례 및 실패요인 분석1. 괴혈병에 대한 치료2. 뉴욕 시가 전기 자동차의 쇠퇴3. 부루넬의 미래를 내다 본 철도의 실패4. 장거리 비행기 개발

  • [정보통신경제론] 금융위기 후 경제위기와 IT정책
  • 분석1) 2009년에 IT 인프라에 300억 달러를 추가로 투자하면 약 949,000개의 일자리가 생길 것이며, 이들 중 525,000개는 소기업에서 창출2) 경제 전반에 네트워크 효과(network effect) 를 창출하여 대규모 일자리를 창출- 브로드밴드, 헬스 IT, 스마트 그리드와 같은 IT 기반의 네트워크 구축시, 이러한 인프라의 장점을 활용하기 위한 새롭고 혁신적인 애플리케이션과 서비스 관련 산업이 발전하면서 새로운 일자리 창출3) 디지털 인프라에 대한 투자는 생산성 향

  • 현대자동차의 미국시장 진출전략 및 마케팅 전략 분석,현대차미국시장마케팅,현대자동차해외진출
  • 현대자동차의 미국시장 진출전략 및마케팅 전략 분석 목차1.서론 가. 사례선정 동기 나. 세계 자동차 산업의 발전과정과 최근 글로벌 시장의 동향1)세계 자동차 산업의 발전과정2)최근 글로벌 시장의 동향2. 본론 가. 기업소개1) 기업개요2) 주요연혁3) 국내 시장에서의 현대자동차4) 세계시장 속 현대차나. 현대차의 미국시장 진출 배경1) 미국자동차시장 현황2) 미국시장 직접투자배경 및 중요성A. 직접투자배경B. 중요성3) 미국시장의 환경

  • [학사] [경제학] 도요타자동차의 성공 요인
  • toyota 자동차의 성공 요인 분석Ⅰ. 서 론1. toyota 자동차의 선정목적자동차 사업은 모든 산업의 결정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자동차라는 완제품을 출하하기 위해서는 모든 기초 기반 산업이 연관 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즉 하나의 자동차가 완성되기 위해서는 다른 기초 산업들 또한 함께 발전을 해 나가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하나의 자동차가 자국에서 생산이 이루어진다는 것은 다른 산업들의 발전 정도를 가늠 할 수 있는 척도라고 합

  • [국제경영] 현대자동차 분석과 향후전략
  • 산업환경Ⅱ. 현대자동차의 과정1. 현대 자동차의 발전과정1) 기본 경영 전략기 (1967년~1976년)2) 물량 극대 전략기 (1976년~1986년)3) 안정적인 성장 전략기 (1990년대 후반~현재)2. 현대 자동차의 국제화 과정수출을 통한 국제화의 시작 → 유럽시장으로 진출 → 캐나다 진출 → 미국 진출 → 중국 진출3. 생산 거점의 이동Ⅲ. 가치사슬 분석1) 판매와 마케팅 : 제품전략과 유통전략, 촉진전략2) 생산 : 우수한 생산시설 및 해외 생산시설3) 서비스 : 책임 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