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적문명론] 자연적으로 사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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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는 말
2. 서양의 자연관
3. 동양의 자연관
4. 자연적으로 사는 것
5.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들어가는 말

“ 선사시대의 인간은 동물을 타자로 인식하지 않았다. 그렇다면 당시의 인간은 자연을 인식하지 못했던 걸까? 프랑수아 시고(Francois Sigaut)의 견해에 따르면, 자연이 절대적인 개념이 아니라 상대적인 개념이며 문명에 속하는 것이라는 시각에서 보면, 이상하고 역설적으로 보일 수도 있는 부분이 명백히 밝혀진다. 자연은 그 자체로서 홀로 존재하지 않는다. 자연은 ‘자연/문명’ 또는 ‘야생적인/문명화된’ 하는 식으로 한 쌍으로서만 존재한다. 같은 것과 다른 것을 판단하는 방법, 즉 자기 자신과 외부의 것을 구분하여 지칭하는 방법이 모든 문명에 존재하는 것은 아니다. 프랑수아 시고의 주장에 따르면, 이러한 구분은 현대 유럽사회가 보여주는 특성이다. 현대 유럽사회에서는 인간이 세계에 속해 있다고 보는 것이 아니라 세계는 자신들의 바깥에 존재하며, 따라서 정복해야 할 대상이라고 생각한다
‘자연과 인간은 어떤 관계에 있는가.’ 학기 초 수업을 시작하면서 교수님께서 던져준 질문이었다. 도덕경을 읽으면서 다시한번 이런 질문이 제기되었다. ‘자연적으로 사는 것이 가능한 것인가.’ 이 문제에 대해 생각하고 있을 때 위 글을 접하게 되었다.

자연을 대하는 태도는 각 문명에 따라 다르다. 자연이라는 개념 자체가 상대적이고 문명에 속하는 것이다. 그렇다면 자연이라는 개념을 어떻게 정의하느냐에 따라 자연적으로 사는 것은 가능한 일이 될 수 있다.
참고문헌
- 자연은 살아있다. (Nature Vive) (베어드 캘리콧 외 지음 윤미연 옮김 창해출판사 2004년)
- 인간과 자연 (정병석 외 지음 계명대학교 철학 연구소엮음 서광사 1995년)
- 노자 도덕경 (오강남 옮김 현암사 1995년)
- 김기주 동양 자연관의 비교철학적 연구-동서자연관의 거시적 비교와 전망 (한국동양철학 2002년)
- 로빈 콜링우드 서양의 자연관의 변천 (㈜범양사 1996)
- 조용훈 동양의 자연관에 대한 기독교윤리학적 이해 (한국 기독교학회 2002년)
- 김기주 동양 자연관의 비교철학적 연구-동서자연관의 거시적 비교와 전망 (한국동양철학회 2002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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