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시험]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시험)의 특징,기본체제,개편내용,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시험)의 문제점,개선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6.25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시험)의 특징
1. 현행 대학입시정책의 기본 방향을 유지하였다
2. 현행 대학수학능력시험의 기본골격을 유지하면서, 일부 시험영역에 새 교육과정의 특성을 반영하였다
3.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정상적 운영 지원 및 학생의 수험부담 경감과 진로․흥미에 따른 집중 이수를 보장하였다
4. 실업고 출신자에게 고등교육의 기회를 확대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였다

Ⅲ.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시험)의 기본체제
1. 평가 영역
2. 출제 범위
3. 대학수학능력시험 실시

Ⅳ.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시험)의 개편내용

Ⅴ.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시험)과 제7차교육과정

Ⅵ.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시험)의 문제점

Ⅶ.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시험)의 개선 방향
1. 수능 출제 및 내용 개선
2. 대학전형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대학교육적성시험은 “대학 교육을 받는데 필요한 수학 능력을 알아보기 위하여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내용과 수준에 따라 언어, 수리탐구, 외국어(영어)영역별로 통합교과적 소재를 바탕으로 사고력 중심으로 평가하는 시험”으로 개념 정의하고, 그 성격은 첫째, 대학 수학에 기초가 되는 공통적인 보편적 학력을 측정하며 둘째,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내용과 수준에 따라 학교 교육의 경험을 통하여 학습된 능력을 측정하고 셋째, 통합교과적 소재를 활용하여 출제하며 넷째, 사고력 중심의 학력고사라고 하였다. 즉 대학수학능력시험은 대학에서 학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 요구하는 보편적인 능력으로서의 학업적성(scholastic aptitude)을 측정하는 시험”으로 개념을 정립하고, 교과목에서 배웠다고 추정되는 내용과 직접 혹은 간접으로 관련되기는 하되 그에 구애됨이 없이 학생이 대학에서 수학하려고 할 때 요구되는 학업적성 중심의 검사. 즉, 순수한 학업적성능력을 측정하는 미국의 SAT(Scholastic Aptitude Test)와 교과별 내용의 학습 정도를 측정하는 ACT(American College Testing)를 포괄하는 성격을 가진 것이라고 하였다.
대학수학능력시험의 특징은 우선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범위 내에서 배운 내용을 토대로 하되, 시험의 범위와 관련해서는 개별 과목의 내용을 다루지 않고, 언어, 수리탐구, 외국어(영어)영역 시험을 통해서 통합교과적인 소재를 가지고 학생의 능력을 측정하는 데, 이것으로 미루어 볼 때 대학수학능력시험은 고등학교 과정 이수 확인 시험인 동시에 대학에 들어가 수학할 수 있는 능력 인정 시험이기도 한 이중의 기능을 수행하고 있는 것으로 보아야 할 것이다.
대학수학능력시험에서 언어능력(우리말과 영어), 수리 능력 및 탐구능력을 영역별로 측정하는 것은 이들 능력이 대학에서 수학하는 데 필요한 공통적이고 보편적인 능력이라고 보았기 때문이며, 고교 교육과정의 내용과 수준에 따라 학교 교육을 통해 학습된 능
참고문헌
○ 대학수학능력시험 및 내신제도의 개선방안(2004), 세미나 자료
○ 김창화, 대학 수학능력 시험 개선에 관한 연구, 국회 전자도서관
○ 김현원(2002), 한국 교육 그래도 희망은 있다, 선행기획
○ 박기명(1999), 대학수학능력시험의 국사문제 분석과 그 개선 방향, 서강대 교육대학원
○ 박경숙 외, 대학수학능력시험의 발전 방안, 한국교육개발원
○ 추경아(1993), 대학수학능력시험 실험평가의 성별에 따른 차별기능문항추출, 서울 : 이화여자대학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선택중심교육과정의 의미, 선택중심교육과정의 경향, 선택중심교육과정의 교과분류, 선택중심교육과정의 편성지침, 선택중심교육과정의 운영, 선택중심교육과정의 국어과교육과 수학과교육, 선택중심교육과정 평가
  • 기본적으로 내신 제도와 과목별 등급 산출이라는 평가 체제가 불가피한 현행 입시제도에서 학생들의 선택은 제한될 수밖에 없으며, 교육 내용도 학생들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키는 데 크게 할애할 수 없는 것이 현실이다. 교육인적자원부가 발표한 ‘대학 수학 능력 시험체제 개편안’ 역시 선택중심 교육과정과 관련된 구조적 한계가 낳는 문제점을 해결해주지 못하며, 오히려 문제점을 가중시킬 수 있다는 지적도 있다. 따라서 학생들이 학교에서

  • 대학 입시제도 개역 및 2005 대학입시 FAQ
  • 수학능력시험 제도의 현황과 문제점을 살펴본 후 2005년도 대학입시전형 및 내신제도의 현황과 문제점도 짚어본다.3.1. 제7차 교육과정과 2005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제 7차 교육과정은 학습자 중심의 교육과정을 강조하면서, 국민공통기본 교육과정 도입, 학생의 개인차를 고려한 수준별 교육과정의 도입, 능력 중심의 목표 진술과 구체적 내용 제시의 최소화, 그리고 교육과정 지원 체제의 확립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하고 있다. 2004년 고등학교 3학년 진

  • 국내 대학 입학 전형-대학수학능력시험에 대하여
  • 국내 대학 입학 전형- 수능을 중심으로 -목 차1. 들어가며2. 수능 이전의 대학입시제도2-1. 대학별고사2-2. 대학입학학력고사3. 대학수학능력시험의 도입3-1. 수능의 도입배경3-2. 대학수학능력시험 실시의 목적4. 대학수학능력시험 변화4-1. 수능의 도입과 그 변화과정4-2. 수능 형식의 변화5. 2014 수능시험 개편안5-1. 현행 수능과의 비교5-2. 2014 수능시험 개편방안에 대한 비판6. 우리가 생각하는 수능의 방향1. 들어가며우리나라의 교육열은 세계

  • [교육학] 사교육 실태 및 대안
  • 대학의 입학전형과 입시제도의 문제현행 대학 입학전형에는 고교내신(평어 혹은 평균석차백분율을 점수화하여 반영하고 있음), 수학능력시험점수, 그리고 대학별 논술 및 면접점수 등이 주요 전형자료로 활용된다.그러나 고교내신 체제의 미흡은 대학의 입학전형에서 내신의 반영을 실질적으로 줄이고 수능이 결정적 전형자료가 되는 계기가 되었다. 평어의 절대평가 요소를 내신의 자료로 삼다보니 고교는 성적 부풀리기에 몰두하게 되고, 이로

  • [교육행정] 대학입시제도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 개선(선발의 타당도 제고)무의미한 합격선 폐지 대학입학학력고사 +내신입시혼란 적성무시 지원 86~87 (2년) 내신의 문제점 보완교육의 효율성 대학입학학력고사 + 내신 + 논술대학의 선발기능 약화 , 편중지원 및 미달, 논술 미흡 88~93 (6년) 선시험의 부작용 시정논술의 문제점 개선 대학입학학력고사(선지원) + 내신+ 면접대학의 선발기능 미흡 , 면접의 기능 미흡 94~96 학력고사 개선대학자율 대학수학능력시험+ 내신+ 본고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