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과][과학교육][과학학습]과학과(과학교육, 과학학습)의 목표,학습유형,탐구활동, 과학과(과학교육, 과학학습)의 학습지도방향,내실화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20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과학과(과학교육, 과학학습)의 본질

Ⅲ. 과학과(과학교육, 과학학습)의 목표

Ⅳ. 과학과(과학교육, 과학학습)의 학습유형
1. 관찰학습
2. 실험학습
1) 개별실험
2) 모둠별 실험
3) 시범실험
3. 토론학습

Ⅴ. 과학과(과학교육, 과학학습)의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Ⅵ. 과학과(과학교육, 과학학습)의 탐구활동

Ⅶ. 과학과(과학교육, 과학학습)의 학습지도 방향
1. 학생의 자주적 탐구 활동을 강조함으로써 과학적 사고력과 과학적 태도를 길러야 한다
2. 학년 수준과 지도 내용의 성격에 따라 탐구 과정 요소를 강조 지도한다
3. 학습 과정에서 지적 호기심과 학습 동기를 유발하고 사고를 자극할 수 있는 발문을 구상하여야 한다
4. 학습 분위기 조성에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5. 과학 학습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도록 자료를 사전에 준비하고, 지역사 회의 시설과 자료를 적절히 활용해야 한다
6. 실험 기구와 자료를 다루는 기초적 기능을 익히도록 한다
7. 과학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높일 수 있도록 첨단 과학 기술, 과학사, 과학과 기술, 과학과 사회 등에 관련된 다양한 자료를 활용한다
8. 교과서의 편찬 취지를 잘 파악하고, 그 취지가 과학과 수업에 잘 반영되도록 하여야 한다

Ⅷ. 과학과(과학교육, 과학학습)의 내실화 방안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교육과정은 그 목표가 성격 면에서 크게 달라진 점은 없지만, 내용 체계 면에서 탐구 영역에서 토의․조사․견학과 과제 연구 등을 포함시켜, 학생들의 다양하고, 자주적인 탐구활동을 강조하고 있다. 그리고 학년, 학급별, 연계성을 강조한 수준별 교육과정을 도입하여 초등학교 3학년부터 10학년(고등학교 1학년)까지 심화․보충형 과정으로 운영하도록 되어 있으며, 그중 초등학교 3~5학년까지는 기본과정, 이것을 바탕으로 6~10학년까지는 기본과정과 심화․보충과정으로 구성되어 있다.
그러나 초등학교 과학교육의 대부분이 구체적인 활동기에 있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기초교육이라는 점을 감안할 때, 초등학교 심화과정에서는 기본과정과 관련된 새로운 과학개념 도입이나 상위수준의 내용을 다루기보다는 학습의 주제, 내용, 그리고 그 방법을 학생스스로 선택 가능하게 하여, 자기 주도적이고 자율적인 탐구능력을 길러주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또한 초등학교의 경우 과학학력이 뒤떨어지는 이유는 보통의 학생들에 비하여 지적수준이나 학습능력이 부족해서라기보다는 , 과학에 대한 관심과 흥미가 낮기 때문으로 나타나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학생들을 위한 보충과정에서는 기본 과정에서 학습한 내용을 알기 쉽게 반복, 요약하여 주거나 학생의 관심과 흥미를 불러일으킬 수 있는 탐구 활동과 교수-학습자료를 다양하게 투입하여 수업에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러한 점을 비추어 볼 때 초등학교 과학과 교육과정은 본격적인 단계의 수준별 교육이라기보다는 수준별 교육의 예비단계로서 다양한 탐구활동, 과학에 대한 관심과 흥미, 자율적인 탐구능력의 신장에 그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고 생각한다.
과학과 교육과정의 취지를 살리면서, 현장에서 실천가능한 과학과 학습지도 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것이다.
참고문헌
김주훈, 과학교육 국가기준 자료개발 방향, 월간 과학교육 423호(60-61), 시청각교육사, 월간 과학교육, 통권 : 420-430호, 1999
국립중앙과학관, 과학동산, 협동인쇄공업주식회사, 1999
서삼영, ICT 활용 교수-학습 지도안 자료집, 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00
손호철, 수준별 교육과정의 이해, 서울 : 교육과학사, 1999
한미애, 과학교과에서 교수-학습목표의 극대화를 위한 ICT교육의 효율적 방안, 교육연구, 200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과교육(수업,학습)기본방향,성격, 사회과교육(수업,학습)과 반성적 탐구,지역화, 사회과교육(수업,학습)동향,사례, 사회과교육(수업,학습)과제
  • 탐구’ 지도3) 스크랩북을 통한 장기 학습 과제 제시로 탐구 능력 조장4) 집단학습Ⅴ. 사회과교육(수업, 학습)의 동향1. 사고력 신장의 사회과 교육2. 열린 교육을 통한 사회과 교육3. 정보화 교육을 통한 사회과교육Ⅵ. 사회과교육(수업, 학습)의 사례(마인드맵)1. 배경2. 적용3. 효과Ⅶ. 향후 사회과교육(수업, 학습)의 과제1. 교육과정 운영의 정착화2.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 내실화참고문헌Ⅰ. 사회과교육(수업, 학습)의 기본 방향1. 원리와 법칙

  • 방과후활동,신문활용지도계획(교육계획), 주5일제,TV끄기인성지도계획(교육계획), 기본생활습관화,기초학력책임,서예지도계획(교육계획) 분석
  • 교육계획), TV끄기인성지도계획(교육계획), 기본생활습관화지도계획(교육계획), 기초학력책임지도계획(교육계획), 서예지도계획(교육계획) 분석Ⅰ. 방과후활동지도계획(교육계획)1. 목적2. 준비사항3. 지도 내용1) 학부모가 요구하는 프로그램 구성2) 아동이 바라는 프로그램의 구성Ⅱ. 신문활용지도계획(교육계획)1. 운영 목표2. 운영 방침3. 운영상 유의점Ⅲ. 주5일제지도계획(교육계획)1. 목적2. 방침3. 주말자율체험학습일 유형1) 자유탐구학습

  • 계발활동(클럽활동,CA활동)목표,연간지도계획, 계발활동(클럽활동,CA활동)편성,내용, 독서부,봉사부,향토민속놀이부, 계발활동 심화지도,내실화방안
  • 활동, CA활동)의 편성과 내용, 계발활동(클럽활동, CA활동)의 독서부, 봉사부, 향토민속놀이부, 계발활동(클럽활동, CA활동)의 심화지도와 내실화방안 분석Ⅰ. 서론Ⅱ. 계발활동(클럽활동, CA활동)의 목표1. 총괄목표2. 계발활동 목표 Ⅲ. 계발활동(클럽활동, CA활동)의 연간지도계획1. 준비(3, 4, 5 월)2. 탐색(6, 7 월)3. 훈련(9, 10 월)4. 정착(11, 12 월)5. 심화(2 월)Ⅳ. 계발활동(클럽활동, CA활동)의 편성과 내용1. 목표2. 절차1) 기초 조사(실태)2) 교육 과정

  • [생활과학] 소비자불만에 따른 환불제도
  • 지도 거래할 수 있는 상품으로 여긴다는 문제점도 있다. 우리는 쇼윈도에서 기호와 이미지만으로 상품을 골라내기 이전에 그 본질을 진지하게 탐구해 보아야 한다. 유행이라는 명목 하에 타인들의 가치관에 마냥 휩쓸리다가는 결국 스스로조차 잊어버리게 될 수 있다. 자신이 아닌 다른 소비의 주체들을 고려하고 배려하는 것도 중요하다. 이러한 소비 주체에는 인간뿐 아니라 지구의 모든 생물들이 포함된다. 소비는, 아무리 애초의 목적은 개인적이었

  • [교육행정] 교원교육과 학교운영위원회
  • 교육자로서의 자질을 보유한 예비 교사를 선발할 수 있는가에 대해 의문이 제기된다. 따라서 일정 부분은 교원 교육을 전담하고 있는 양성 기관 내의 교육과정과 관련된 활동 상황에 따라 임용을 보장하는 적격자 선발이 요구되며, 교원 양성 기관의 엄격한 관리를 통한 적성, 인성, 자질, 사명감, 교육과정 이수 내역 등을 고려한 임용의 통로도 실질적인 능력 평가라는 측면에서 고려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 그리고 교수 능력이 교사의 질을 결정하는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