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영어과][초등학교 영어교육]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 성격,기본방향,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 드라마활용교육,지도,연구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18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성격

Ⅲ.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기본방향
1. 듣기․말하기 중심의 교육이다
2. 학생 중심의 교육을 강조한다
3. 과정 중심의 교육을 강조한다
4. 실용 영어의 학습을 강조한다

Ⅳ.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CMC활용교육

Ⅴ.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동화활용교육
1. 초등영어 교육과정과 동화의 활용 방안
2. 초등영어 교육자료로서 동화책 선정 방법
1) 동화 선정의 기준
2) 동화의 종류
3) 동화지도의 과정
4) 동화 구연의 주의사항
3. 동화지도를 위한 학습 활동
1) 동화 읽기 전 학습 활동
2) 이야기 중의 활동
3) 이야기 읽기 후 학습 활동
4) 평가를 위한 활동

Ⅵ.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드라마활용교육
1. 영어 교육에서의 드라마 활동의 가치
2. 노래 활동과 드라마
3. 게임과 영어교육

Ⅶ.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지도

Ⅷ.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연구사례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Krashen은 습득된 것만이 발화할 수 있다고 보는데, 책을 읽는 것은 언어를 습득할 수 있는 매우 중요한 활동이고, 내용을 이해하면서 책을 읽는 것은 읽고 쓰는 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는 방법이며, 아동들을 학교 교과 학습 활동에서 성공적으로 이끄는 길이라고 언급했다.
Smith에 따르면 자기 자신이 기쁨과 관심을 가지고 많은 양의 책을 읽은 사람은 쓰기 능력도 그만큼 향상된다고 했다.
Freeman & Freeman도 책을 많이 읽으면 읽기, 쓰기 능력뿐만 아니라 말하기 능력도 향상된다고 하였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 연구자는 5학년 어린이를 중심으로 현행 교육과정의 목표에 맞게 어린이들에게 영어로 된 동화를 이용하여 영어책 읽기가 재미있다는 것을 인식시켜 주고, 스스로 책을 읽는 습관을 형성시키는 데 초점을 맞추어, 4학년 수준보다 한 단계 높은 읽기와 초등영어 교육에 처음 도입되는 쓰기를 효과적으로 지도해 보고자하며, 듣기․말하기 능력을 향상시켜 영어 의사 소통 능력 및 개인의 사고 능력이나 비판 능력을 신장시키고자 하였다.
또한, 영어 교육을 통하여 학생들이 얻게 되는 부수적인 효과로 영어를 배우면서 영어권 국민의 관습과 생활을 이해하고 영어와 영어권 문화의 접촉을 통하여 외국인에 대하여 긍정적인 태도를 길러 주며, 영어 학습을 통하여 우리의 언어와 문화에 대한 인식을 새롭게 하는 것을 초등학교 영어의 정의적인 목표임을 유의하라고 했다. 즉, 외국 문화를 이해하고 우리 문화를 소개할 수 있는 바탕을 마련하도록 하는 적극적인 영어 교육을 강조하고 있다. 이것은 아동이 처음 접하는 영어 학습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계속 유지할 수 있도록 배려한 것이었다.
참고문헌
교육부 /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영어 4), 서울 교육부, 2000
박영예·석현정 / 재미있는 영어 신나는 교실, 문진 미디어, 2000
이완기 외 / 초등 영어 교육 현장 연구 서울지역을 중심으로, 초등영어교육, 한국초등영어교육학회, 1999
오마리아 / 놀이로 가르치는 초등학교 영어, 서울 (주)홍익미디어, 1998
이완기 외 / 초등영어 지도법, 서울 문진미디어, 1998
최진황 / 영어수업모형과 교실영어, 서울 민족문화문고 간행물, 199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어교육][영어수업][영어학습]영어교육(영어수업,학습)중요성,내용,의사소통중심학습, 영어교육(영어수업,학습)게임학습,사례,학습모형
  • 영어교육(영어수업, 학습)의 중요성과 내용, 영어교육(영어수업, 학습)과 역할놀이, 드라마활동, 의사소통중심학습, 영어교육(영어수업, 학습)과 게임학습, 영어교육(영어수업, 학습)의 사례, 영어교육의 학습모형 분석Ⅰ. 영어교육(영어수업, 학습)의 중요성Ⅱ. 영어교육(영어수업, 학습)의 내용1. 영어과 교육과정 내용1) 언어 기능 영역의 내용2) 언어 기능면의 특징2. 언어 재료면1) 언어 재료의 내용2) 영어과 교육과정 구성의 특징3) 의사소통에

  • 영어 의사소통능력 정의,영역, 영어 의사소통능력 개발, 영어 의사소통능력 전망, 영어 의사소통능력 교육사례, 영어 의사소통능력 함양방안 분석
  • 지도 교사가 직접 제작하여 활용함이 효율적이며, 지도 교사는 의사 소통 능력 신장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자료라면 그것이 T.P 자료이든, 녹음 자료나 비디오 자료이든지 간에 자신을 가지고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연구 노력하여 학습 활동을 적극적으로 이끌어 가는 위치에서 활용해야 한다. 이제부터 영어과 교사는 적어도 교육 방송을 통해 방영되고 있는 영어 회화나(Listening / Speaking) 독해지도(Reading / writing) 수준은 되어야 학생 지

  • [교과교육론] 영어교과의 문제점과 제안서
  • 교육 과정을 구성한다.2). 국민 공통 기본 교육 과정과 선택 중심 교육 과정 체제를 도입한다.3). 교육 내용의 양과 수준을 적정화하고, 심도 있는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수준별 교육 과정을 도입한다.4). 학생의 능력, 적성, 진로를 고려하여 교육 내용과 방법을 다양화한다.5). 교육 과정 편성과 운영에 있어서 현장의 자율성을 확대한다.6). 교육 과정 평가체제를 확립하여 교육에 대한 질 관리를 강화한다.4. 학교급별 교육 목표1) 초등학교 교육 목표

  • [취업,자기소개서] 분야별 자기소개서 100가지
  • 성격 및 가치관어린 시절 집안에 있는 가전제품을 모조리 분해 시켜놓을 만큼 호기심도 많았고, 기계에 익숙해지면서 섬세한 손재주와 기계적인 감각을 키울 수 있었습니다. 조직의 의견을 수동적으로 따르기보다는 능동적이고 소신 있게 리드하는 성격을 갖고 있어 초등학교 때도 대부분의 시간을 학급대표로 활동했습니다. 제가 관심을 갖고 도전한 분야에서는 일의 과정과 결과 모두를 성취하려는 욕심을 가지고 있으며 일의 진행에 있어서는 적극

  • 영어교육(영어학습,수업)내용, 영어교육(영어학습,수업)평가, 영어교육(영어학습)상황중심학습,의사소통중심학습, 영어교육(영어학습)사례,방법
  • 지도 읽을 수 있기 때문이다.그러나 무엇보다도 아동문학을 이용한 초등영어교육은 음성언어 신장을 위주로 지도되는 현행 초등영어 교육과정에서 문제점으로 제기될 수 있는 아동들의 언어 수준과 정신능력간의 불균형을 해소시켜줄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아동들의 인지 발달을 돕는 아동문학에 대한 토론은 아동들의 비판적 사고 발달에 도움이 될 것이다.특히 초등영어교육에서 단순히 언어 기능만이 아니라 교육과정에서 독립된 영역으로 자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