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영어과][초등학교 영어교육]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 성격,기본방향,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 드라마활용교육,지도,연구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18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성격
Ⅲ.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기본방향
1. 듣기․말하기 중심의 교육이다
2. 학생 중심의 교육을 강조한다
3. 과정 중심의 교육을 강조한다
4. 실용 영어의 학습을 강조한다
Ⅳ.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CMC활용교육
Ⅴ.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동화활용교육
1. 초등영어 교육과정과 동화의 활용 방안
2. 초등영어 교육자료로서 동화책 선정 방법
1) 동화 선정의 기준
2) 동화의 종류
3) 동화지도의 과정
4) 동화 구연의 주의사항
3. 동화지도를 위한 학습 활동
1) 동화 읽기 전 학습 활동
2) 이야기 중의 활동
3) 이야기 읽기 후 학습 활동
4) 평가를 위한 활동
Ⅵ.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드라마활용교육
1. 영어 교육에서의 드라마 활동의 가치
2. 노래 활동과 드라마
3. 게임과 영어교육
Ⅶ.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지도
Ⅷ.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연구사례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Krashen은 습득된 것만이 발화할 수 있다고 보는데, 책을 읽는 것은 언어를 습득할 수 있는 매우 중요한 활동이고, 내용을 이해하면서 책을 읽는 것은 읽고 쓰는 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는 방법이며, 아동들을 학교 교과 학습 활동에서 성공적으로 이끄는 길이라고 언급했다.
Smith에 따르면 자기 자신이 기쁨과 관심을 가지고 많은 양의 책을 읽은 사람은 쓰기 능력도 그만큼 향상된다고 했다.
Freeman & Freeman도 책을 많이 읽으면 읽기, 쓰기 능력뿐만 아니라 말하기 능력도 향상된다고 하였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 연구자는 5학년 어린이를 중심으로 현행 교육과정의 목표에 맞게 어린이들에게 영어로 된 동화를 이용하여 영어책 읽기가 재미있다는 것을 인식시켜 주고, 스스로 책을 읽는 습관을 형성시키는 데 초점을 맞추어, 4학년 수준보다 한 단계 높은 읽기와 초등영어 교육에 처음 도입되는 쓰기를 효과적으로 지도해 보고자하며, 듣기․말하기 능력을 향상시켜 영어 의사 소통 능력 및 개인의 사고 능력이나 비판 능력을 신장시키고자 하였다.
또한, 영어 교육을 통하여 학생들이 얻게 되는 부수적인 효과로 영어를 배우면서 영어권 국민의 관습과 생활을 이해하고 영어와 영어권 문화의 접촉을 통하여 외국인에 대하여 긍정적인 태도를 길러 주며, 영어 학습을 통하여 우리의 언어와 문화에 대한 인식을 새롭게 하는 것을 초등학교 영어의 정의적인 목표임을 유의하라고 했다. 즉, 외국 문화를 이해하고 우리 문화를 소개할 수 있는 바탕을 마련하도록 하는 적극적인 영어 교육을 강조하고 있다. 이것은 아동이 처음 접하는 영어 학습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계속 유지할 수 있도록 배려한 것이었다.
- 참고문헌
-
교육부 /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영어 4), 서울 교육부, 2000
박영예·석현정 / 재미있는 영어 신나는 교실, 문진 미디어, 2000
이완기 외 / 초등 영어 교육 현장 연구 서울지역을 중심으로, 초등영어교육, 한국초등영어교육학회, 1999
오마리아 / 놀이로 가르치는 초등학교 영어, 서울 (주)홍익미디어, 1998
이완기 외 / 초등영어 지도법, 서울 문진미디어, 1998
최진황 / 영어수업모형과 교실영어, 서울 민족문화문고 간행물, 1995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 사회복지실천관계의 기본원리(개별화, 의도적감정표현,통제된정서적관여, 비판적태도,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비밀보장)에 대해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 놀이중심 관찰일지 - 만1세 1년 관찰기록과 1학기 2학기 총평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만3세 4월 (1주-4주) 보육일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