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교육]문학교육의 의의,필연성, 문학교육의 이론,유의사항, 문학교육과 문학을 통한 교육,텍스트중심문학교육, 문학교육의 방법,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18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문학교육의 의의
1. 수용 이론
2. 상호 텍스트성
Ⅲ. 문학교육의 필연성
Ⅳ. 문학교육의 이론
1. 문학현상의 복합적 다층성
2. 문학/문화 창조와 그 이론화
Ⅴ. 문학교육의 유의사항
Ⅵ. 문학교육과 문학을 통한 교육
Ⅶ. 문학교육과 텍스트중심문학교육
Ⅷ. 문학교육의 방법
Ⅸ. 결론 및 과제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문화적인 것과 사회적인 것의 차이를 엄격하게 구분하는 데에는 적잖은 어려움이 있다. 문화현상이 사회현상의 하나이고, 달리 사회현상이 넓은 의미의 문화현상 가운데 하나라고도 할 수 있다. 여기서는 문화를 사회현상의 하나로 보는 관점에서 문학교육의 문화론적 관점을 보다 선명히 부각하고자 한다.
문학교육의 목표로서 제시할 수 있는 인간상을 주체적인 인간, 통합적인 인간, 자성적인 인간 등을 고려할 수 있다고 했다. 이러한 자질은 문학의 실천 국면에서 어떻게 형성될 수 있는가 하는 데에 문화사회학적 관점을 참고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관점 가운데 하나로, 문화재생산론을 펴고 있는 부르디외를 들어야 할 것이다. 부르디외는 교육의 사회적 성격과 인간의 취미판단에 대한 사회학적 분석을 시도하고 있는데, 그의 이론 가운데 하나가 ‘문화재생산이론’이다. 이러한 논리를 둘러싸고 있는 부르디외의 몇 가지 개념을 살펴보고 이를 문화론의 시각으로 이끌어 설명해 보고자 한다.
부르디외는 인간의 제반 활동이 사회적 제약과 약속 혹은 규약 가운데 이루어진다는 것을 전제한다. 그러니까 개인의 활동도 사회적으로 규정되는 것인데, 개인마다 특정한 아비투스(habitus)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본다.
- 참고문헌
-
◉ 경상대학교 인문학 연구소(1994), 현대의 새로운 패러다임과 인문학, 백의
◉ 김중신(1997), 문학 교육의 이해, 태학사
◉ 김창원(1997), 문학교육 연구 방법론의 비판적 검토, 문학교육학 1집, 한국문학교육학회
◉ 박향숙(2001), 창의적 문학 교육 방법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 유덕제(1995), 소설텍스트의 문학교육 방법 연구, 경북대 대학원(박사)
◉ 우한용(2001), 문학 교육과 문화론, 서울대학교출판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 만세전 염상섭
- [현대문학] 염상섭의 『만세전』연구
- 노인의 이해 - 그대를 사랑합니다 - 노인에 대한 영화,다큐멘터리,드라마 등을 보고 줄거리, 문제점 및 해결방안
- 국가안보란 무엇이며 왜 중요한가
- [역사와 문화] 연산군 vs 광해군
-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필요성,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기법,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프로그램,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사례
- 말하기 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제시하고 현재 말하기 교육은 어떤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설명하는 것이 좋은지 이유와 근거를 들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