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보고서-배설장애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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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배설장애에 대한 이해와 사례, 사례에 따른 해결방안, 교사의 역할을 제시한 보고서 입니다.
A+맞았으며 특별히 앞페이지에 잘했다는 피드백을 받았습니다.
목차
Ⅰ. 연구의 필요성
Ⅱ. 배설장애란?
1. 유분증
2. 유뇨증
Ⅲ. 교사의 역할


본문내용
Ⅰ. 연구의 필요성
발달상 배설의 조절이 가능한 나이인 4~5세가 지난 이후에도 의도적으로 혹은 불수의적으로 배설조절에 실패를 보인다면 이는 소아에게 흔한 발달장애 중 하나인 배설장애로 볼 수 있다. 배설장애는 특히 남아, 첫째아이, 낮은 경제사회계층 및 심한 스트레스를 경험한 아이에게서 더 빈번하게 나타나며 이는 심리적, 정서적 요인이 배설장애에 중요한 요인임을 시사한다. 또한 대부분의 배설장애에서 소아의 행동에 문제가 많은 것으로 보아 심리적으로 유뇨증, 유분증을 분노의 표현으로 보기도 한다. 그러므로 유아가 어떠한 원인으로 배설장애를 나타내게 되는지에 대한 심리적 상태와 갈등을 찾아내어 적절한 치료를 해야 할 것이다. 과거의 경우 이러한 배설장애는 기다리면 저절로 좋아진다고 하여 대수롭지 않게 여겨왔다. 하지만 최근 많은 연구에서 배설장애를 가진 자녀들이 대인 관계에 대한 스트레스로 심리정서 발달에 손상을 받을 수 있다는 결과들이 발표되면서 아동이나 부모 모두 배설장애를 치료하고 싶은 욕구가 증가하고 있다. 또한 배설장애를 반드시 치료해야 하는 가장 큰 이유는 배설장애를 보이는 유치원 이후 어린이들은 중요한 성장기에 있는 상태이며, 이 시기에 많은 어린이들이



Ⅲ. 교사의 역할
배변의 문제는 유아 스스로 수치심이나 죄의식 등을 느끼게 하고, 자신감을 상실하게 하는 등 정서적인 문제를 유발할 수 있다. 배변의 문제를 지도하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관찰로 문제 상황 및 원인을 명확히 파악해야 하고 이를 기초로 적절한 지도를 해야 한다. 교사는 유아의 배변습관의 문제를 파악하기 위하여 배변 실수 시기, 실수 횟수, 실수 장소, 유아의 전후 반응 등을 주기적으로 관찰 한다. 그리고 관찰된 결과를 기초로 지도방향을 설정하여 유아의 배변습관의 문제가 개선될 수 있도록 노력한다.
배설 장애 유아 지도 원칙으로 첫째, 감정적으로 안심시킨다. 유아의 실수 자체가 스트레스 요인으로 작용하여 더욱 심화될 수 있으므로 실수한 경우에 야단을 치거나 민감하게 반응하는 것 보다 유아를 안심시키고, 실수하지 않는 경우에는 칭찬을 적극적으로 해준다. 그리고 요 위에 방수천 등을 깔아 만약에 대비하고 혹시 실금하였더라도 문제를 제기하지 않고
참고문헌
http://blog.daum.net/dkehdsksnaxj/8277104
http://cafe.naver.com/mskk0.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236
http://www.kidkids.net/ddoran/free_bbs_view.htm?skind=subject&skeyword=배설%20장애&uid=22171
http://blog.naver.com/anne24?Redirect=Log&logNo=130019077124
http://www.bedwetting.co.kr/-대한 야뇨증 학회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유아생활지도 (창지사)
http://kin.naver.com/qna/detail.nhn?d1id=7&dirId=70115&docId=28860511&qb=7Jyg67aE7Kad&enc=utf8§ion=kin&rank=6&sort=0&spq=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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