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인훈의 광장 작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12 / 2019.12.24
  • 26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작품 소개
2.시대적 상황 남과 북
3.명준의 심리 따라가기
4.타 작품과의 비교
5.「광장」 에 나타나는 여성성
6.숨은 복선과 내포된 의미들
본문내용


최인훈 (1936 ~)

1936년 4월 13일 함경북도 회령에서 목재 상인의 4남 2녀 가운데 장남으로 태어났다. 8·15광복 후 아버지가 부르주아지로 분류되면서 가족과 함께 원산으로 이주해 그 곳에서 중학교를 마쳤다. 이어 원산고등학교에 다니던 중 6·25전쟁이 일어나자 1950년 12월 가족과 함께 월남, 1개월 간의 부산 피난민수용소 생활을 거쳐 목포에 정착해 목포고등학교를 졸업한 뒤 서울대학교 법과대학에 재학 중 마지막 학기 등록을 포기하고 중퇴하였다.

한국 현대문학사에 큰 획을 그은 것으로 평가되고 있는 《광장》은 작가가 25세 되던 해인 1960년 11월에 발표한 원고지 600매 정도의 중편소설로, 이듬해 단행본으로 출간된 뒤 3회에 걸쳐 수정 가필한 끝에 분량이 800매로 늘어났으며, 내용과 형식에서도 초판본과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남북한의 이데올로기를 동시에 비판한 최초의 소설이자 전후문학 시대를 마감하고 1960년대 문학의 지평을 연 첫번째 작품으로 평가되며, 문학적 성취면에서도 뛰어난 소설로 꼽힌다.



"개인의 밀실과 광장이 맞 뚫렸던 시절에, 사람은 속은 편했다. 광장만이 있고 밀실이 없었던 중들과 임글들의 시절에, 세상은 아무 일 없었다. 밀실과 광장이 갈라지던 날부터, 괴로움이 비롯했다. 그 속에서 목숨을 묻고 싶은 광장을 끝내 찾지 못할 때, 사람은 어떻게 해야 하는가.
" -광장 (p.79) 시대적 배경을 반영한 작품을 통해 작가는 독자들에게 이런 질문형의 메시지를 보내고 있다. 주인공은 중립국으로 가는 타고르호 위에서 자살을 선택했다. 만약 당신이 주인공이라면, 어떤 선택을 하겠는가?



포로수용소
공산군 장교가 북으로 올 것을 권하지만 그의 입은 ‘중립국’이라는 단어만을 내뱉는다. 장교가 다음 포로로 넘어가자, 남한의 설득자가 자신을 설득하는 상황을 생각하지만 마찬가지로 그의 ‘중립국’이라는 선택에 흔들림은 없다. 두곳 어디에도 그가 있을 광장이나 밀실은 없기 때문이다.


중립국으로 가 시시한 걱정이나 하며 하루하루를 살아가는 상상을 하며 희망의 뱃길이라 생각하려 하지만 가슴속 한 켠이 허전함을 느낀다.
그의 머리 위를스쳐 지나간 갈매기를 본 순간 그는 기억속 자신을 거절하던 ‘윤애의 갈매기’를 떠올린다. 사냥총으로 갈매기를 쏘려 하지만 새끼 갈매기를 보고는 은혜와 은혜 뱃속에 있던 둘의 딸을 떠올리게 해 포기하게 된다. 결국 그는 이 일로 중립국에도 자신이 찾는, 그 허전함을 채울 것은 없을것이라는 것을 알고 배에서 사라진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비교적 잘 만들어진 레포트입니다.
  • yun***
    (2012.09.08 17:07:13)
회원 추천자료
  • 최인훈의 분단소설 `광장` 작품 분석 및 독후감
  • 목차1. 작가소개2. 광장 작품분석1) 소설 ‘광장’의 가치분석2) 개념소개3) 작품요약 및 독후감4) 작품 분석1. 작가소개최인훈 (1936~ )소설가. 극작가. 함북 회령 태생이나 피난민으로 월남하여 목포에서 고등학교 졸업. 에 그레이 구락부 전말기,등을 발표하면서 등단하였다. 다채로운 기교를 사용하면서도 플롯을 중시하는 전후(戰後)의 가장 주목할 만한 작가 중의 한 사람으로 꼽힌다. 1970년대 이후에는 매우 사변적인

  • 인문어학 최인훈의 광장 분석 ‘공간’을 중심으로
  • 최인훈의『광장』분석- ‘공간’을 중심으로 -Ⅰ. 서론Ⅱ. 본론1. 작가 최인훈과 『광장』줄거리2. 사회문화적 배경과 『광장』3.『광장』의 공간 양상4.『광장』의 공간 구조 5. 공간의 변화에 따른 이명준의 변화 양상Ⅲ. 결론※ 참고문헌Ⅰ. 서론최인훈의 소설 『광장』은 남북한의 이데올로기를 동시에 비판한 최초의 소설이자 전후문학 시대를 마감하고 1960년대 문학의 지평을 연 첫 번째 작품으로 평가된다. 이 작품은 남한과 북

  • 인문과학 자아성찰과 주제구성의 관념적 완고함 최인훈 회색인 을 중심으로
  • 「자아성찰과 주제구성의 관념적 완고함 」- 최인훈 ,『회색인』을 중심으로 -1. 작가소개(1) 작가의 생애(2) 작품 경향2. 작품분석 - 줄거리 중심으로3. 작품분석 - 인물 중심으로(1) 작가의 현실 인식 대변(2) 작중 인물들의 현실 인식(준, 학, 황선생, 김소위)4. 독고준의 자아 성찰 과정과 현실 대응1. 작가소개최인훈은 소설가이자 희곡작가이다. 주요 작품 가운데 은 남북한의 이데올로기를 동시에 비판한 최초의 소설이자 전후문학

  • 1950년과 1960년대의 우리소설
  • 광장」, 안수길「북간도」- 시대 상황에서의 인물의 행동 양상을 중심으로 -○ 차 례 ○1. 서론2. 본론2.1. 황순원「카인의 후예」2.1.1. 해방 후 북한사회의 혼란상2.1.2. 시대상황2.1.3. 인물유형2.2. 최인훈「광장」2.2.1. 민족 분단의 이데올로기적 갈등2.2.2. 이명준의 관념적 성격, ‘광장’과 ‘밀실2.2.3. 작가의 이데올로기 비판과 주인공의 자살2.3. 안수길「북간도」2.3.1. 안수길과 간도2.3.2. 소설「북간도」분석 방법2.3.3.「북간도」의 의의와

  • 국어교과서 수록 근대소설 교육의 실제 김유정의 동백꽃 과 황순원의 학 을 중심
  • 작품을 읽고 문학작품의 아름다움과 교훈을 느끼기보다 줄거리, 작가, 갈래, 배경, 시점, 주제 등을 배우고 줄줄 외웠던 기억이 난다. 과도한 분석주의 교육의 산물이 우리 세대였기에 문학 교과서의 활동과 과정 또한 과도한 분석 위주로 되어있었다고 기억했다. 그런데 막상 공교육의 교육과정이 끝난 지금에 와서 문학교과서를 전체적으로 조망하니 우리 문학교과서가 문화와의 관계 속에서, 독자에게 주는 가치의 측면에서, 문학사의 측면에서 전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