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인훈][구운몽][광장]최인훈의 의사소통체계, 최인훈의 의미생성방법, 최인훈의 소설 구운몽 작품분석, 최인훈의 소설 광장 작품분석, 최인훈의 소설 회색인 작품분석, 최인훈 소설 달아 달아 밝은 달아 작품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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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최인훈의 의사소통체계

Ⅲ. 최인훈의 의미생성방법
1. ‘기억’에 의한 반의미화
2. 연상의 몽타주에 의한 재의미화
3. ‘환상’성에 의한 의미 전도

Ⅳ. 최인훈의 소설 구운몽 작품분석

Ⅴ. 최인훈의 소설 광장 작품분석
1. 줄거리
2. 작품의 이해와 감상

Ⅵ. 최인훈의 소설 회색인 작품분석

Ⅶ. 최인훈의 소설 달아 달아 밝은 달아 작품분석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최인훈은 50년대의 허무주의적 문명 비판에서는 다루지 못했던 이데올로기 문제를 본격적으로 끌어 들였다는 문학사적 평가를 받고 있다. 그러나 그의 문학사적 새로움은 소재나 이념의 확대에만 그치는 것은 아니다. 그의 진정한 새로움은 새로운 형식의 글쓰기 실험을 통해 소설의 현실에 대한 대응력을 높여 나갔다는 점에 있다고 생각한다. 그러한 형식 실험을 대표할 수 있는 것이 바로 ‘에세이적’ 소설 형식이다. 그의 ‘에세이적’ 소설 형식에 대한 논의는 오현일이 있었고, 대부분은 ‘서술기법’이나, 소설의 내적 형식들, 예컨대 ‘환상성’, ‘시공성’ 등에 대한 논의 속에서 함께 이루어지고 있다. 특히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은, 주로 박태원의 소설과의 관련 속에서 다루어졌고, <서유기>나 <회색인> 등에 비해서는 비교적 연구자들의 주목에서 비켜 서 있었다.




≪ … 중 략 … ≫




Ⅱ. 최인훈의 의사소통체계

희곡 문학의 분석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인자가 전달의 방법인 의사소통체계와 극작법임을 확인할 수 있다. 그런데 이 두 가지 인자는 희곡 장르의 일반적 특질을 가능하게 하는 한편, 극을 창작하는 극작가들에게는 창작상의 한계로 작용하기도 한다. 극 장르가 지니고 있는 규범적 극작법의 한계에서 벗어나 보다 자유로운 작가의 의식을 표현하기 위한 극작법 중 메타드라마가 있다. 일반적으로 쓰이는 넓은 의미의 ‘메타드라마(metadrama)’는 매개적 의사소통체계를 보여주는 일련의 극작법을 구성원리로 한다.
참고문헌
- 김동현, 최인훈 시극의 장르론적 연구, 부산대학교, 2011
- 권성우, 최인훈의 회색인에 나타난 현실 인식 연구, 한국어문학회, 2001
- 연남경, 최인훈 소설의 자기 반영적 글쓰기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2009
- 임금희, 최인훈의 소설 구운몽 연구, 한국국어교육학회, 2005
- 홍명숙, 최인훈 소설의 공간 구조 연구 : 광장을 중심으로, 부산대학교, 1995
- Catherine RAPPIN, 최인훈의 희곡 5편에 나타난 지문(didascalie)에 대한 연구, 프랑스문화예술학회,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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