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신의 꿈에 관한 해석 및 감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1.20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작품의 핵심 요약
2. 줄거리
3. 작품해설 및 문학적 의미
4. 다른 작품과의 관계
5. 작품에 대한 감상 및 비평
본문내용
3. 작품해설 및 문학적 의미
 
이 작품의 묘미는 세속적 욕망을 끊고 불도에 정진해야 할 승려가 세속의 처녀를 사모한다는 설정에 있다. 끊어버리기로 한 세속적 욕망을 오히려 관음보살에게 빌고 있는 조신의 모습에서 우리는 현실의 초극이 얼마나 어려운 것인가를 느낄 수 있다. 아울러 어렵게 이룬 사랑이 곧 고통의 연속이라는 이야기를 통해 사랑에 대한 낭만적 환상이 얼마나 부질없는지를 충격적으로 제시하고 있다.
평소의 어떤 욕망 때문에 꿈속에서 일련의 사건을 체험하고 꿈에서 깨어나 참다운 이치를 깨닫게 된다는 구조를 가진 설화를 환몽 설화라 한다. 또한 전설은 이야기 내용의 진실성을 보여주는 뜻에서 구체적 증거물을 제시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 작품의 경우에는 세규사와 정토사라는 절이 그 역할을 하고 있다. 특히 조신이 깨달음을 얻고서 세웠다고 하는 정토사는 이 전설이 이 절의 건립의 내력을 설명하는 사원 연기 설화(寺院緣起說話)의 증거가 된다고 할 수 있다. 이 설화를 통해 드러나는 주제는 불교적인 것으로, '인생의 즐거움에 대한 욕망은 한 순간의 꿈이요, 고통의 근원이니 그러한 집착을 버려야 한다.'는 가르침이라고 하겠다.
또한 환몽적 구조를 바탕으로 한 이 작품은 후에 구운몽과 이광수의 꿈 등 다양한 환몽적 작품에 영향을 미쳐 환몽적 소설의 기원이 되고 있다는 점에서 우리 문학에서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고 할 수 있다.
〈작품에서 꿈이 가지는 의미〉
신화에 나타나는 꿈은 대게 신성한 출생의 징조, 신의 명령, 예시, 병의 원인이나 치유 등을 상징한다. 특히 불교나 도교에서는 제행무상(諸行無常)의 의미를 가진다. 고전문학에 나타나는 꿈의 양상은 대체로 두 가지로 나뉘는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문학] 설화와 문학작품
  • 꿈줄거리 : 먼저, 이광수의 꿈이란 제목의 구운몽을 각색한 글을 짧게나마 정리해 보면 여기에는 조신이라는 인물이 등장한다. 그는 낙산사 법당의 중이였다. 어느 날, 낙산사 법당으로 그 고을 태수의 행차가 있다고 했고, 그는 태수의 딸인 달례를 생각했다. 그는 작년 이맘 때 쯤에 불공을 드리러 온 달례를 보고 한눈에 반했다. 그리하여 그녀에게 감정을 가지고 지켜보던 중 그녀가 병 중에 계신 어머니가 꽃을 못 보시는 것이 아쉽다며 암벽 끝에

  • [영미문학] 윌리엄 버틀러 예이츠 시에 대해서
  • 및 감상아일랜드 출신인 시인이 런던에 거주할 당시, 고향의 아름답고 평화로운 세계에 대한 그리움을 노래한 시로, 당시 상황으로 보면, 자신의 조국을 그리워하는 시로도 볼 수 있다. 회색포도로 상징되는 대도시의 혼탁함과 답답함의 이미지와 달리 시인이 꿈꾸는 전원 풍경의 아름다운 그림을 독자가 상상할 수 있도록 만들어 준다. 시인의 마음속에 동경하고 있는 이상향으로서의 이니스프리 호수 섬의 정경이 잘 그려져 있다. 이 작품은 이니스

  • [고전소설론] 장인걸전, 이홍전, 몽옥쌍봉연록
  • 될 수 있다는 긍지를 표현한 것으로 보인다. 이는 주인공 장홍이 부마로 간택되었을 때 조신들이 그가 망명한 안남인이라는 사실을 들어 반대하는 데서 나타난다. 이로써 우리 민족의 정체성 또한 생각해 보도록 한 것이 작가의 의도가 아니었을까 생각한다. 3. 참고문헌 韓國古典小說硏究(金起東, 敎學社, 1982).장편 한국소설의 변모와 영웅소설의 형성/전성운 2000 1985 정병설 몽옥쌍봉연록 연구지연숙연작 연구 1997

  • [국어과 교육] 반응중심 학습모형의 적용 -`구운몽`을 중심으로
  • 조신의 꿈>을 읽고, 과 을 비교한 학습지 안의 표를 작성해 오는 과제를 제시함. ▶궁금한 것 질문, 총괄평가 풀기▶ 과제 인지 PPT4.3. 형성평가와 총괄평가(1) 형성평가1. 다음은 작품과 독자의 관계를 설명한 것이다. 다음 빈칸에 들어갈 알맞은 말을 쓰시오.작가와 독자가 작품을 통해 만나 하는 과정에서 작품은 의미를 가진다(정답 : 의사소통)2. 을 읽고 알 수 있는 사실과 거리가 먼 것은? (정답 ⑤)① 양소유는 세상

  • [구비문학] 교과서에 수록된 구비문학 학습활동 정리
  • 감상하고, 주제를 여러 측면에서 생각해 보자.→ ․ 흥보의 입장에서-아무리 어렵고 힘들더라고 사람은 선량하고 도덕적으로 살아야 한다.-형제간이 우애가 무엇보다 소중하며, 어려운 사람을 도우면 복을 받게 된다.․ 놀보의 입장에서 -생활력 없는 흥보보다는 생활력이 강한 놀부를 본받아야 한다.-자시의 이익을 챙길 수 있는 적극적인 인물로부터 배울 점이 많다.․ 현재 우리의 입장에서 -흥보는 착하고 우애 깊으나 현실적으로 너무 무기력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