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도성이론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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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 1 절 지도성의 개념
1. 지도성의 정의
2. 지도성 이론의 변천

제 2 절 지도자 영향력의 근원
1. 권력(power)의 정의
2. 권력의 형태 5가지

제 3절 지도자 특성론
1. 지도자 특성론
2. 지도자의 특성
3. 특성론의 문제점

제 4 절 지도성 행위론
1. 아이오와 연구 : 권위적․ 민주적․ 자유방임적 지도성 (Lewin)
2. 오하이오 주립대학 연구 : 구조성 차원과 배려성 차원 (Halpin)
3. 미시간 대학 연구 : 직무중심과 종업원 중심 (Likert)
4. 지도성 유형 연속선 (Tannenbaum & Schmidt)
5. 관리망 연구 (Blake와 Mouton)

제 5 절 지도성 상황론
1. 상황이론 (Fiedle)
2. 행로-목표이론 (House)
3. 삼차원 지도성 이론 (Reddin)
4. 상황적 지도성이론(Hersey와 Blanchard)
본문내용
⑶ 연구결과
① 실험결과 : 민주적인 지도자 가장 선호, 권위적 지도자 가장 싫어함.
* 권위적 지도자 : 공격적이거나 냉담한 행동 유발, 초기에는 생산성 급격히 상승. 하지만 나중에 급격히 저하됨.
* 자유방임적 지도자 : 좌절과 방향감각의 상실, 우유부단한 행동이 나타남.
② 의의 : 지도자의 행동유형이 집단 구성원들의 태도와 효과성에 미치는 영향 분석.
③ 한계 : 주변 환경의 많은 변인을 통제하지 않음, 미국이란 제한된 지역의 어린 아동들을 대상으로 했기 때문에 연구결과를 일반화하기엔 무리가 있음.
2. 오하이오 주립대학 연구 : 구조성 차원과 배려성 차원 (Halpin)
⑴ 개요
① 1945년 미국의 오하이오 주립대학 인사연구부는 10년 계획에 의하여 지도성에 관한 연구를 수행함.
② 오하이오 주립대학의 연구는 집단과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는 데 효과적인 지도자 행위에 초점을 둠.
③ 지도성 유형을 구조성과 배려성 차원으로 구분한 지도자 행동기술 척도(LBDQ)를 개발하고, 이를 사용하여 효율형, 인화형, 비효율형, 과업형의 4가지 지도성 유형 제시.
⑵ 연구방법
① 핼핀은 효과적인 지도자의 행위는 어떤 유형이며, 이 지도자 행위는 작업집단의 성취와 만족에 어떤 영향을 주는가에 관심을 두고 질문지를 사용하여 지도자의 행동을 조사 분석함.
② 지도자 행동기술 척도(LBDQ : Leader Behavior Description Questionnaire) : 30개의 문항 중 15개는 구조성 차원(initiating structure), 나머지는 고려성 차원(consideration)
* 구조성 - 지도자가 조직 수행 목표에 초첨을 두고, 과업을 조직, 설정․할당하며, 과업집단의 성취를 평가하는 정도. 구조성 중심 지도자는 구성원 각자에게 역할을 분명히 제시하고 임부를 배정하고, 미리 계획을 세우고, 일처리 방법과 절차를 확립하며 결실을 보기 위해 일을 추진함.
* 배려성 - 지도자가 신뢰, 존경, 온화, 지원, 집단 구성원에 대한 관심을 나타내는 정도 배려성 중심 지도자는 구성원들의 아이디어를 청취하고, 친절하고, 사람들과 자주 만나고, 공평하며, 피고용자의 아이디어를 자주 활용함.
⑶ 연구결과
① 결과 : Ⅰ상한의 지도성 유형(높은 구조성, 높은 배려성)이 가장 효과적임 상사는 지도자의 과업 중심적 행위에 더 관심을 두는 반면, 부하는 지도자가 집단의 성원으로서 자기들에게 나타내는 배려에 더 관심을 갖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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