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교육론]수학교육 내용정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26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교육과정 변화와 방향
1. 교육과정의 변화

▣ 7차 교육과정_수학과

▣ 6차, 7차 교육과정 비교

▣ 교과서와 익힘책의 활용

▣ 초등수학교육 이론과 7차 교육과정
1. 행동주의와 구성주의
2. 학습 과정의 구조

▣ 전(前) 수 개념-수 이전의 개념

▣ 수 세기

▣ 수 체계(기수법 체계)

▣ 연산학습의 선행요건

▣ 비례적 모델과 비 비례적 모델

▣ 수업형태

▣ 발문과 질문

▣ 수와 연산의 실제 지도

▣ RME(Realistic Mathematics Education)
본문내용
▣ 7차 교육과정_수학과
1. 기본 방향 : 수학적인 힘(Mathematical Power)의 신장
(1) 문제해결력과 창의적 사고력, 논리적 사고력, 비판적 사고력, 문제 해결능력, 추론 능력, 의사 소통 능력 등 제반 고등 사고 능력의 신장
(2) 수학에 대한 자신감과 긍정적인 태도와 수학과 인접학문과의 관련성, 수학의 유연성 인식
(3) 단편적인 지식의 습득, 알고리즘 연습을 위주로 하는 수학보다는 고등 사고 능력 신장
2. 7차 교육 과정의 특징
(1) 수준별 교육과정
l단계형 교육과정 : 위계가 분명 ⇒ 이전학습 결손이 이후 학습에 큰 영향
l심화•보충형 교육과정 : 위계 불 분명한 과목
(2) 국민 공통 기본 교육과정 : 초등학교 1학년부터 고등학교 1학년 10년간의 교육과정, 1-가 단계, 1-나 단계, 2-나 단계, …, 10-가 단계, 10-나 단계
(3) 선택 중심 교육과정
l 일반 선택 : 실용수학
l 심화 선택 : 수학Ⅰ, 수학Ⅱ, 미분과 적분, 확률과 통계, 이산 수학
(4) 심화과정 제시
(5) 학습 내용의 적정화 : 약화, 삭제, 상위 학년 이동
(6) 영역 구분의 변경과 내용의 재 조직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