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교육]제 7차교육과정수학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26 / 2019.12.24
- 2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초등과정 (1-가에서 6-나까지)
중등과정 (7-가에서 9-나까지)
고등과정 (10-가, 나)
고등과정 (실용수학)
고등과정 (수학1)
고등과정 (확률과 통계)
- 본문내용
-
'확률과 통계' 영역은 7차 교육 과정에서 새로 추가된 영역이지만 대부분의 내용은 관계 영역에 포함되어 있던 내용이다. 그러나 '확률과 통계'라는 독자적인 영역을 확보함으로써 단계에 따라 더욱 일관성 있는 계통성을 가질 수 있게 된 셈이다. 따라서 가능한 모든 단계에서 어떤 의미로든 확률과 통계에 관련된 내용을 그 단계 수준에 맞추어 지도하도록 해야 할 것이다. 저학년에서는 확률과 통계의 사실적 지식의 축적을 지양하고 가급적 통계적 감각을 익힐 수 있는 경험 축적에 무게를 두어야 한다. 그런 의미에서 개수 비교를 통한 간단한 분류 활동은 확률과 통계의 출발점이 되는 것이다. '표나 그래프'의 작성도 그 의미를 이해하는 수준에서 지도가 이루어지도록 해야 하며 지나치게 기능적이고 형식적인 계산에 치우치지 않도록 해야 할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형식적인 좌표 평면의 도입은 삭제하였으나 생활 경험에서 위치나 장소를 표현해 보는 활동은 다양하게 지도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생활의 자료를 체계적으로 정리해 볼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하기 위하여 '줄기와 잎그림'과 같은 내용이 새로 보완된 것이다. (5-나 단계) 그래프의 표현은 어디까지나 현실성 있는 내용의 지도가 요망되므로 '사각형 그래프'는 현실성의 고려 때문에 삭제되었으나 기타 그래프는 표현의 장·단점을 비교해가면서 그래프 본래의 의도를 살릴 수 있도록 내용을 구성하였다.
영역
단계
확률과 통계
1-가
(가)분류하기
·1가지 기준에 따라 분류하고 개수 세기
3-나
읽기
·자료 수집, 분류, 정리한 그래프에서 여러 가지 사실을 찾기
4-나
(가)꺾은선 그래프
·꺾은선 그래프 그리기 및 해석
·막대그래프와 꺾은선 그래프의 비교
(나)여러 가지 그래프로 나타내기
·목적에 따라 자료를 그래프로 나타내기
5-나
(가)자료의 표현
·자료를 줄기와 잎 그림으로 나타내기
·자료의 특성 파악하기
·평균의 이해와 구하기
6-가
(가)비율그래프
·띠 그래프와 원그래프의 이해와 활용
6-나
(가)경우의 수와 확률
·경우의 수의 이해와 구하기
·확률의 이해
<1-가 단계>
(1) 50까지 수의 이해를 바탕으로 간단한 덧셈과 뺄셈을 익숙하게 할 수 있다.
(2) 생활에서 접하게 되는 기본적인 입체도형의 모양에 대한 감각을 익힌다.
(3) 여러 가지 종류의 양의 크기를 비교할 수 있다.
(4) 사물을 간단한 기준에 따라 분류할 수 있다.
(5) 생활 주변에서 간단하고 규칙적인 배열을 찾아보고, 그 규칙을 찾을 수 있다.
사물이나 사람을 미리 정한 한 가지 기준에 따라 분류하여 각각의 개수를 셀 수 있다.
(가) 분류하기
사물이나 사람을 정해진 한 가지의 기준에 따라 분류하여 각각의 개수를 셀 수 있게 한다. 소재는 생활 주변에서 학생들이 친근하게 느낄 수 있는 것을 활용하고, 분류의 기준이 되는 특징을 분명하고 명확하면서 간단한 것으로 한다.
(나)심화 과정
사물이나 사람을 2, 3가지 조건을 고려하여 식별해 내고, 각각의 개수를 알아보게 한다. 이를테면, 색깔과 모양, 크기가 다른 여러 가지 모양판이나 단추와 같은 구체물을 놓고 색깔과 모양, 모양과 크기 등과 같이 복합적인 2, 3가지 조건에 따라 식별해 내고 각각의 개수를 알아보게 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학교 수학과][초등학교 수학교육]수학과(수학교육)의 특성과 지도중점,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의 군개념지도와 곱셈지도,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의 수감각지도와 수학적힘지도,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의 도형영역지도와 규칙성지도 분석
- 학습장애A+자료 - 정신지체아 수학과 지도
- [교수학습자료][수업자료]수학교육,국어교육,실과교육 교수학습자료(수업자료), 인터넷활용,독서활동,효교육 교수학습자료(수업자료)
-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의 새로운 경향,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의 기본학습,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의 수학실험학습,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의 학습과정,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의 학습지도방법
-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 내용,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 수준별교육과정과 좋은수학수업, 초등학교 수학과(수학교육) 교수학습방법과 평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청소년복지론_인간중심상담, 합리 정서 행동상담(REBT), 현실치료 중 본인이 선호하는 상담접근 방법을 한 가지 선택하여 주요개념 및 상담과정과 기술을 정리하시오
- 홀랜드 진로 코드 분류표
- 영국의 지역사회복지실천모형에 대해 설명하고 어떠한 모형이 가장 바람직한 모형이라고 생각하는지 자신의 견해를 제시하시오.
- 자기효능감 검사를 실시함으로써, 이에 대한 신념을 점검해 보고 이를 서술해보세요
- 자랑스러운우리역사_자랑스러운 우리 역사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 손 씻기 지도 및 관련 활동의 실제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손 씻기 지도의 주요 내용(손 씻기의 중요성, 손 씻기 지도 방법, 손 씻는 방법)을 요약하고, 손 씻기 활동의 실제에서 다룬 활동 사례를 참고하여 본인의 보육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손 씻기 활동 계획안을 구성하시오.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소중한 나와 가족 옛날과 오늘날의 결혼식
- [[영어로 나의 꿈 소개하기(유치원 교사) + 한글번역문]]나의 꿈 영작문,유치원 교사,선생님,나의 목표,장래희망,영어로
- 언어학개론-사전에는 일반사전, 특수사전 그리고 언어사전에서 백과사전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형식이 있습니다 이러한 각종사전에서 새롭게 찾아 본 언어정보는 어떤 것이 있는지 소개해보십시오
- 다문화와 세계종교 기행_10주차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