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토“ 요약III. 집행임원제도 의무화에 대한 찬성의견1. 김@@의 찬성의견2. 이@@의 찬성의견3. 소결IV. 집행임원제도 의무화에 대한 반대의견1. 박@@의 반대의견2. 임@@의 반대의견3. 장@@의 반대의견4. 소결V. 레포트 작성 소감Ⅰ. 서우리나라는 외환위기 이후 기업의 지배구조를 개선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해왔다. 특히 1998년, 1999년, 2001년 상법개정은 우리나라의 주식회사의 지배구조와 직접적으로 관련된 개정이었다. 1998년 상법개정은 1997년 말
회사의 지배구조 개선 유도2. 편람체계3. 주요내용1) 서설2) 감사위원회3) 준법감시인4) 사외이사4. 활용방안1) 검사원의 검사도구(Working Tool)로 활용2) 금융회사의 내부통제 및 지배구조에 대한 최소한의 기준(Minimum Standard) 및 모범사례(Best Practice)로서의 역할3) 금융회사의 내부통제 및 지배구조가 조기정착Ⅲ. 중국상장회사 지배구조1. 중국 상장회사 지배구조의 제도적 기초2. 중국 상장회사 지배구조의 규범 구조1) 회사법상의 규정2) 중국 증
구조 개선4) 기타 - 핵심기업 설정4. 재벌 지배 구조 강화1) 지주회사 허용2) 재벌의 은행 소유 허용5. M&A 활성화Ⅴ. 정부의 재벌규제1. 규제를 보는 시각2. 규제정책과 그 평가1) 특별조치2) 공정거래법3) 여신관리제도Ⅵ. 재벌개혁 과제1. 산업과 금융의 분리 원칙 실현1) 금융기관 설립 후 출자자 자격요건 유지제도(dynamic fit and proper test)2) 재벌 금융회사 보유 계열사 주식에 대한 의결권 행사 제한3) 금융회사 계열분리 청구제4) 금융회사 대주주
2 사외이사제도의 문제점과 개선방안1. 들어가며현재 우리나라 대부분의 기업들에 있어서, 회사의 업무집행에 대한 의사결정 기관인 이사회가 대주주나 CEO의 업무집행을 감독하기 보다는 지휘, 명령을 하달받는 하부기관으로 전락하는 등 회사법이 의도한 견제기능을 제대로 행사하지 못하고 있다. 아울러 주주총회의 무기능화, 감사의 무기력화 등은 경영자 독주, 횡령, 베임, 분식 결산 등을 야기하고 회사의 도산을 속출시키는 직간접적인 원인으
법인에 통지한 경우에만 인정된다.∘ 기업결합신고자산총액 또는 매출액의 규모가 1,000억 이상인 회사가 또는 동회사의 특수 관계인이 합병하는 경우에는 공정거래위원회에 합병등기일로부터 30일 이내에 신고해야 한다. 단, 대규모회사 (자산총액 또는 매출액이 2조원 이상인 회사) 또는 시장지배적 사업자가 합병에 참여하는 경우는 합병계약체결에 대한 주주총회의 의결이 있는 날로부터 30일 이내에 사전 신고해야 하고, 신고 후 30일이 경과할 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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