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사상사] 기독교사상사요약2 - 제2부 중세시대.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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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12장 오렌지 종교회의 (The Synod of Orange, 529)까지의 어거스틴 주의에 관한 논쟁
제13장 초대교회로부터 중세시대로의 전이(轉移) 그레고리 대제(Gregory the Great)
제14장 카롱링(Carolingian)시대의 신학
제15장 중세초기의 성찬(The Load's Supper)
제16장 중세초기의 고해성사(Penance) 교리
제17장 초기 스콜라 신학(Scholasticism)
제18장 전성기의 스콜라 철학
제19장 후기 스콜라 철학
제 20장 중세 신부주의(The Medival Mystics)
본문내용
제2부 중세시대 : 어거스틴(Augustine)으로부터 루터(Luther)까지

제12장 오렌지 종교회의 (The Synod of Orange, 529)까지의 어거스틴 주의에 관한 논쟁
어거스틴의 은혜 및 예정교리는 중세시대를 통하여 계속적으로 신학 논쟁의 초점이 되었다. 은혜의 교리에 관하여 처음으로 논쟁을 시작한 사람들은 카르타고의 남쪽에 있는 일부의 수도사들이었다. 어거스틴의 교리에 반기를 든 집단으로는 반펠라기우스주의 학파였다. 그들은 어거스틴의 예정교리를 운명론으로 해석하여 그를 공격하였다. 또한 인간의 의지가 믿음과 일반적 의미의 선행에 대하여 무능하다는 사상 역시 반펠라기우스주의 자들은 인정할 수 없었다. 반펠라기우스적 입장을 체계를 세운 사람들 가운데 주요인물로 요한 카씨아누스가 있다. 이들은 펠라기우스 신학에서 파생되어 나온 분파가 아니라 펠라기우스에 반대하는 입장을 취하면서 어거스틴의 신학을 부분적으로 수용했던 자들이다. 반펠라기우스적 입장의 기원을 동방에 있었던 어거스틴 이전의 전통 가운데 두고 있다. 카씨아누스가 어거스틴의 원죄 교리는 수용한 반면, 은혜의 전능성은 부인하였다. 또한 그의 회심과 갱신이 은혜와 자유의지의 협력에서 생기는 것으로 믿었다. 다시 말하면 사람이 은혜를 거부한다는 것은 근거를 인간의 자유의지에 둔다는 말이다. 그와 견해를 같이한 파우스투스는 신의 의지가 인간의 의지와 서로 협력 관계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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