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체육의 중요성과 교수 및 학습방법 ; 유아체육의 개념과 프로그램의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5.02 / 2017.05.02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유아체육에 대한 전반적인 이론을 서술하였고,
유아체육의 프로그램 분석 및 교수와 학습학법을 분석하였습니다.
목차
1. 유아체육이란?

2. 유아체육활동의 목적

3. 유아체육활동의 중요성
1) 신체발달
2) 정신적․사회성 발달
3) 지적 발달

4. 유아기 운동기술 발달의 특성
1) 초기단계(initial stage)
2) 기초단계(elementary stage)
3) 성숙단계(mature stage)

5. 유아체육교사의 역할

6. 유아체육 프로그램의 종류
1) 기구활동 프로그램
2) 율동 프로그램
3) 게임 프로그램
4) 신체적성 프로그램
5) 민속놀이
6) 생활(예절)교육

7. 유아 체육 교육의 교수ㆍ학습 방법
1) 유아 체육 교육 교수․학습 방법의 종류
2) 유아의 발달에 적합한 유아체육 교수 방법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유아체육이란?
유아기는 신체의 발달이 급속하게 이루어지는 시기이다. 유아들은 몸무게와 키의 변화가 나타나고, 골격 및 근육의 크기가 강해진다. 유아들은 신체균형을 유지하고 스스로 신체를 조절할 수 있는 기본 운동능력이 발달하여 정착이 되는 시기이다.
뿐 만 아니라 물체를 조작하며 이동하는 능력이 급격히 발달하면서 가위질, 종이접기, 율동 및 협응 동작을 하게 된다(김현지․오현주, 1997).
유아들이 건강하고, 안전하게 생활하고, 자신의 신체를 조절 하고, 기본적인 운동을 할 수 있도록 유아교육기관에서는 다양한 ‘신체활동’이나 ‘유아체육’ 등을 제공한다. 유아교육기관에서 제공되는 다양한 신체활동이나 유아체육은 유아들의 신체적 활동으로, 유아의 능력을 고려하여 적절히 계획된 놀이를 통하여 지적·정서적·신체적 발달을 촉진하는 것이라고 하였다. 이러한 신체활동이나 유아체육에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유아 자신의 자발성으로 유아가 주체가 되어 뛰고 노는 가운데 자연스럽게 이루어지는 것을 의미한다. 유아체육은 신체적, 정서적, 사회적으로 불완전하고 미숙한 유아를 계획적인 신체 활동놀이를 통하여 이상적인 성인으로 변화시키는 것이라고 말할 수 있다(이희선, 2003). 유아의 신체적, 운동기능의 발달 뿐 만 아니라 유아의 인지, 정서, 사회적 발달 등 인간 발달의 전반적인 영역에 걸쳐 중요한 역할을 한다(김현지․오현주, 1997). 결국, 유아체육은 신체활동을 통하여 유아의 성장 발달을 도와 신체적·정서적·사회적으로 완전한 인간을 만들기 위한 교육을 의미한다(한국유아체육학회, 2015).

2. 유아체육활동의 목적
Gabbard(1988)는 체육활동의 목적을 신체의 움직임 인식하기, 기본 운동기능 익히기, 건강과 관련한 신체 능력 기르기를 중심으로 설명하고 있다.
첫째, 움직임을 인식하게 한다. 운동 기능을 수행하고 효율적으로 움직이는 지각 운동 능력을 구성하는 신체 인지, 공간 인지, 방향 인지, 균형감 인지, 시간 인지, 시각 인지, 청각 인지, 촉각 인지를 통하여 움직임을 익혀 나가도록 해야 한다.
참고문헌
공나윤, 유아스포츠단 체육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학부모 만족도, 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004.
곽은정, 유아체육 관련용어에 관한 연구, 한국유아체육 학회지, 2000.
김성숙, 유아체육지도자의 역할에 대한 유아교사와 학부모의 인식과 기대,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004.
김민정, 유아체육 프로그램과 지도형태에 관한 연구, 서강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000.
김재은, 유아의 신체: 그 발달 심리학적 함의, 한국유아체육학회지, 2000.
김현지․오연주, 유아를 위한 체육활동 이론과 실제, 양서원, 1997.
박기출, 유아기 체육 교육이 유아의 정서발달과 신체 및 친 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경기대학교 대학원 논문, 2002.
박병권, 유아의 신체활동이 뇌 발달에 미치는 영향, 서울산업대학교 대학원 논문, 2005.
송창근, 소도구 신체활동이 유아의 협응력에 미치는 영향, 동국대학교 대학원 논문, 20 09.
오연주, 4, 5세 유아의 운동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관련변인 연구, 경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1.
원영신, 유아 및 아동을 위한 체육활동의 이론과 실제, 2000.
윤애희․박정미, 유아 체육 교육의 이론과 실제, 창지사, 1999.
이경민, 유아의 지능, 감성지능, 창의성의 관계 및 관련변인 연구,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2..
이희선, 유아체육, 학지사, 2002.
전인옥․이현균, 유아교육기관 교사를 위한 유아체육활동의 이론과실제, 양서원, 2001.
정영주, 유아의 체육활동이 운동능력과 인지능력에 미치는 영향, 경성대학교대학원 논문, 2001.
정인태, 유아체육교육학원론, 도서출판 유아존중, 2001.
조영주, 유치원 체육수업에 따른 유아의 체력과 창의성 및 지능, 영남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2.
한국유아체육학회, 유아체육론, 대한미디어, 2015.
홍덕주, 기구운동이 유아의 신체발달에 미치는 영향 연구, 청주대학교 대학원 논문, 2005.
황덕호․고재곤, 유아체육의 개념과 응용, 국민서관, 1997.
황순각, 유아 신체활동의 프로그램의 구성 및 효과,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 조기교육의 실태와 문제점
  • 프로그램 개발Ⅲ. 결론 Ⅳ. 참고문헌부록 - 설문지Ⅰ. 서론유아기는 발달 과장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시기이다. 특히 Bloom 이후 유치원 이전 연령의 유아에게 교육적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 추후의 발달에 영향을 미친다는 견해가 많은 주목을 받게 되자 조기교육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유아기에 있어서의 경험과 환경이 성격형성 및 성장 발달에 결정적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이 많은 유아교육 학자에 의해 그 중요성을 인정받고, 유아기의 중

  • 유아동작교육의 중요성과 교수학습방법
  • 유아동작교육이란?2. 동작교육의 중요성3. 동작활동이 유아의 발달에 미치는 영향1) 감각, 지각, 운동 발달 측면2) 신체발달 측면3) 지능발달 측면4) 정서발달 측면5) 창의성 및 사회성발달 측면4. 유아 동작교육에서의 동작의 요소1) 신체2) 공간3) 시간4) 에포트(Effort)5) 관계6) 주제5. 유아동작교육의 내용1) 기본 운동하기2) 구조적 표현 동작하기3) 동작 감상하기6. 유아 동작교육을 위한 교사의 역할7. 움직임교육 교수-학습 방법1) 체육교육

  • 한국 전통민속놀이의 개념, 분류, 한국 전통민속놀이의 중요성, 한국 전통민속놀이와 학습활동, 한국 전통민속놀이와 기본교육과정, 한국 전통민속놀이와 초등학교교과서, 한국 전통민속놀이와 정신지체아동 분석
  • 및 사회성 신장의 저해 요인이 되고 있다.이에, 조상들의 교육의 지혜가 담겨 있는 우리 고유의 아동 놀이를 인간관계 교육프로그램으로 재구성하여 지도함으로써, 학급내 아동 상호간의 인간관계를 허용적이고 자유롭게 조화되도록 하여, 교우간의 응집력을 신장시켜 바람직한 교우관계를 조성시키기 위해 노력하였다.Ⅴ. 한국 전통민속놀이와 학습활동오늘날과 같이 복잡하고 다원화된 현대사회에서는 학습자의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주의 집중력

  •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A형, 지역사회 및 가정연계 프로그램의 필요성을 설명하고
  • 유아의 기초체력 증진을 위한 운동 프로그램 가정 연계의 필요성본론1, 유아기 기초체력의 중요성 2, 체력의 정의 및 구성요소 1) 근력 2) 유연성 3) 민첩성 4) 평형성 5) 순발력 6) 지구력 3, 가정연계와 유아 체력증진 1) 가정연계의 개념과 중요성 2) 가정연계와 유아 체력증진 4, 유아기 신체적 자아개념 5, 가정연계 유아기 체육 증진사업 사례 6, 가정연계 유아 기초체력증진 프로그램의 구성 사례1) 프로그램의 구성 절차 및 방법 2) 내용 요소

  • [유아교육] 유아교육의 목적과 방법
  • 유아교육의 방향 정립과 현장 적용에 관한 연구들이 이루어지고 있다. 특히, 마경희 연구는 자연친화적 유아교육에 대한 부모의 인식도를 다루고 있어 자연친화적 유아교육에 대한 필요성을 보여주고 있었다. Ⅱ. 본 론1. 유아교육의 개념과 대상1) 본질적 개념임재택은은 ‘유아교육은 0세부터 8세까지의 유아와 부모를 대상으로 가정과 유치원, 보육 시설 및 초등학교 저학년에서 유아들의 전인적인 성장․ 발달을 위한 형식적, 비형식적 교육’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