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관리] 심폐소생술 학습지도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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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0.01.27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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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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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단원 개관
2. 단원 설정의 근거
3. 단원의 목표
4. 학습내용의 구조화
5. 지도 계획
6. 평가 계획
7. 본시 지도안
8. 활동지 및 사진자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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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단원 설정의 근거
국가 및 사회의 요구적 측면
최근 노령인구의 증가로 인해 평생건강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국가적 차원에서 국민건강보험제도를 효율적으로 시행하기 위해 범국민적으로 자가간호를 중요시하고 있는 시점이다. 따라서 보건교과목이 생겨나고 그 가운데에서 맥박, 혈압과 관련한 심폐기관은 가장 기초적이며 전문가가 아닌 국민 모두가 적극적으로 응급처치에 올바르게 대처할 수 있는 자세가 필요하다.
학습자의 요구적 측면
응급상황을 겪어도 대처할 준비가 되어있지 않은 학생들에게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건강에 대한 올바른 지식을 설립하도록 할 수 있다.
학습내용의 가치적 측면
심폐기관 관련한 응급상황은 생명과 직결된 아주 중요한 사항이다. 이것에 대한 올바른 개념이 있을 때 심장마비의 응급상황에 대한 기초상식을 가지게 되고, 대처뿐만 아니라 예방은 물론 관리까지 스스로 할 수 있게 된다.
3. 단원의 목표
가. 지적 측면(이해)
- 심장마비의 원인, 증상을 안다.
- 심폐소생술의 실시 순서와 방법을 정확히 안다.
나. 기능적 측면(기능)
- 의식을 잃은 응급환자를 발견 시 심장마비의 여부를 파악할 수 있다.
- 호흡이 없을 시 인공호흡법을 올바르게 수행할 수 있다.
- 심장마비 시 흉부압박을 올바르게 수행할 수 있다.
다. 정의적 측면(태도)
- 일상생활에서 응급상황 발생 시 올바른 방법으로 적극적으로 대처하는 자세를 가진다.
심폐소생술
4. 학습내용의 구조화
원리
-심장의 위치
-심장마비란?
-심장마비의 원인
-심장마비의 증상
실습 및 평가
-심폐소생술의 6단계 실습
-이론, 기술의 평가
방법
-심폐소생술의 3요소
-일반적 방법 6단계
도입
-응급상황 사례
-처음 4분
5. 지도 계획
대단원
중단원
학습주제
지도 중점
질병
예방과 관리
생과사의 갈림길 처음4분
1. 심장마비
2. 심폐소생술의 원리
3. 심폐소생술의 방법
응급상황 시 신속하고 정확한 대처가 필요하며 우리 모두가 대상자가 될 수 있으므로 경각심을 가지고 올바르게 실천하는 것의 중요성을 알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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